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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일일 May 22. 2023

[5월 3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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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2023년에 주목해야 할 10가지 소셜 미디어 트렌드

✅ 2023년에도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중요한 경쟁력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며,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 틱톡, 소셜 리스닝, 소셜 미디어 광고, AR/VR, 짧은 동영상,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쇼핑 가능한 미디어 등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소셜 커머스 매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https://oneoneone.kr/content/4ad339e7


02. 브랜드가 PPL을 하는 이유는?

✅ 한국 기업들이 PPL(Paid Product Placement)을 활용한 마케팅 효과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화장품 브랜드 가히는 한겹크림 출시로, 4월 전체 미용/화장품 카테고리 매출이 44.4% 상승했다. 삼양식품은 TVN 방송 '서진이네'와 협찬을 하여 불닭볶음면 판매량이 꾸준히 상승했다. 롯데잇츠는 네고왕 방송 이후 MAU 약 90만 명 증가, CIDER는 인플루언서 제품하울을 한 때, 4월 월간 사용자 수 32만 명 이상을 기록했다.

https://oneoneone.kr/content/f518786d


03. 2023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황

✅ 클리어코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장과 이를 활용하는 브랜드들의 이점, 인플루언서마케팅 기술 공급업체가 직면한 과제와 기회를 공유하였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 인식되고, 브랜드 인지도 구축이 주요 목적 중 하나이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참여도 및 충성도 높은 오디언스를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인플루언서 사기가 브랜드 간의 불신을 야기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5cf1e06f


04. 촬영 없이 AI로 만든 개판 5분 전 광고

✅ AI 기술을 활용한 광고가 늘어나고 있다. 피자 레이터가 AI 기술로 제작한 이번 광고영상은 촬영이나 더빙 없이 완성된 것으로, 얼굴 부분만 움직임이 있는 AI 프로그램을 사용해 만든 작품이다. 런웨이사의 젠 2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텍스트를 영상으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AI 광고는 점점 발전해 갈 것으로 기대된다.

https://oneoneone.kr/content/4e2379b7


05. 맥도날드는 어떻게 Z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가 됐을까?

✅ 요즘 미국 Z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패스트푸드가 무언지 아시나요? 바로 맥도날드입니다. Z세대의 선배인 밀레니얼세대가 건강과 환경에 좋지 않다고 무시한 맥도날드에 Z세대가 꽂힌 것이죠. 맥도날드 앱은 지난해에만 무려 1억2,700만건이 다운로드됐습니다. 그 비결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8bdd33da


06. 지금 바로 써야 하는 트위터 최신밈! [요즘 스멀스멀 유행하는 녹색들, 그냥 카페]

✅ 트위터 유저들은 요즘 '녹색들' 밈과 '그냥 카페' 밈으로 놀고 있으며, 녹색들은 녹색 제품 사이에 홍보하고 싶은 것의 이름과 녹색 이미지를 넣어 사용하는 것이고, 그냥 카페는 '최애 카페 다녀왔습니다'라는 트윗을 최애의 이름을 사용해 작성하는 것이다. 이 밈들을 활용하여 브랜드 제품이나 모델을 홍보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d00e996e


07. 이름 참 잘 지었다! 네이밍 정말 잘한 브랜드 사례 보고 가세요.

✅ 브랜드/제품의 이름과 연관된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그린나래미디어는 영화 <슬픔의 삼각형>을 홍보하기 위해 장진 감독의 삼각형 코멘트를 활용하며, CU는 애플페이를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벤트에는 '애플'이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제품까지 연관성을 확장해 마케팅을 펼쳤다. 이처럼 브랜드/제품의 이름에서부터 연관성을 뻗어나가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겠다.

https://oneoneone.kr/content/9394de84


08. 곰표 밀맥주로 알아보는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 (feat. 대한제분, 세븐브로이)

✅ 밀맥주가 대박을 일으킨 후, 대한제분은 적극적인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전략을 펼쳤으며 MZ세대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했고, 여러 제조사들도 그들의 성공을 보고 콜라보 제의를 쏟아냈다. 하지만 대한제분은 단순한 흥미 유발을 위한 브랜드와 손잡지 않았고,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브랜드와의 콜라보만 진행하여 꾸준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이번에는 제조사를 변경하여 세븐브로이 대표 밀맥주를 선보이며 대한제분과 유사성 문제를 삼아 법적 문제를 방지하고자 하는 모양세이다. 소비자들은 곰표 밀맥주를 중심으로 맛을 쫓는 경향이 크지만, 대한제분은 곰표 브랜드의 고유한 디자인을 활용할 경우 부정경쟁행위에 해당하여 법적으로 문제될 수 있으며 이는 공정한 상거래 관행이나 경쟁질서에 반하는 행위에 해당한다고 말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cf6938c5


09. 0원으로 MQL 10,000개 만들기

✅ B2B 기업에서 자사 홈페이지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활용하여 6개월간 별도의 광고예산 없이 1만개의 기업고객 데이터베이스(MQL)를 만든 사례를 소개합니다. B2B 마케팅의 핵심은 지속가능성이며, B2B 서비스를 이용할 의사가 있는 고객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B2B 서비스를 선택하기 위해 고객이 고려하는 요소는 FAQ 코너를 운영하거나 콘텐츠를 미리 제공하여 보다 빠르게 구매전환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2062f34f


10. CRM 튜토리얼) 1편 : CRM이 중요해진 이유

✅ CRM 마케팅은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새로운 고객을 데려오는 데 드는 비용이 늘어남에 따라 중요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개인정보 보호 이슈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지면서 광고 효율이 떨어짐에 따라 기존 고객들에게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레인보우8은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기반의 온라인 네트워크 광고 및 CRM 마케팅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쇼핑몰에 CRM 마케팅 도입을 고민하는 경우 문의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f64f53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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