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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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성장에 유머의 중요성 소개
✔ 유머의 이점과 활용 영역 소개
✔ 유머를 활용한 사례와 효과적인 방법 소개
✔ 유머의 다양한 활용 영역과 잘 활용한 예시 소개
✔ 유머를 통한 제품 성장 전략의 중요성 강조
https://oneoneone.kr/content/e717ad76
✔ 생성형 AI 분야의 발전을 지켜보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현실화하는 에너지를 느끼고 있다.
✔ 배민, 야놀자, 쏘카와 같은 서비스에서 주요 기능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AI에 심는 새로운 시도들이 주목받고 있다.
✔ 할루시네이션을 방지하고 안정성을 위해 테스트와 파인튜닝이 필요하며, 유저의 니즈를 도출하고 AI를 활용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 야놀자는 리뷰 데이터를 요약하고 추출하여 유저의 의사결정을 돕고, 쏘카는 RAG 방법론을 통해 대화 능력을 개선하고 있다.
✔ RAG는 대규모 언어 모델의 출력을 최적화하여 응답을 생성하기 전에 학습 데이터 소스 외부의 신뢰할 수 있는 지식 베이스를 참조하도록 하는 프로세스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1d5c715e
✔ TAM은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최대 잠재 수익을 나타냅니다.
✔ TAM을 계산하는 방법에는 4가지가 있으며, 각 방법을 자세히 살펴봅니다.
✔ TAM을 파악하면 자금 조달, 경쟁 환경, 성장 잠재력 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SAM과 SOM은 TAM의 세그먼트 중 하나로, TAM을 고려할 때 추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 TAM을 알면 새로운 수익 기회를 파악하고 투자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1eec3cf6
✔ 썸원은 매일 100만명 이상의 글로벌 유저를 보유한 커플 앱이다.
✔ 매출은 연간 수십억원이 넘어가며, 5년 창업 후 투자 없이 성과를 거둔다.
✔ 앱은 광고 수익과 유료 멤버십으로 수익을 창출하며, 글로벌 진출에도 성공한다.
✔ 창업가는 시장 분석과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성공 비결을 이야기한다.
✔ 썸원은 커플을 위한 매력적인 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55c5b083
✔ 생성형AI 기술을 활용한 팀의 서비스 기획 과정을 메이커로그로 정리하고자 함.
✔ 대규모 기업의 방식을 따라갈 수 없기에 현실적으로 구현 가능한 기능의 범위와 도입방안을 고민함.
✔ 클로바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유저의 니즈에 맞는 AI의 생성 능력을 구현하고자 함.
✔ 마이크로소프트의 GATE 프레임워크를 통해 유저의 기호를 파악하는 기능을 제공하고자 함.
✔ 좁고 날카로운 서비스를 통해 초기 유저를 확보한 뒤 향후 확장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함.
https://oneoneone.kr/content/2903e2af
✔ 시니어 PM은 제품 책임감을 가지고 리더십을 발휘합니다.
✔ Lead PM은 제품 방향성을 제시하고 주니어들을 도와 성장시킵니다.
✔ 주니어들에게 적절한 과제를 맡기고, 효율적으로 잡무를 분배합니다.
✔ Lead PM은 주니어들의 커리어를 관리하고 솔직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조직 간의 관계를 조율하고, 주니어들의 의견을 경청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59cd438e
✔ 서비스 기획자가 PM/PO로 전환하는 이야기를 담은 책 리뷰
✔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과 정의에 대한 고민과 이해
✔ 프로덕트 오너와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과 초점의 차이
✔ 대기업과 스타트업 업무 방식의 차이에 대한 공감과 성장 이야기
✔ 국내 서비스 기획자와 프로덕트 기획 업무에 관련된 내용을 다룬 책 리뷰
https://oneoneone.kr/content/9f920be9
✔ 리퀴드 데스는 특별한 브랜딩 전략으로 2조원의 벨류에이션을 받았습니다.
✔ 리퀴드 데스는 헤비메탈과 반문화 그룹의 연합을 통해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이루었습니다.
✔ 리퀴드 데스는 감정을 건드리는 브랜드로, 소셜 미디어에서 독보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 리퀴드 데스의 성공은 자신의 타깃 청중을 이해하고, 다름을 선사한 브랜딩에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4944a71f
✔ 유튜버에서 TikTok으로의 전환과 새로운 콘텐츠 형식에 대한 도전.
✔ 15분 영화에서 1분 세로 콘텐츠로의 변화와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 유튜브와는 다른 방식으로 TikTok에서도 혁신을 이루고 성공적인 콘텐츠 제작.
✔ 세로 콘텐츠가 다양한 플랫폼에서 확산되는 새로운 콘텐츠 제작 메타에 대한 흥미로운 관찰.
✔ 콘텐츠의 아이디어 발굴과 학습에 대한 중요성과 지속적인 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
https://oneoneone.kr/content/6cf415c1
✔ 커머스 서비스의 추천 기능에 대한 분석
✔ 4개 커머스 서비스의 추천 영역과 제공 방식 살펴봄
✔ 추천 영역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주의할 점
✔ 추천 영역의 목적과 로직을 명확히 정의하여 적용
https://oneoneone.kr/content/8534d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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