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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일일 Jul 10. 2023

[7월 1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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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월 50만 달러 수익. 제품을 만드는 그녀만의 방식

✅ 여기 별도의 개발 없이 랜딩 페이지부터 실제 서비스 구축까지의 모든 과정을 수행하고 월 50만 달러의 수익을 발생시키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첫날부터 매출이 발생했고 별도의 퍼포먼스 마케팅 없이 빠르게 성장해 왔습니다. MVP를 구축하고 계시다면 혹은 빠르게 특정 기능을 테스트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새로운 영감을 얻어 가세요!

https://oneoneone.kr/content/ba886d4d


02. Chapter.3  사용성 테스트, 어서 오고

✅ 3장에서는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포커스 그룹 테스트와 사용성 테스트의 차이와 DIY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 필요한 절차와 원칙 등을 다룹니다. 사용성 테스트는 사용자의 실제 서비스 사용 경험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DIY 사용성 테스트는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평가 방법입니다. 그리고 사용성 테스트의 중요성과 진행 방법에 관한 기타 정보도 제공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a2e494eb


03. 스레드(Threads)의 UX/UI를 살펴보자

✅ 스레드 앱 출시를 맞아 앱을 설치하고 사용해보았다. UX 스터디에서 멤버들이 올린 UX/UI 리뷰글을 바탕으로 글을 적어보았다. 스레드는 메타가 출시한 텍스트 기반 SNS로, 짧은 메시지를 한 메시지에 답글을 달아 타래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스레드와 인스타그램, 트위터 간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으며, 활동 및 알림 탭의 인터페이스 구성도 다르다.

https://oneoneone.kr/content/540a5f48


04. 리텐션의 또 다른 의미, 조용한 킬러

✅ 슬랙, 허브스팟, 핀터레스트 등 잘 나가는 글로벌 기업 그로스 전문가의 리텐션 인사이트를 알려드려요!

리텐션이 얼마나 중요한지, 왜 조용한 킬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지 실제 비즈니스 사례들을 통해 아래 내용들을 확인해보세요.
✅ 단기적인 목표에 의해 리텐션은 우선순위에서 밀리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어요.
✅ 리텐션 지표는 잘못 정의내리기 쉽지만, 잘못된 지표는 비즈니스의 무서운 결과를 불러옵니다.
✅ 기업이 건전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리텐션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관여도 역시 중요해요.

https://oneoneone.kr/content/d9ff8706


05. 왜 이리, 기획서가 안 오는 것인가?

✅ IT업계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업하며 기획 작업을 진행한다. 기획서는 앞단의 시작으로 중요하며, 기획자들은 생태계 파악을 통해 구성원들의 역량을 파악한다. 퀄리티 좋은 기획서 작성은 최소 3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며, 기획자들은 설득과 의사결정에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기획자는 주도성을 가지고 팀을 이끄는 역할을 하며, 정확한 니즈포인트 전달과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https://oneoneone.kr/content/dc66fc61


06. 가장 쉽게 정리한 UX 리서치 종류 및 상황별 선택 기준

✅ UX 리서치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조직에서 UX 리서치가 실질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를 보면 됩니다. 그럼 UX 리서치가 조직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적절한 방법론을 선택하고, 알맞은 참여자를 리크루팅하고, 목적에 맞는 프로토콜을 작성해서 조사를 진행한 뒤, 유관 부서와 긴밀하게 협업해서 의사결정 과정에 실질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중 첫 단계 적절한 방법론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c798e4f2


07. 2023 7월, 첫 번째 업데이트 소식 - 번개장터, 마이클, KB Pay, 커피챗, 파라바라

✅ 번개장터에서는 최근에 '자동가격내림' 기능이 업데이트되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가격을 입력하는 필드 옆에 추가되어, 사용자는 자동가격내림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자동가격내림 화면에서는 가격내림이 시작되는 날짜와 주기, 내릴 가격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은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b0cef83c


08.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고찰

✅ 많은 회사들이 애자일한 스탠스를 채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품 개발에는 많은 프로세스가 필요하여 나오는 속도가 느리다는 말을 한다. 이번 글은 에센셜 스크럼이라는 책을 통해 애자일을 학습하면서 경험에 주관을 섞어 작성한 글이다. 애자일하게 업무가 진행될 때의 장점은 스프린트 주기마다 산출물이 나오고 심리적 안정감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러나 협업자의 내적 동기가 부족하거나 자기조직화가 발생하지 않는 상황에서 애자일적인 업무 진행이 효과적인지 의문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1a4d849f


09. [기획자의 서비스 뜯어보기 133] #무신사-알림 #카카오T-퀵 #아사나-업데이트 #우리의식탁-리스트

✅ 무신사 알림화면의 개선은 알림 유형에 따른 대분류 적용이 가장 큰 변화였다. 알림을 분류하여 종류에 따라 확인할 수 있게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알림이 다양해질수록 필터링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아사나 업데이트에서는 새로고침을 통한 업데이트를 사용자에게 알리는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한다. 아사나처럼 새로고침이 필요한 이유와 복사한 텍스트를 새로고침하는 방법도 함께 안내한다. 카카오T에서는 택배/퀵 접수 단계를 수정하여 출발지와 도착지를 더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고, 이동수단과 가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cdd9df99


10. UX/UI/기획 포트폴리오 관련 자료 모음

✅ 홀릭스 내 UX/UI 커뮤니티에서 멤버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포트폴리오 제작에 관한 다양한 자료, 스터디, 레퍼런스를 공유했고, 그 내용을 요약해 옮겨 보았다. 이는 브런치, WIX, 패스트캠퍼스, 제로베이스, YouTube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자료들이며, 유용한 팁과 실례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홀릭스에서는 홀릭스 멤버들을 위한 UX 포트폴리오 스터디도 진행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5e2801b4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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