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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일일 Aug 07. 2023

[7월 5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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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애플의 조직 구조, 제품 혁신의 엔진이 되다.

✅ 한 달 전에 출시된 애플 비전 프로는 VR/AR 기기로 인기를 끌었고, 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등 많은 회사들이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다. 애플의 조직 구조와 리더십 모델은 제품 혁신에 기여하며, 기능 조직은 전문성과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장점이 있지만, 조직 갈등과 의사결정 속도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애플은 사일로 문제와 조직의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협업 방식을 개선하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c73e607f


02. Sudshare. 세탁용 우버

✅ 2018년에 설립된 Sudshare는 '세탁용 우버'입니다. 세탁 시장에 접근한 그들의 방식이 대단히 흥미로워 구독자분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이번 글의 주제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유저들이 우리의 제품을 통해 유의미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면 그들의 기여로 인해 우리의 제품은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유저들과 함께 수익을 쉐어할 방법을 고민해 보세요.

https://oneoneone.kr/content/1449631a


03. 구글 성공 만든 '도그푸딩(Dogfooding)' 리서치 방법론 적용기

✅ 국내 IT 기업은 세계 수준의 기술과 아이디어로 세계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기업 블로그를 통해 이러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IT 기업들은 현재 여러 리서치 방법 중 하나인 '도그푸딩'을 통해 사용자를 관찰하고 데이터를 얻어 제품 및 서비스 전략을 개선하고 있다. 도그푸딩은 직원들이 회사 제품을 사용하며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것을 말하며, 제품의 완성도와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023b18ff


04. 마케팅과 다크패턴, 그 사이 어느 지점

✅ 마케팅과 다크패턴 사이에서의 UX 라이팅의 역할과 가이드라인을 소개하며, 기업의 자율적 소비자 친화적 인터페이스 마련을 강조한다. 압박형 마케팅의 예시를 들어 설명하며, 문제 여부와 관련하여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다. 마케팅의 개념과 인식을 바꿔야 하며, 다크패턴이 마케팅으로 자리할 수 있는 인식적 측면이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https://oneoneone.kr/content/be1e4af0


05. 프로젝트 vs 프로덕트 매니저 어떻게 다른가? 보충해설

✅ 오늘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에 대한 차이점을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너무너무 쉽게 해설하려합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571b1545


06. 창업자를 위한 커뮤니티 가이드

✅ 번성하는 커뮤니티는 끈끈하고 열성적인 사용자 기반을 형성하고, 훌륭한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며, 고객 지원을 확장하는 현명한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16c94f02


07. 사실은 이것도 디자인입니다 - 1장

✅ 한빛미디어에서 협찬해준 도서 '사실은 이것도 디자인입니다'를 스터디 멤버들과 함께 읽고 정리하며 UX와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 도서 내용 중 UX적인 차별점, 포인트 등을 정리하며 디자인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스터디는 직군 연차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월요일부터 신청 가능하다.

https://oneoneone.kr/content/24f600ef


08. 까다로운 ’잘파세대’ 사로잡은 금융앱은?

✅ 잘파세대인 10~20대의 주요 금융앱은 토스와 카카오뱅크이며, 디지털에 최적화된 앱 환경과 직관적인 UI·UX, 손쉬운 카드 개설 방식 등이 사람들이 선호하는 이유이다. 전통 금융앱은 사용성 개선에 투자하며 토스와 카카오뱅크를 추격하고 있다. 특히 10대의 인기가 높으며, 토스는 UX 라이팅을 통해 금융 용어를 간결하게 고치고, 카카오뱅크는 휴대폰 인증만으로 선불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카카오뱅크 mini를 출시하여 사용자를 끌어 모으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af687326


09. 8월 전시, 행사 정보는 OOOO에서 확인하세요!

✅ 8월 첫 번째 업데이트 소식에서는 티맵, 멜리즈, 데이트립, 화해 서비스의 업데이트 사례를 살펴보실 수 있어요. 유사한 서비스의 기능도 함께 담았으며, 최근 서비스 소식에 대한 뉴스도 에디터 큐레이션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804d869e


10. 브레인스토밍에는 '폭풍전야'가 필요하다

✅ '브레인스토밍'은 알렉스 오스본의 책에서 처음 사용된 개념으로, 1930년에 탄생했다. 픽사 스토리 작가들은 'Pause Storming'이라는 브레인스토밍 방식을 활용하여 개별적으로 이야기를 작성하는데, 이를 마치 '폭풍전야'와 같다고 얘기한다. Pause Storming은 초기 컨셉과 아이디어를 설정한 후 더 이상 아이디어를 발전시키지 않고 회의를 멈추는 방법이지만, 이는 아이디어를 방해하고 결론을 내는데 제약을 줄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4bd61469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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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웨이브] Product 서비스 기획자 - 경력 5년 이상
>> [메이아이] Project Manager - 경력 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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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올리브영] 콘텐츠프로덕트팀 콘텐츠 PO(리뷰/회원) - 경력 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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