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Jun 19. 2023

[6월 3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 '일일일 - PM·기획' 오픈채팅방 (참여 코드 : oneone1)

01. [Skrr 회고] 퇴사하고 사이드프로젝트로 창업했는데 실패했다.

✅ 런칭 3일만에 카카오톡을 제치기도 하고, Skrr의 메이킹 과정을 담은 디스콰이엇/EO플래닛에 작성한 글이 총합 약 5.5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재미있는 일들이 많았는데요. 오늘은 저희 팀이 검증하고자 했던 가설들의 결과, 그동안에 있었던 일들 및 접는 이유, 이 과정에서 배운 점, 잘못한 점 등에 대해 회고하면서 인사이트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60d064d1


02. 측정 불가능한 목표를 측정 가능하게 만드는 7가지 질문

✅ 성과 측정 및 KPI 전문가로 활동하는 스테이시 바가 알려주는 성과 측정 방법을 정리한 글이다. 목표가 측정 불가능할 경우 7가지 질문을 활용해 측정 가능하게 변경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a7babca1


03. 고객의 목소리를 데이터로: 무신사의 VoC 대시보드 제작기 Part1 by UX파트

✅ 이 글은 ‘제품분석경험팀의 UX파트’와 ‘검색플랫폼팀’이 함께 무신사의 VoC를 자동분류하고 대시보드화 한 경험을 다룹니다. UX파트가 소개하는 VoC 자동화 분류의 필요성과 기대효과에 대한 Part1 과 검색플랫폼팀이 소개하는 VoC 대시보드 실제 구축 과정을 다룬 Part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1fb67c0f


04. 공백을 경험으로 채우는 방법

✅ 이번 글에서는 UX 라이터와 디자이너 관점에서 공백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2ce4159e


05. 사용자의 생일을 축하하는 UX들

✅ 다양한 서비스에서 생일축하 알림을 비교하고 분석한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 서비스마다 다양한 생일 축하 방식을 채용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이름을 사용하여 진정성을 더하는 것이 공통점으로 나타났다. 쏘카와 스타벅스는 실제 혜택과 쿠폰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더 큰 만족감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https://oneoneone.kr/content/b9152f8a


06. 웹 스크롤 애니메이션에 대한 다양한 예제를 확인할 수 있는 곳!

✅ 스크롤 애니메이션 예제를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소개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전체를 보기 위해 필요한 스크롤 대신 웹상에서 다양한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스크롤 애니메이션을 확인할 수 있으며, 9개의 애니메이션 데모를 제공하고 있다. 예제는 CSS, JS 코드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화면에서는 전체 화면을 기준으로 스크롤 애니메이션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스크롤 적용 관련 툴과 아티클도 정리되어 있는 곳으로, 스크롤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 싶은 디자이너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20764460


07. PM, 어떻게 쓰고 말할 것인가

✅ PM에게 “명료하게 전달하기”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잘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원격 근무로 인해 오직 ‘쓰기’ 와 ‘말하기’ 로만 소통하는 빈도가 늘었습니다. 스마트 브레비티 도서 인용과 함께 PM이 어떻게 쓰고 말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d27ae040


08. 새로운 기능 기획 시 범위를 어떻게 합의할까?

✅ 프로덕트 오너는 매력적인 초기 스테이지에 일하는 성향이 있으며, 디테일에 대한 욕심을 부린 경험은 가설 검증을 위한 도구로 바뀌게 되었다. 초기에는 작은 퍼즐 피스로도 가설 검증이 가능하며, 최소한의 비용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드가 길어질수록 버그나 코너 케이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디테일을 타협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기 단계 팀에서는 적은 생산 비용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비용효율이 필수적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e0979e84


09. ? UX라이터가 알면 좋은 콘텐츠 전략은?

✅ UX 라이터에게 필요한 5가지 UX 라이팅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F자형 전략을 따르면서 핵심 내용을 앞에 배치해야 한다. 둘째, 사용자처럼 작성하는 방법 중 하나로 사용자 페르소나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브랜드에 알맞은 목소리 톤을 찾아야 하며,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일관되게 사용해야 한다. 다섯째, 시각적 계층 구조를 구성하여 사용자가 중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UX 라이터는 디자이너나 PO 등과 협업하여 콘텐츠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도 중요하다.

https://oneoneone.kr/content/11ce7da2


10. Jira BTS 초보자편

✅ BTS는 Bug Tracking System의 약자로 애자일 프로젝트를 위한 협업 툴이다. Jira와 Confluence를 함께 사용하면 연동이 용이하며, 대시보드를 생성하여 개발팀 전체의 진척도와 이슈를 추적할 수 있다. 이슈 타입은 각 기업의 Jira 관리자가 설정/변경할 수 있으며, Initiative > Epic > Story > Task > Sub-Task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워크플로는 To-Do, Open, In-Progress, In-Review, In-QA, Done / Resolved / Closed 등으로 구성된다.

https://oneoneone.kr/content/35bb8e35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 6월 3주차에 동료들이 주목한 인기 채용 공고를 살펴보세요.

>> [트리플] 서비스 기획자 - 경력 5년 이상

>> [팀스파르타] Product Manager (신사업) - 경력무관

>> [무신사] Growth Product Manager (글로벌기획팀) - 경력 5~7년

>> [해피문데이] 헤이문 유틸리티 PM - 경력 4년 이상


✅ 인재풀 서비스를 통해 채용 담당자들로부터 직접 면접 제안을 받아보세요!
>> 3분이면 끝나는 인재풀 등록하러 가기 (선착순 베타테스터 모집 중)

작가의 이전글 [6월 3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