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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일일 Apr 17. 2023

[4월 2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잡담 없이 링크 공유만!)
✅ '일일일 - 마케팅' 오픈채팅방 링크 : https://open.kakao.com/o/gqzAJcAe (참여 코드 : oneone1)


01. 2023 업종 분석 리포트

✅ ✅ 업종별 시장 현황과 최신 트렌드가 궁금하신 분들께 추천드려요.

메조미디어에서 2023년 업종 분석 리포트를 공개했어요. 이커머스, 화장품, 식음료, 건강기능식품, 모바일 게임, 보험 업종을 살펴볼 수 있고, 각 업종별 시장 분석, 소비자 분석, 마케팅 매체 분석, 마케팅 트렌드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https://oneoneone.kr/content/aa2afe84


02. 메타 '2023년 트렌드 보고서' 공개

✅ 사람들의 정체성 탐험, 나를 알아가는 새로운 여정부터 살아 숨쉬는 가치, 행동하는 가치까지, 2023년은 물론 그 이후에도 유념해야 할 20가지 트렌드를 확인해보세요.

https://oneoneone.kr/content/54589709


03. 성공하는 스타트업의 비밀 : k-factor

✅ 이 글은 SaaS 제품이 바이럴 성장을 이룰 때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바이럴 루프를 통해 제품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Activation, Exposure, Conversion 등을 개선해야 한다. 이 글을 통해 SaaS를 만드는 제품팀이 아니더라도 제품의 성장에 대한 많은 힌트를 얻어갈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c3880527


04. MZ 다음은 '잘파' 세대…유통가 마케팅 집중

✅ 잘파세대는 자신만의 개성과 가치관에 따라 자유롭게 소비를 결정하며, SNS를 통한 일상 공유와 디지털 미디어 및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소비한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잘파세대가 좋아하는 Z세대 인물들을 모델로 발탁하고, 제품의 차별성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하고자 하는 마케팅을 전개하는 추세이다. 이들이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르기 때문에 마케팅 패러다임이 잘파세대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d12bca13


05. [마케터의스샷털기] 이번 주에 캡처한 인상 깊은 마케팅

✅ 여러 종류의 이벤트 경품들과 그들의 효과적인 홍보에 대해 이야기한다. 배달의 민족 상품권과 스타벅스 기프트 카드 외에도, 택시비 50만원을 경품으로 주는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용해 고객들의 많은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유저들의 반응에 따라 타겟 커스텀마이징을 하는 등 CRM 전략도 효과적이다. 마케팅에는 디테일이 중요하며, 세탁 서비스를 임무처럼 생각하는 세탁특공대의 캐릭터적인 홍보 전략 같은 것도 매력적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52e7ff62


06. 숏폼 콘텐츠의 새로운 전망, ‘게임스러움’

✅ 숏폼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이 숏폼 콘텐츠 1인자를 노리고 있다. 숏폼 콘텐츠는 Z세대와 같이 정보의 과부하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소화하기 쉽고 인증과 상호작용에 특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이는 게임과 비슷한 몰입을 제공하는 것으로 비유하기도 한다. 브랜드는 이러한 콘텐츠 소비 경향에 맞게 숏폼 콘텐츠를 활용하여 자신을 알리고 소비자와 관계를 맺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149ad3d4


07. 바이럴을 부른 국내외 영화 마케팅 사례! [뽀로로 극장판, 바비]

✅ 한국의 뽀로로 극장판 영화 마케팅 사례는, 지난 3월 21일 뽀로로 극장판 트위터 계정에서 '뽀송한 포비' 인형 화제를 만들어냈으며, 제작사는 이를 마케팅에 활용할 계획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바비 영화의 마이크로 사이트 '바비 셀피 제너레이터'를 통해 개인 맞춤형 이미지를 제작함으로써 공유 유도를 유도하는 등, 새롭고 창의적인 마케팅 방식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ea85c17c


08. 3조 매출을 이룬 비비고 사례로 보는 브랜드 전략

✅ 해당 글은 DMS 2023에서 CJ제일제당 김숙진 상무님이 발표한 비비고 브랜드 전략에 대한 내용이다. 비비고의 브랜드 전략은 고객 관점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산업별 Key point에 집중하며, 기업 철학에 맞는 마케팅을 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비비고는 스포츠, 드라마, 케이팝 등을 통해 한식 문화에 관심을 갖게 하고 브랜드를 확대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검색데이터를 활용한 고객의 관심사 파악이 중요하다는 것도 언급되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4e01464d


09. 유튜브 상위 노출을 위한 최적화 방법 | TBWA KOREA DATA LAB

✅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구글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이다. 이를 위해 유튜브 SEO와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채널과 동영상을 최적화할 필요가 있다. 유튜브 SEO는 채널 및 동영상의 키워드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유튜브 알고리즘은 실시간 피드백을 기반으로 각 사용자마다 맞춤형 동영상을 추천한다. 유튜브 SEO 프로세스는 채널 & 동영상 현황 진단, 키워드 리서치, 채널 & 동영상 최적화, 지속적인 퍼포먼스 모니터링으로 구성되어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870562f9


10. 승자의 똑똑한 브랜딩 전략 3가지

✅ 파파이스와 칙필레의 치킨 샌드위치 전쟁은 계산된 전략으로 이루어졌다. 파파이스는 일요일에도 문을 열어 치킨 샌드위치를 판매하며 마케팅을 전개했고, 칙필레는 자신들이 치킨 샌드위치의 원조임을 강조하는 게시물로 응수했다. 이후 파파이스는 칙필레를 도발하는 리트윗을 통해 대성공을 거뒀고, 이를 통해 매출이 20년만에 최고치를 보였다. 이전부터 닭고기가 소고기에 비해 수익률이 높아 기업들이 가금류 판매를 촉진시키는 등 치킨 샌드위치 같은 제품이 주목받을 수 있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0543d8f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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