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Apr 24. 2023

[4월 3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잡담 없이 링크 공유만!)
✅ '일일일 - 마케팅' 오픈채팅방 링크 : https://open.kakao.com/o/gqzAJcAe (참여 코드 : oneone1)


01. 필독! 뒤쳐지기 싫은 마케터를 위한 필독서 30권 추천

✅ 매달 2권 이상 읽는 마케터가 마케팅 도서를 소개하는 글이다. 총 30권의 책을 '신입~주니어 단계', '주니어~시니어 단계', '기획력과 비즈니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꼭 읽었으면 하는 책'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e86266f2


02. [마케터의스샷털기] 이번 주에 캡처한 인상 깊은 마케팅

✅ 이 글은 여러 광고들을 다루고 있다. 이 중에는 네이버 블로그의 글 추천, 인터뷰박스, 세탁특공대, 나이키앱, 오늘습관, 그리고 쿠팡이츠의 광고들이 있다. 이 중에서도 나이키앱은 개인 맞춤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푸시 알림을 받는 과정도 직관적이어서 인상 깊다는 평이다. 또한 오늘습관은 고객에게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리필 브러쉬 구매를 권유하는 문자를 보냈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는 점도 언급되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185ab07e


03. 검색엔진최적화(SEO)란 무엇인가요?

✅ 검색엔진최적화란 웹사이트와 콘텐츠를 검색엔진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맞춰주는 일련의 작업을 의미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a13d8ca1


04. 2023 Google 검색 커버리지 플레이북

✅ 구글이 'Google 검색 커버리지 플레이북'을 소개했다. 이는 구글 검색 광고 플레이북 시리즈의 마지막으로 광고 노출과 전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커버리지 전략이 제시된다. 이 책은 2023년부터 새롭게 발간된 것으로, 검색어 홍수 속에서 브랜드가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검색 광고 키워드 커버리지 전략을 제시한다. 3단계로 설명되는 이 책은 키워드 등록, 확장 검색 적용, 키워드 자동화로 구성된다.

https://oneoneone.kr/content/64bda819


05. 마케터의 촉을 조심하세요

✅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 가치 탐구와 고객 가치 창출, 전달에 있으며, 고객의 반응은 마케터가 아닌 고객이 결정한다. 마케터는 고객 데이터 뒤에 숨은 의미를 헤아리는 것이 중요하며, 반드시 그에 대한 이유를 촉으로 파악해야 한다. 디지털 매체가 발전한 오늘날에는 다양한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어떠한 메시지가 반응이 좋은지를 보고 집중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시대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9a12808b


06. 자신의 취향을 파는 브랜드

✅ 이 글은 취향을 파는 브랜드가 성공하는 이유에 대해 언급하며, 대중의 니즈를 파악하는 브랜드와 자신의 개인적인 취향이 담긴 브랜드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진정성과 신념은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부여하고, 개인의 취향과 애정이 담긴 브랜드는 브랜드 스토리에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배러댄서프와 아메레온도르를 예시로 들어 개인의 삶과 취향을 담은 브랜드의 성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41399f30


07. 공간 마케팅, 브랜드만의 진심을 담다

✅ 개인, 제품, 회사, 도시까지 모두 브랜드가 되는 현재 시대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팬데믹 이후 가치소비와 경험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이 더욱 강조되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에 브랜드는 공간 기반의 콘텐츠 기획과 프로듀싱을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기존의 단순한 브랜딩에서 벗어나 브랜드의 철학과 세계관이 중요해진다고 강조하며,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진심을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https://oneoneone.kr/content/0b01f123


08. [주마등] 마케터 되려면 어떤 거 준비해야 해요?

✅ 이번 글에서는 콘텐츠/CRM 마케터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공부/준비 방법을 소개한다. 콘텐츠 마케팅에서는 어도비툴을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며, 실무에서는 디자인도 직접 하기도 한다. 디자인감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유/무료 강의를 참고하거나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GA4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177f76a5


09. (해외) 2023년 가장 인기 있는 메시징 앱 9개

✅ 인기있는 메신저 앱들은 기업들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고객과 1:1로 대화하며 빠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2023년, WhatsApp가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메신저 앱입니다. 또한 영역별로 선호하는 앱이 달라지므로 타겟 시장을 고려하여 어떤 메신저 앱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메신저 앱들은 또한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69d8e71f


10. 이노션, 세계 3대 국제광고제 ‘클리오 어워드’ 본상 14개 수상... 역대 및 국내 최다 기록

✅ 이노션은 세계 3대 국제 광고제 중 하나인 '2023 클리오 어워드'에서, 한화그룹의 탄소저감 벌집 '솔라비하이브' 캠페인으로 은상 2개와 동상 3개를 수상했다. 이 캠페인은 철저히 태양광 에너지로 전력을 공급받는 벌집을 개발해 기후변화 대응 중요성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노션은 또한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청소트럭 캠페인으로 PR 부문의 기업 이미지 카테고리에서 동상을 받았다. 이 어워드는 TV, 인쇄, 옥외, 라디오, 온라인, 디지털, 디자인 등 전 매체를 아우르는 부문에서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하여 시상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e67e10f6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지금 일일일에 로그인하시면 매일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보고있는 추천 콘텐츠들을 받아볼 수 있어요.
아래 초대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하시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쿠폰을 보내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초대 링크 : https://oneoneone.kr/gift?refferal_code=57fb5e04
✅ 일일일 바로가기 링크 : https://oneoneone.kr/

작가의 이전글 [4월 3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