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Jul 31. 2023

[7월 4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 '일일일 - 마케팅' 오픈채팅방 (참여 코드 : oneone1)
✅ 인재풀 등록하고 채용 담당자들로부터 직접 면접 제안을 받아보세요!
>> 일일일 인재풀에 등록하기 (스타벅스 쿠폰 100% 제공)

01. 2023년 상반기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쿠팡, 네이버 지도 순

✅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이 2023년 상반기 동안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이었고,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이며, 가장 자주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이었다. 캐시워크, 토스, 쿠팡, 당근마켓은 순위가 상승했지만, 밴드와 당근마켓은 순위가 하락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202c1f2a


02. 영화 ‘바비(Barbie)’ 마케팅이 성공한 3가지 이유

✅ 7월 21일 북미 개봉한 영화 ‘바비(Barbie)’가 시사회에서만 2,230만 달러(약 287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세간의 관심을 끄는데 영화 ‘바비’의 마케팅 캠페인이 큰 역할을 했는데요. 대체 뭐가 특별했을까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영화 ‘바비’ 마케팅이 성공한 이유 3가지를 함께 살펴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709b19fd


03. 고객님, 딴 데 가시지 말고 여기서 놀아요!

✅ 지난 5월, '컬리'와 '무신사'가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서비스인 '컬리로그'와 '패션톡'을 런칭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에코백, 기프티콘 등을 제공하는 '정모 기념품 제공' 사업도 재개되었다. CJCGV는 '모인츠'라는 새로운 커뮤니티 서비스를 8월 4일부터 시작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0cf9e90e


04. 지금, Z세대가 주목하는 브랜드 톱 20

✅ 미국의 애드에이지와 해리스 폴이 발표한 2분기 Z세대의 관심도를 얻고 있는 브랜드 TOP20에는 여름 관련 식음료와 건강에 관심이 있는 제품들이 상위를 차지했다. 1위는 하드셀처 브랜드인 White Claw이며, 2위는 과자 브랜드인 Kind이다. 또한 판도라, La-Z-Boy, Philadelphia Cream Cheese 등도 상위에 포함되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dbd7710c


05. 광고회사마다 기획자도 다르다

✅ 광고 기획자인 AE는 광고주와 관련된 모든 것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직책이다. 광고회사에 입문하는 대부분의 사회 초년생은 크고 멋있는 일을 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각 회사마다 AE의 업무 범위와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광고회사에 따라서 디지털 광고 중심, 콘텐츠 광고 중심, 종합 광고팀으로 나뉠 수 있으며, AE를 추천할 때에는 본인의 성향과 적합도를 고려해야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aea600f2


06. CRM을 활용한 제품 그로스 전략

✅ 다른 조직과 조금 달랐던 부분은, CRM을 제품 그로스 전략의 하나의 수단으로써 활용했다는 점이다. 이것이 일반적인 CRM 활용 방식과 어떠한 점에서 다른지 간단하게 짚어보고, 또 일반적인 그로스 전략과 CRM을 활용하는 것이 어떻게 다른 지도 정리해 본다

https://oneoneone.kr/content/7200f8eb


07.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 3가지

✅ 한국 소비자들은 캐릭터 마케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많은 브랜드들이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자체 브랜드 캐릭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상품 및 협업과 같은 캐릭터 굿즈는 고객을 끌어들이고 관심을 유발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가 되었습니다. 마뗑킴, 스튜디오 오리진, 럭키슈에뜨, 잡코리아, 오뚜기, 현대백화점, 그리고 무신사 같은 브랜드들은 캐릭터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고 판매를 촉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62f65007


08. 스레드에서 '좀 치는' 계정들의 공통점5

✅ 스레드는 출시 5일 만에 가입자 수 1억 명을 돌파한 후, 약 2주가 지난 지금 일일 활성 이용자(DAU)가 70% 정도 줄었다고 해요. 스레드의 흥망에 대해 여러 가지 예측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단정 짓기엔 좀 이르겠죠? 이럴 때 우리가 할 일은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든 잘 대처할 수 있게 준비하는 일인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인기 있는 스레드 계정들의 특징을 정리해 봤어요. 아티클을 보고 '나는 스레드를 운영한다면 이렇게 해야지'라는 생각이 든다면 성공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c609bd61


09. 모르면 뒤통수 맞는 상표권 필수 지식

✅ 크리에이터나 캐릭터의 상표 관련 이슈를 기사에서 본 적이 있으실 거예요. 아예 상관 없는 사람들이 상표권을 가져가려 하기도 하고, 상표 등록을 하려고 보니 규정상 등록이 안 되는 경우도 있어요. 모르고 있다간 손해 볼 수도 있는 상표권. 최소한의 지식은 알아두면 좋겠죠? 그럼 상표권 필수 지식 알아보러 가시죠!

https://oneoneone.kr/content/416933f5


10. 틱톡이 브랜드를 움직인다… 스타벅스 '바비 음료'부터 파파이스 '걸 디너'까지

✅ 파파이스가 틱톡에서 인기를 끄는 '걸 디너'를 신메뉴로 선보였고, 스타벅스는 '틱톡 음료'로 인기를 얻었다. 틱톡은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으로 브랜드를 움직이고 있으며, 현실 세계에서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틱톡의 MAU는 18억명 도달 전망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037f70c8


작가의 이전글 [7월 4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