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May 22. 2023

[5월 3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 '일일일 - PM·기획' 오픈채팅방 (참여 코드 : oneone1)
✅ 커피챗 요청 및 채용 제안의 기회를 받고 싶다면?
>> 3분이면 끝나는 인재풀 등록하러 가기 (선착순 베타테스터 모집 중)

01. [번역] 시니어 PM과 주니어 PM의 생각은 달라야 한다

✅ ‘시니어와 주니어의 차이가 대체 뭔가요?’ 더 나은 프로덕트를 만드는 PM이라면 어떤 관점으로 생각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3003d778


02. [Airtable] 100개 이상 기업들의 GTM 사례 모음집

✅ 65,000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뉴스레터, First 1000에서 직접 만든 [Airtable] 100개 이상 기업들의 GTM 사례 모음집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4c908c36


03. 챌린저스는 어떻게 1등 건강 앱이 되었을까?

✅ ‘나에게 필요한 작은 미션’에 도전할 수 있는 ‘챌린저스’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었고 수차례의 도전 끝에 아침형 인간이 되었습니다. 지난해 많은 도움을 받았었던 ‘챌린저스’ 서비스의 전략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5715dc86


04. 100개의 유니콘 기업. 초기 유저를 확보한 방법

✅ 이 글에는 100개의 유니콘 기업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12가지 종류의 GTM 전략에 대한 설명과 각각의 전략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킨 기업의 실제 사례가 담겨 있어요. 우리와 유사한 기업을 찾고 해당 기업의 사례를 참고하여 만들고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세요.

https://oneoneone.kr/content/268dac60


05. (해외) Notion이 커뮤니티 주도 성장을 통해 95%의 유기적 트래픽을 달성하는 방법

✅ 노션은 워크스페이스 협업 도구로, 커뮤니티 기반 성장으로 95%의 유기적 트래픽을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직관적이고 셀프 서비스형의 배우고 업그레이드 인센티브를 지닌 강력한 무료 계획과 같은 여러 개의 제품 성장 특징에 기인합니다. Reddit 커뮤니티 구축과 Notion 대사관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커뮤니티 구축도 Notion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죠. 제품 내에서 커뮤니티 기반 성장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목표 커뮤니티를 식별하고 포커스 그룹, 고객 자문위원회 또는 대사관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f2309e44


06. 애플의 새로운 손 쉬운 사용: 이것이 진정한 UX 디자인.

✅ 애플이 WWDC 전에 인지, 시각, 음성 접근성을 개선하는 여러 새로운 ‘손 쉬운 사용’ 기능을 공개했다. 보조 접근 앱으로는 'UI에서 중요한 요소 강조', '라이브 스피치', '퍼스널 보이스', '포인트 앤 스피크' 등이 있다. 이 기능은 인터페이스 조작을 돕는 다양한 신체적 조건을 고려한 것이며, 올해 말 출시할 예정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5bc55886


07. Peeky 팀의 스프린트 프로세스 개선기

✅ 크롬 히스토리 탐색 프로덕트 Peeky는 곧 MVP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처음에 Peeky 팀이 어떤 스프린트 프로세스 방식을 사용했고, 어떤 문제가 있었으며, 어떻게 개선하려 하는지 공유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a20beec7


08. 요즘 뜨는 커뮤니티, 1인 가구를 위한 주거공간 ‘맹그로브’

✅ 2021년 주거실태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청년 가구 중 81.8%가 임대 거주 중이며 주거 불안정을 경험하는 청년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리빙 하우스라는 솔루션이 등장했으며,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 스타트업 MGRV가 운영하는 코리빙 하우스 '맹그로브'의 일상 속 커뮤니티를 분석해 보았다. 커뮤니티 플랫폼이 오프라인 공간과 연결되면 커뮤니티 참여자, 커뮤니티 진행자, 공간 운영자라는 세 가지 고객층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추가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맹그로브의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fccf5a26


09. 회의 그거.. 어떻게 잘하는 건데?

✅ 이지는 매일 생겨나는 고민과 생각을 콘텐츠로 풀어내고자 하여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회의가 잘 진행되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실무자 코멘트와 함께 읽어볼만한 내용과 툴을 정리해봤다. 불필요한 회의 참석으로 인한 비용 낭비가 발생하며, 회의 문화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69%가 불만족스러운 경험을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회의를 진행할 때 미리 자료를 공유하고 질문이나 의견을 미리 남겨둔 사전회의록을 작성하며, 액션 아이템을 명확히 정의하고 회고를 통해 개선안을 도출하는 방법 등이 소개되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6d305d3e


10. 유저 플로우 그리다 킹 받을 땐 해피패스를 그려봐요

✅ 디자이너들은 종종 기획자나 PM이 없는 환경에서 일하며, 그러면서도 유저 플로우와 해피패스를 그리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로 활용한다. 하지만 이것들을 너무 완성도 높히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경계를 해야 한다. 디자이너는 문제해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유저 플로우와 해피패스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https://oneoneone.kr/content/ec004fbb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 스타벅스 쿠폰 이벤트

지금 일일일에 로그인하시면 매일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보고있는 추천 콘텐츠들을 받아볼 수 있어요. 아래 초대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하시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쿠폰을 보내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일일일 초대링크
>> 일일일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5월 3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