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Jun 19. 2023

[6월 3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 '일일일 - 마케팅' 오픈채팅방 (참여 코드 : oneone1)

01. [브알 #44] 버티컬 커머스 강자, 컬리 VS 오늘의 집

✅ 버티컬 커머스는 패션, 음식, 인테리어 디자인 등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카테고리별로 깊이 있는 정보와 맞춤형 제품/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도와 브랜드 로열티를 높입니다. 한국 브랜드 쿠팡의 프리미엄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컬리는 신선한 생산물뿐만 아니라 가정용품과 뷰티 제품 등을 제공하는 성공적인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 중 하나로, 고품질 제품과 마케팅 전략, 브랜딩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ba5ea646


02. 약게팅은 시작에 불과하다. Z세대의 오브제!

✅ 제한된 범주에서 대중적인 취향을 파악하기 어려운 Z세대의 경우, 전통 과자를 현대적인 음식과 매칭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다. 약과와 결합한 디저트 제품이 유행하며, 개성주악 역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는 유사 향수를 유발하고, 전통적인 제품의 새로운 활용 포인트를 찾아내는 것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현상은 마케터들에게 Z세대 소비자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주목해야 할 포인트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e5d87335


03. [마케터의스샷털기] 마음을 움직인 이번 주 마케팅 사례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플로는 채용 페이지를 앨범 플레이 리스트 UI로 꾸며, 인스타그램에서는 가방 브랜드 '무음'의 가방 속 캔과 책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상세한 정보를 전달하고 고객의 관심을 끌었다. 뉴그라운드는 시즌 통계를 통해 활발한 커뮤니티 운영을 강조하며, 트립비토즈는 광고 문구에서 딱 필요한 내용만 명시하여 고객들의 이해를 돕는 방법을 사용했다. 또한 네이버와 토스는 고객들의 생일을 축하하며 브랜드와의 감성적 연결을 높이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836e9862


04. 요즘 Z세대는 어떤 유튜브 콘텐츠를 보나요?

✅ Z세대는 유튜브에서 재미, 대리만족, 정보검색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하며,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가 많아졌다. 최근 Z세대를 사로잡은 유튜브 채널은 차별화된 포맷으로 매력을 뽐내는 것이 특징이다. 썸네일은 핵심 키워드와 동적인 이미지를 활용하여 Z세대를 사로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6ae2f159


05. 이제 동의 없으면, OO 못 보여준다고?

✅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맞춤형 광고 행태정보 처리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사용자는 맞춤형 광고를 보지 않겠다는 의사표시를 해야 하고, 광고 업계는 광고 영역이 제한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대형 광고주 위주로 운영될 가능성이 있다. 아마존도 광고 요금제를 도입하고, 다음 뉴스에서는 새로운 댓글 기능인 타임톡이 도입됐다. 메타버스는 이용률이 급감하며, 메타는 텍스트 기반 SNS의 일부 UI를 공개했다.

https://oneoneone.kr/content/25adc81d


06. [2023년 6월 토픽] 술에 관한 데이터

✅ 최근 국내에서 가장 다이내믹한 변화를 보인 시장을 꼽으라면 주류 시장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원소주'를 필두로 증류식 소주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졌고 와인·칵테일·위스키 등 다양한 주종이 홈술 열풍 등이 함께 떠올랐죠. 이번 다이티 토픽은 '술'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해 봤어요!

https://oneoneone.kr/content/71ae0cc5


07. 마케터가 데이터를 보는 이유!

✅ 이 글은 스타트업 마케터가 데이터를 확인하는 이유와 데이터의 정의를 생각하고 재정의하면서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라는 결론에 대해 다룬 내용이다. 데이터는 스타트업의 성장과 매출 증가를 위한 도구로, 고객의 생각과 행동의 흔적을 추적함으로써 고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 글은 마케팅에 관심있는 독자들에게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3f6763a5


08. 유한킴벌리는 왜 반성문을 썼을까?

✅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이 39주년을 맞았다. 하지만 유한킴벌리는 40주년을 앞두고 숲과 환경을 위해 노력해 왔지만 아직 부족하다는 반성으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반성문 광고캠페인을 기획했다. 이번 광고캠페인에서는 생물다양성 보존, 산불 예방, 지속적인 숲 가꾸기 등 숲 보호에 대한 주제를 제시하며 시민들은 숲 보호에 대한 반성과 다짐에 동참하고 의견을 남길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c96b81bb


09.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 요소이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다양한 솔루션을 기획하는 데 심리학 이론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상품, 서비스의 장점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상품가치보다는 평가가치나 고객의 이익으로 이어지는 평가가치에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격 전략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인식을 줄이고, 사회적인 증거와 추천을 통해 신뢰성을 높이며,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함으로써 고객들의 심리적인 요소를 이해하고 영향을 주어 성공적인 판매를 이끌어낼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48d1881b


10. 챗GPT야, 어느 버거가 제일 맛있니?

✅ 서울라이터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모든 콘텐츠를 전달하는 칼럼니스트이다. 최근 맥도날드와 버거킹이 ChatGPT를 사용한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소피아 코폴라 감독이 제작한 산토리 100주년 광고에는 키아누 리브스가 출연했다. 또한 볼보는 EX30을 소개하는 놀라운 방법으로 감온변색 잉크를 사용한 포스터를 제작하였다.

https://oneoneone.kr/content/3a82ed2d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 6월 3주차에 동료들이 주목한 인기 채용 공고를 살펴보세요.
>> [당근마켓] Service Marketer - 경력 5년 이상

>> [팀스파르타] Growth Marketer - 경력 3년 이상

>> [매드업] 미디어 관리 담당자 - 전환형 인턴

>> [무신사] Brand Manager (무신사 스냅) - 경력 3년 이상

>> [우아한형제들] 만화경 브랜드 콘텐츠 마케터 모집 - 경력 1년 이상


✅ 인재풀 서비스를 통해 채용 담당자들로부터 직접 면접 제안을 받아보세요!
>> 3분이면 끝나는 인재풀 등록하러 가기 (선착순 베타테스터 모집 중)     

작가의 이전글 [6월 3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