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Aug 07. 2023

[7월 5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 '일일일 - 개발' 오픈채팅방 (참여 코드 : oneone1)
✅ 인재풀 등록하고 채용 담당자들로부터 직접 면접 제안을 받아보세요!
>> 일일일 인재풀에 등록하기 (스타벅스 쿠폰 100% 제공)

01.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개발자 특

✅ 앞으로도 쭉- 만나고 싶지 않은 개발자의 유형을 정의하고 경험을 공유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af26bbf1


02. ‘프론트엔드냐, 백엔드냐’를 고민하는 당신에게

✅ "프론트엔드를 해야 할지 백엔드를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개발을 막 시작하거나 몇 년 지나지 않은 주니어 개발자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심심치 않게 듣는 말이다. 그렇다고 꼭 경험이 적은 개발자만의 고민은 아니다. 경력이 많은 개발자들도 종종 이런 고민을 토로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2dce1a38


03.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구글 I/O 2023 웹 세션에서 배운 것들

✅ 구글은 매년 5월에 Google I/O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구글의 새로운 기술과 안드로이드 등의 최신 업데이트를 발표한다. 이번 Google I/O에서는 바드(Bard)라는 인공지능 챗봇을 공개하면서 한국어를 우선 지원한다고 발표하였고, 웹에 대한 다양한 세션이 준비되었다. 이 중에서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 관점에서 주요 세션은 dialog 요소, css transform 속성, viewport의 새로운 단위, structuredClone API, focus-visible 의사 클래스, Transform Stream, importmap 타입 등이 소개되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ff21b9ef


04. 자바 생성 패턴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려면?

✅ 오늘은 자바 디자인 패턴 시리즈 세 번째 글로, 생성 패턴의 종류와 프로젝트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생성 패턴은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며, 싱글턴, 팩토리, 빌더, 프로토타입 패턴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패턴들은 객체 생성과정을 관리하고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여줍니다. 적절한 패턴을 선택하여 효율적이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0dce75ae


05. [번역] useEffect는 종종 페인트(paint) 이전에 동작합니다.

✅ useLayoutEffect와 useEffect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useLayoutEffect에서 상태를 업데이트할 때 발생하는 문제와 대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useEffect에서 DOM을 업데이트하는 것은 깜빡임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useLayoutEffect와 useEffect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4374589d


06. (번역) 시맨틱과 팝오버 속성: 언제 사용해야 할까요?

✅ HTML popover 속성을 사용하면 최상위 레이어에 요소를 배치하고 클릭시 사라지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팝오버 동작 요소에 적합한 다양한 시맨틱을 살펴볼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7c6bfcc0


07. 쉽고 빠른 자바스크립트 런타임 ‘번’, 0.71 버전 공개

✅ 번(Bun)의 0.71 버전이 공개되었으며, 번은 노드JS보다 빠른 속도와 편의성을 강조한 자바스크립트 런타임이다. 번의 제작자는 1.0 버전 출시 예정에 앞서 0.71 버전을 공개했다고 밝혀 노드JS에 비해 4.5배 이상 빠른 속도를 기록하며 자바스크립트 및 타입스크립트 개발에 필요한 여러 도구를 지원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313d90a9


08. 초기 스타트업이 CTO/개발자를 뽑기 어려운 이유

✅ 스타트업에서 개발자를 뽑기 어렵고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부족한 공급과 많은 수요의 차이 때문이다. 또한, 개발자들은 실질적인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허리급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타트업에서는 높은 보수를 제공하거나 유니콘 기업이 될 가능성과 지분을 제공하여 인재를 유치해야 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115c1c77


09. 개발자로 살아가면서 꼭 한 번 해보고 싶었던 웹앱 서비스 출시 #MZTI 

✅ 2년차 주니어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포함한 4명의 동료들과 협업하여 MBTI 주제의 커뮤니티 서비스인 MZTI를 기획하고 개발하였으며, 프로젝트에는 다양한 툴과 기술 스택을 사용하였다. 팀은 취업을 목표로 하며, 개발과 프로덕트 관련 아이디어 발전과 의견 충돌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성장하였다.

https://oneoneone.kr/content/10bf86d5


10. iOS 앱에 결제위젯 연동하기

✅ 토스페이먼츠 Native SDK를 사용하여 모바일 앱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결제를 연동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포스트에서는 UIKit와 SwiftUI 프레임워크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UIKi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주문서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결제요청에 대한 결과는 결제위젯을 delegate로 사용하며, 결제 성공 및 실패에 대한 처리 방법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ca42143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 7월 5주차에 동료들이 주목한 인기 채용 공고를 살펴보세요.
>> [넥슨코리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 플랫폼 백엔드 개발자 - 경력 무관
>> [휴레이포지티브] 안드로이드 개발자 - 경력 2년 이상
>> [메이아이] Backend Developer (Product) - 경력 1년 이상
>> [무신사]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플랫폼팀) - 경력 3~12년
>> [블루시그넘] 음성AI 연구개발 팀원을 구합니다 - 경력 무관


작가의 이전글 [7월 4주차]마케터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