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일일 Aug 14. 2023

[8월 1주차]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에서 한 주간 PM·기획자들이 많이 읽은 상위 10개의 아티클들을 소개합니다.

✅ 실시간으로 나와 비슷한 동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을 보고 싶다면?
>> '일일일 - PM·기획' 오픈채팅방 (참여 코드 : oneone1)
✅ 인재풀 등록하고 채용 담당자들로부터 직접 면접 제안을 받아보세요!
>> 일일일 인재풀에 등록하기 (스타벅스 쿠폰 100% 제공)

01. 애플이 사랑한 디자이너. 위대한 제품을 만드는 원칙

✅ 디터람스의 10가지 디자인 원칙과 원칙을 만든 이유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글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64be4d99


02. “네이버도 숏폼 뛰어든다“ 신규 앱 개편 초읽기 돌입

✅ 틱톡은 2020년대에도 계속 성장하며 유튜브를 넘어섰고, 유튜브도 '유튜브 쇼츠'를 선보이며 숏폼 경쟁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네이버는 숏폼 콘텐츠 전개를 위해 앱 개편을 준비하고 있으며, 홈·콘텐츠·쇼핑·클립 4개의 탭으로 메인 화면을 재구성하고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인 '홈피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개편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 테스트를 시작하며,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될 계획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b99c6696


03. 커머스의 꽃, "상품 상세" 페이지의 전략

✅ 상품 상세 페이지의 역할은 상품 구매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다른 상품을 제안하는 것이다. 상품을 '좋아요'한 사용자 수, 장바구니에 담은 사용자 수, 상품을 구매한 사용자 수 등의 지표를 분석하여 제 역할을 평가할 수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2860853a


04. ‘야놀자, 마이리얼트립, 트리플’로 살펴본 슈퍼 앱 전략

✅ 슈퍼 앱은 여행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행 앱은 고객들에게 통합된 경험을 제공하며, 락인 효과로 고객의 플랫폼 체류 시간을 늘리고 수익성을 강화할 수 있다. 주요 여행 앱인 야놀자, 트리플, 마이리얼트립은 슈퍼 앱 전략을 사용하여 고객들의 여행을 계획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모바일 앱 순위에서 숙박부터 여행 활동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들이 인기가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43faeedc


05. 일관성 있는 UX 설계와 데이터를 통한 모델 검증방법

✅ 사용자가 겪은 같은 경험에는 같은 결과가 나와야 한다는 중요성을 강조하며, UX의 일관성과 데이터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토스 앱에서 제공되는 3가지 종류의 한도 변경 플로우에서 일관성이 부족한 점을 지적하고 있다. UIT 또한 세부적으로 언급하며, 이를 통일하는 것이 사용자를 위한 가장 좋은 플로우일지에 대한 토론도 이루어지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3cd28371


06. 완벽주의 혹은 한 방의 성공에 목마른 기획자와 PM에게

✅ [확률적 사고의 힘] 이 책은 확률적 사고를 통해 불확실한 세상을 통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책은 다양한 영역에서의 사례와 중요성을 설명하며, 복잡한 개념을 배제하고 쉽게 서술하여 누구에게나 유용하다. 확률적 사고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장 높은 확률로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https://oneoneone.kr/content/6e1c3bb9


07. 커머스 사례로 보는 인풋 지표와 아웃풋 지표

✅ 이번 글에서는 메트릭 하이라키(Metric Hierarchy, 지표의 위계)인 인풋 지표와 아웃풋 지표 개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9a4ac364


08. 팀원 11명으로 올해만 194억. 리모트 팀을 위한 에어비앤비.

✅ 올해에 팀원 11명으로 194억을 벌어 Offsite 리모트/하이브리드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들이 많아지면서 팀 결속력과 좋은 문화를 쌓고자 하는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Offsite는 이런 회사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대되는 시장으로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Offsite는 회사의 무형 자산을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에 중점을 둔 서비스를 통해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https://oneoneone.kr/content/93c06408


09. 독주하는 쿠팡, 김범석 의장의 강조사항

✅ 한국에서는 태풍 카눈으로 인해 조금씩 비가 내리고 바람이 심하게 불고 있으며, 물류 현장은 종단되지 않고 작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악천후로 인해 배달료가 높아지고 물류 임금이 상승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지만, 물류는 계속되고 쿠팡의 성장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쿠팡은 2분기에 활성 고객 수가 증가하며 매출과 영업이익도 향상되었습니다.

https://oneoneone.kr/content/b6046a03


10. 프로덕트 브랜딩, 어떻게 시작해야할까?

✅ 프로덕트 브랜딩 팀을 만들며 초기에는 직군의 정체성을 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토스 앱 내에서 브랜드 경험을 집중적으로 다루기 시작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사용성을, 프로덕트 브랜드 디자이너는 인상과 감정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프로덕트 브랜딩 팀은 제품을 만들면서 브랜딩을 고려하고, 사용자의 반응을 직접 알 수 있게 되었다.

https://oneoneone.kr/content/0ca1d484


앗, 나가시기 전에 잠시만요!

✅ 8월 1주차에 동료들이 주목한 인기 채용 공고를 살펴보세요.
>> [드림어스컴퍼니] 플로 서비스 기획자 - 경력 3~5년
>> [팀스파르타] Product Manager (Growth) - 경력 1년 이상
>> [휴레이포지티브] Product Manager - 경력 무관
>> [당근마켓] Product Manager (광고 상품) - 경력 5년 이상
>> [야놀자] Product Manager (Data Distribution Platform) - 경력 5년 이상

작가의 이전글 [8월 1주차]개발자들이 많이 읽은 10개 아티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