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May 13. 2024

[5월 2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일일일, IT 제품 팀을 위한 감도 높은 정보 큐레이션

>> 오늘의 브리핑 서비스 더보기 (30일 무료 체험 이벤트 진행중)
>> PM·기획 추천 콘텐츠 공유방 (대화X, 참여코드:oneone1)


 일일일, 제품 팀을 위한 프리미엄 채용 서비스

>>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 인재풀 열람하기 (채용 담당자라면)


01. 12화 좋은 일정관리란 무엇일까?

✔ 프로젝트 출시를 위한 일정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일정관리는 과제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입하는 것입니다.
✔ 과제 리스트 작성, 우선순위 판단, 자원 투입, WBS 작성, 동료 파악이 중요합니다.
✔ PM은 동료를 잘 파악하고 신뢰를 조성하여 목표를 공유하고 유연한 업무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 일정관리는 건강한 업무문화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38c53f02


02. AI는 지금의 검색을 어떻게 바꿔놓을까?

✔ AI가 검색, 대화, 멀티모달, 버티컬, 개인화 등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 생성형 검색이 AI의 등장으로 더 자리를 잡게 될 것이며, 검색 패턴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 AI를 활용한 검색으로 검색 횟수가 줄어들고, 대화형 검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 멀티모달 검색과 AI비서들이 검색과 생활을 바꾸고 있으며, AI의 발전은 더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 AI는 검색 엔진을 대체할 수도 있고, 10년 후에는 AI비서가 보편화되어 정보 접근 방식이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https://oneoneone.kr/content/4d2c066c


03. 가장 핫한 검색 엔진, Perplexity AI의 독특한 문화 (+2)

✔ Perplexity는 AI 도구를 제품 출시 과정에 활용합니다.
✔ PM은 50명 규모의 조직에서 2명뿐이며, 중요한 결정을 내립니다.
✔ 인재풀 등록 시 유연성과 주도성을 중요시하며, AI의 도움으로 관리자 계층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 팀은 조정 비용을 최소화하고, 로드맵은 유연하게 세워지며, OKR을 활용합니다.
✔ 사용자 조사와 판매 프로세스의 유사성을 강조하며, 판매 프로세스를 권유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69832e0f


04.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전략

✔ 카카오벤처스 투자팀이 가격 정책의 성공 조건을 분석합니다.
✔ 쿠팡의 가격 정책이 화두가 되고, 성공 가능성을 논의합니다.
✔ 가격 정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다양한 요소를 설명합니다.
✔ 쿠팡의 특성과 기펜재에 대해 이야기하며, 가격 정책의 고민을 당부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e42cd0f0


05. 메시 미들 Messy Middle 의 혼돈 속에서도 길을 잃지 않는 생존법 : 제품편

✔ 책은 '메시 미들' 단계를 다루며 크게 3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음.
✔ 챕터 2 최적화 (OPTIMIZE) 부분은 팀 최적화, 제품 최적화, '나' 최적화로 구성되어 있음.
✔ 제품 최적화는 단순하게 하고 반복하며, 무엇을 하지 않을지 결정하고, 하나를 더하면 하나를 뺌, 애착 가는 것을 잘라내고, 익숙함을 손상하는 창조성에 주의하며, 너무 많은 검토는 결함을 낳는다는 원칙을 포함함.
✔ 이러한 접근은 제품의 단순성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며,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https://oneoneone.kr/content/ed0a0132


06. 예약/티켓 주문서, 분리할까 합칠까

✔ 카페24가 예약서비스 런칭했습니다.
✔ 예약서비스는 재고 소멸 상품으로 이해됩니다.
✔ 코로나 이후 이커머스의 성장세가 둔화되었습니다.
✔ 예약서비스 앱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했습니다.
✔ 프로덕트 기획과 제작에서의 중요한 고민과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20de71be


07. 쿠팡,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 쿠팡이 와우 멤버십 구독료를 58% 인상했습니다.
✔ 쿠팡은 수익 증대를 위해 구독료를 인상했지만, 로켓배송 확대 등의 이유로 주장합니다.
✔ 그러나 멤버십 혜택의 부족과 다른 경쟁사의 성장으로 구독료 인상에 대한 반발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쿠팡은 소비자들의 반발을 최소화하고자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 쿠팡은 이번 구독료 인상으로 소비자들의 판단을 더욱 객관적으로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29ec5fdd


08. 난 몰랐어 비슷한 상품 이리 다채로운지

✔ 지그재그와 포스티에서 고도화된 '비슷한 상품 검색' 기능 소개
✔ 상품 클릭 후 유사한 상품 및 인기 상품 한눈에 확인 가능
✔ 고객 편의성 고려한 기능 도입, 클릭전환율 10% 상승
✔ 고객 니즈 충족, 다양한 상품 비교 및 발견 가능
✔ 판매자에게도 도움되는 다양한 프로모션 기회 제공

https://oneoneone.kr/content/aad931e1


09. (해외) OKR과 KPI: 차이점은 무엇이며 언제 사용해야 할까요

✔ OKR와 KPI는 기업이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인기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 OKR는 목표와 주요 결과물을 정의하고, KPI는 지속적인 메트릭을 측정합니다.
✔ OKR는 우선순위와 변경을 주도하며, KPI는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나타냅니다.
✔ OKR는 일시적이고 KPI는 지속적인 메트릭이며, 둘 다 함께 사용하여 기업의 가장 중요한 측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OKR와 KPI를 함께 사용하여 노력을 집중하고 전반적인 기업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690fd0d3


10. (해외) 사용자 코호트를 올바르게 구축하는 방법

✔ 유저 코호트를 올바르게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 캘린더 기반과 라이프타임 기반의 유저 코호트 시각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시간을 고려한 24시간 간격으로 라이프타임 기반 코호트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일 간격보다 24시간 간격으로 계산한 코호트가 더 신뢰할 만하며, 이를 통해 유저 ✔ 코호트를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 다음 포스트에서는 유저 코호트를 올바르게 색칠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52f9c0c9


 IT 제품 팀을 위한 오늘의 브리핑

✔ 매일 아침 1,600개 이상의 출처에서 중요한 정보만 정리해서 전달드려요.
✔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커리어 성장을 위한 새로운 영감과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 오늘의 브리핑 더 알아보기 (30일 무료 체험 이벤트 진행중)


 인재풀 등록 시 커리어 치트시트 제공

✔ 커리어 치트시트는 이직을 준비하는 인재 분들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기 힘든 양질의 정보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인재풀 등록 완료 시 7일 이내에 권한을 추가해 드립니다.

>> 지금 바로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작가의 이전글 [5월 2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