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Jun 12. 2023

[6월 2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 '일일일 - PM·기획' 오픈채팅방 (참여 코드 : oneone1)

01. 지금 당장 써먹는 웹사이트 구성 레퍼런스

✅ 사실 웹사이트 기획 자체가 어려운 일은 아니다(해봐서 이런 말 하는 걸지도). 그러나 어려운 점은 '어떤 옵션이 있는지' '잘 만든 웹사이트는 어떤 구성을 취하는지' '디자인과 기획이 잘 어우러지려면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등에 대해 꾸준히 살펴보지 않으면 감이 오지 않는다는 거다. 그래서 모아봤다. 지금 당장 써먹기 좋은 국내 웹사이트 기획 사례들.

https://oneoneone.kr/content/e45fd508


02. 10배 좋은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좋은 아이디어

✅ 이 글에서는 좋은 아이디어를 찾고 있는 제품 팀에게 필요한 8가지 아이디어 도출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좋은 아이디어가 필요한 순간에 한번 적용해 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 거예요.

https://oneoneone.kr/content/cfde034e


03. 하드스킬만으로 전문가가 될 수 없는 이유 | 조직에서 대체 불가능한 사람, 린치핀

✅ 최근에는 하드 스킬만으로는 전문가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나 엔지니어처럼 기술 역량이 중요한 직무에서는 문제 해결력과 비즈니스적 시야, 의사결정 기준 등 폭넓은 역량이 필요하다. 팀 내외에서 일어나는 프로젝트와 이슈를 파악하고 다양한 산업군의 동향도 살펴보면서 넓은 시야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또한,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영향력이 있어야 하며, 의사결정에 대한 옵션을 주도적으로 제안하는 것이 그 중요한 역할이라고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a60ccfcf


04. 온오프라인 통합한 '신세계 유니버스', 쿠팡 와우 넘어설 수 있을까?

✅ 신세계는 이번에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출시하여 멤버십 경쟁에 참가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계는 최근 배송에 집중했지만, 더 이상 큰 차별점이 되지 못해 멤버십 경쟁을 벌이고 있다. 멤버십을 통해 고객층을 확보하고, 신규 서비스도 마치 멤버십 혜택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이커머스는 자사 브랜딩과 서비스에 주력하며, 효율적인 고객 멤버십을 준비해야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66aac77f


05. 룰루레몬의 구독모델 실험은 계속됩니다

✅ 룰루레몬의 홈 피트니스 스타트업 미러 인수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예상했던 성장을 못 이루어 실패했다. 이에 룰루레몬은 미러의 하드웨어 생산을 중단하는 것까지 고려중이다. 그러나 새롭게 출시한 APP 멤버십 플랜을 출시했고, 이전에 미러를 구매하고 유료 멤버십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룰루레몬 상품 구매 시 10% 할인을 적용한 '룰루레몬 스튜디오'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룰루레몬은 더 큰 비즈니스 성과를 얻기 위해서, 룰루레몬 스튜디오 내에 새로운 과금 플랜을 출시하고 있으며, 구독료를 지불하는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관여도가 높아질 것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66c9aee6


06. 폭스트롯, 당근 편의점?!

✅ 미국의 프리미엄 편의점 브랜드 '폭스트롯'이 1인가구의 소비 증가와 편의점 산업의 변화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다. 폭스트롯은 기존의 편의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고품질 PB상품과 제3의 공간 전략을 통해 고객 경험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폭스트롯의 成長은 '로컬에서 오는 희소한 가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연동하고 있다. 국내에는 보마켓과 같은 로컬 편의점이 있지만, 폭스트롯과 같은 브랜드가 국내에 진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 가운데, 당근마켓과 같은 서비스가 나올 수도 있다는 예상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0a3aa1bb


07. 애플 Vision Pro에서 배우는 UX

✅ 애플은 WWDC 2023에서 Vision Pro를 발표하고, 이에 따라 애플의 주가가 급락했다. 이 제품은 UX 디테일에서 놀랍다는 평가를 받았다. 간단한 제스쳐나 음성 인식 등 다양한 멀티모달 인터랙션을 설계하고 지원하며, 미세한 디테일까지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눈을 활용한 Eyesight 기능도 흥미로운 시도이다. 애플은 비전 프로를 통해 어떤 경험을 전달해 줄 수 있는지 묵묵히 고민하고, 결과로 증명해왔다.

https://oneoneone.kr/content/493cd711


08. 웹사이트의 버전별 모습은 물론, 2가지 버전을 비교해 확인할 수 있는 곳!

✅ '웹아카이브'는 웹사이트의 버전별 변화를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사용자가 URL이나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웹사이트의 버전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간순으로 레코딩되어 특정 버전 또는 날짜의 웹페이지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두 가지 버전을 비교해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웹디자인 박물관'은 1983~2002년까지의 HCI 시연 영상을, 'User Interface Museum'는 웹 브라우저의 UI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03cd2472


09. (23년 20-21주 차) 북극성 지표

✅ 20주와 21주는 비슷한 일과를 보내서 한 주 쉬어갈 겸, 2주 치 회고를 함께 작성했다. 북극성 지표는 하나의 지표로 조직 운영에 길잡이 역할을 하며, 북극성 지표를 설계하는 것은 꽤나 복잡하고 어렵다. 북극성 지표 설계시, 리텐션, 서비스 성장, 연결되어 있는 보조지표 등을 고려해야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dab0d42c


10. 고객과 대화하는 법

✅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고객과의 대화를 미루지 말고 우선순위로 두어야 한다. 고객과의 대화는 초기 스테이지에서 했던 것만큼이나 이후 스테이지에서도 계속해서 해야 하는 중요한 사업 활동이다. 고객과 대화하는 것이 PMF를 찾아내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제품과 사업의 방향을 조정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PLG로 성장하기 전에는 고객과 대화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크다.

https://oneoneone.kr/content/ce004609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 6월 2주차에 동료들이 주목한 인기 채용 공고를 살펴보세요.
>> [무신사] Growth Product Manager (글로벌기획팀)
>> [마보] 프로덕트 매니저(3년 이상)
>> [트리플] 서비스 기획자
>> [클라썸] 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r)


✅ 이미 성공적인 커리어를 완성하신 분들은 안보셔도 괜찮아요.
>> 3분이면 끝나는 인재풀 등록하러 가기 (선착순 베타테스터 모집 중)

작가의 이전글 [6월 2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