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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일일 Jul 10. 2023

[7월 1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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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마케터의스샷털기] 이번 주 인상적이었던 마케팅 사례들

✅ 이번 주 인상적이었던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교보문고, 스파르타코딩클럽, 29cm, 무음, 야놀자, 어글리어스, 한끼통살의 광고를 살펴볼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0335808e


02.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한 고객 세그멘테이션 방법

✅ 마케팅을 꾸준히 하고 있지만, 내가 잘 하고 있는지 판단이 안 서나요? 이런 분들을 위해 데이터로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을 시리즈로 정리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7ecdc4c7


03. Meet the Leaders: LG전자 편

✅ ‘Meet the Leaders’는 마케팅 업계의 리더들과 Think with Google 구독자들이 콘텐츠를 통해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뷰 시리즈입니다. 인터뷰에서는 마케터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주제들에 대한 최신 인사이트를 공개합니다. 이번 편에서는 LG전자의 김광호 담당님과 노숙희 담당님께서 LG전자의 성공과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 마케팅 전략 등을 이야기하였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02eecef6


04.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 '만 나이 통일법'이 6월 28일부터 시행되어 행정·민사상 나이는 모두 '만 나이'로 표시되게되었다. 이로 인해 생일이 이미 지난 사람은 한 살 어려지고, 아직 지나지 않은 사람은 두 살 어려지게 된다. 또한, 최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옴니 채널 전략과 버티컬 커머스의 팝업 스토어 등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와 이슈들이 주목받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c3667d32


05. 펀슈머 마케팅, 남들은 어떻게 했지?

✅ 한국인들은 스스로를 표현하는 말로 '해학의 민족'이라는 표현이 있다. 마케팅에서도 한국인들은 재미와 즐거움을 중요시 여기는 '펀슈머'로 알려져 있다. 최근 펀슈머를 공략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펀슈머를 위한 독특한 마케팅 사례들이 소개되고 있다.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이나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내는 마케팅 등, 다양한 펀슈머 마케팅 전략들이 존재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4fce8c30


06. [광고대행마]가 뽑은 마케팅 잘하는 대학교

✅ 에디터 쥬닝은 한국 알리기를 위해 4가지 다른 버전의 광고를 소개한다. 그 중 가장 조회수가 높은 K-FOOD 편을 소개하면서, 해외 유튜버 친구들이 이정재 배우를 알고 오징어 게임에서 봤다는 이야기를 한다. 또한, 나머지 광고들은 토스 금융사기, 그립 정, 그리고 마이니 조는 행동이라는 주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공감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대학교의 SNS 채널 운영에 대해 알아보면서 고려대학교와 한국외국어대학교의 홍보 방식을 소개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aa8bff02


07. m-커머스를 넘어 a-커머스로 (1)

✅ 매달 통계청에서는 "온라인 쇼핑 동향" 데이터를 발표하는데, 최근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현격히 줄어들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까지는 모바일 거래액 증가율이 30%에 육박하였지만, 2022년부터 급격히 감소하였다. 이러한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온라인 및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포화상태에 기인할 수 있다. 이에 기업들은 마케팅 경쟁을 통해 경쟁사로부터 고객을 확보해야 할 것이며, 그 결과로 기업들의 수익성은 악화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bafed2dd


08. Z세대가 찾아서 본다는 '유료 광고' 유튜브 콘텐츠!

✅ 10명 중 8명이 유튜브를 하는 대한민국 시대에서 유튜브는 브랜드 홍보에 필수적인 수단이 되었다. 유튜버와의 협업과 PPL을 통한 광고 콘텐츠가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시청자의 취향을 저격한 광고 콘텐츠는 광고인지 알면서도 시청각을 받았다. 신뢰도를 갖춘 유료 광고 콘텐츠는 Z세대 시청자에게 광고가 아닌 정보 제공 콘텐츠로서 받아들여지며, 퀄리티와 음악과 같은 요소를 추가한 유료 광고 콘텐츠는 거부감 없이 몰입할 수 있게 된다.

https://oneoneone.kr/content/1cd86af5


09. 업무 효율 극대화! 마케팅 자동화 트렌드 톺아보기

✅ 웹 기반 소프트웨어(SaaS)의 등장으로 업무 자동화가 보편화되었고, 마케터들은 이제 창의적인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마케팅 자동화의 인기 분야는 AI 기반 자동화, 초개인화 자동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자동화이며, 이들은 마케터들에게 더 효율적인 업무처리와 개인화 마케팅을 제공한다. 개발자와 마찬가지로 마케터들은 평생 공부를 해야하는 직업으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들은 마케터들에게 필수가 되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b3cdbae5


10. 알파세대 특징 - '나' 의 소비 기준이 중요한 세대

✅ 알파세대의 소비 특징은 기준이 변화했으며, 자기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중요시한다는 것이다. 과거와 달리 지금은 개인의 기준과 편의가 더욱 중요해졌으며, 소비 정보도 질이 좋아지고 가격 비교도 쉽게 할 수 있어 소비 판단이 빨라졌다. 또한 알파세대는 자기의 기준에 따라 소비를 하고자 하며, 다양한 선택지를 발견하고 즐김으로써 새로운 소비 방향을 이끌어 간다. 이에 대한 이해와 소통법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143bcea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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