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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일일 Jul 17. 2023

[7월 2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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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23년 6월 인기 앱/게임 순위 총정리!

✅ 6월에는 어떤 앱들이 인기 순위에 올랐을까요? 모바일인덱스 순위 데이터를 통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a0950176


02. 우리에겐 브랜드 문해력이 필요하다

✅ '브랜드 리터러시(Brand Literacy)'란 브랜드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브랜드를 공부하는 것은 트렌드를 이해하고 자극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단순히 '잘 한다'라고 감탄하고 넘어갈 때가 많기 때문에 아쉽고 답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브랜드를 더 의미 있게 바라보고 얻을 수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첫 번째 방법은 나만의 가설을 세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브랜드에 대한 기대감과 느낌을 바탕으로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가설을 하나하나 검증해 나가면서 브랜드를 읽어나가야 한다고 합니다. 브랜드 리터러시의 첫 단계는 나만의 가설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브랜드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코드를 사용하는 코딩된 대상이기 때문에 코드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브랜드의 '다음'을 미리 상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0f3c1d97


03. #166 빠져드는 세계관은 설명하지 않고 보여준다

✅ 세계관 그 자체로 브랜드가 된 다섯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가장 아래에는 빠져드는 세계관을 만들기 위한 세 가지 인사이트도 포함되어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ceaf040c


04. 컬리 푸드 페스타, 먹고 구독하고 구매하라

✅ 컬리가 지난 7월 6일부터 9일까지 개최한 '2023 컬리 푸드 페스타'는 약 2만여 명이 참석하여 흥행에 성공한 행사였다. 행사에는 컬리의 식품을 직접 시식하고 바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으며, 브랜드들은 고객들과 접점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를 제공했다. 컬리는 제조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커머스 뉴스레터 '트렌드라이트'에서 컬리의 향후 성장 방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62c821d2


05. ‘경험 마케팅 장인’ 스타벅스가 NFT 주목한 이유

✅ 글로벌 카페 브랜드인 스타벅스가 NFT 기술을 멤버십 서비스에 활용하여 이용자 경험을 개선하고자 한다. 스타벅스는 충성 이용자를 늘리기 위해 일방적인 보상 시스템을 넘어 브랜드와 커피 산업에 대한 심화 교육과 이용자의 의견 수렴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개인화 경험을 제공하며 멤버십 서비스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스타벅스 AI 및 이머징테크 리드인 에반 로젠은 NFT가 크리에이터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커뮤니티, 기업 및 지역 사회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로젠은 또한 NFT 활용에 따르는 환경적인 문제들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https://oneoneone.kr/content/c885dc1c


06. 반년 만에 700만 캔 팔린 클룹 제로소다의 성공 비결

✅ 클룹 제로소다는 대기업이 만든 제품이 아닌 푸드테크 스타트업 이그니스가 출시한 제로 탄산음료입니다. 클룹은 이전에 출시한 제품들로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제로 탄산음료는 현재 대세 트렌드와 잘 어울리며 젊은 세대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클룹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편의점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품을 널리 홍보하고 있습니다.이를 통해 클룹 제로소다는 성공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7bbf3a22


07. 편의점 앱으로 팬덤 형성이 가능할까?

✅ 4대 엔터 기획사와 마찬가지로 4대 편의점인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는 모두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중 이마트24의 앱 서비스는 미니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게임을 하면 상품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는 게임 코인인 루비와 골드를 획득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캐릭터를 잘 활용하여 캐릭터 IP의 활용도 높이고 있으며, 게임에는 실제 상품이나 배송 서비스 등을 적극적으로 노출시켜 상품을 홍보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앱 내에서 게임 서비스에 치중되어 기존 고객의 이탈률이 높을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분리하거나 UI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https://oneoneone.kr/content/480c3839


08.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후킹하게 활용하는 법 [공지 채널, 비공개 계정]

✅ 인스타그램은 문화 대통령인 이영지가 잘 활용하고 있다. 그녀는 공지 채널을 "이영지 무료버블"로 설정하여 팬들과 소통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초등학생과의 대화를 이어 나갔다. 브랜드의 경우, 버거킹은 비공개 계정인 "버거킹덤"을 통해 팔로워들에게 프라이빗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스타그램의 기본 기능을 잘 활용하면 센스 있는 브랜드로 알려질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456bda10


09. 여름 축제엔 맥주! 주류업계 오프라인 마케팅

✅ 한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들이 줄어들었지만, 지금은 주류업체들이 오프라인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즐겨 마시는 시원한 맥주를 중심으로 많은 활동들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오비맥주는 '카스쿨' 캠페인을 진행하고, 한맥은 '테디뵈르하우스'와 디저트를 선보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여러 지역 축제를 후원하며 생맥주와 지역 특산물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을 제공합니다. 롯데칠성음료도 브랜드 체험관을 운영하며 소비자들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주류회사들이 오프라인 행사와 경험형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342972a0


10. 초기 창업 팀을 위한 검색 노출(SEO) 가이드

✅ 1. 서비스 홍보에 대한 중요성과 홍보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한다. SNS를 통한 타겟 마케팅, PR 등의 방법론을 제안하고,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자금이 필요하고 제한적일 수 있다고 언급한다.
2. 무료로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법 중 하나로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소개한다. SEO를 통해 검색 포탈에서 사이트를 노출시키는 방법을 설명하고, 초기 창업 팀이라면 SEO에 대해 공부하고 적용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3. SEO 작업을 위해 검색 포탈에 웹사이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하여 봇이 웹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안내한다. 또한, 중요한 정보를 크롤러 봇에게 알려주는 방법을 설명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82d3f7c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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