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선생 Apr 15. 2023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의 우월성을 찾는 법

진정한 용기란 무엇인가

성(性)적 욕구를 중시한 프로이트와는 달리 아들러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욕구는 남보다 우월해지려는 욕구라고 생각했다. 인간이 남보다 우월해지려는 이유는 인간이 사회적 존재라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수백만 년 동안 이어진 무리생활의 결과, 인간은 남보다 우월한 개체가 여러모로 생존에 유리하며 더 좋은 것들을 차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웠을 것이다.


그러나 우월성의 욕구는 항상 충족될 수 없다. 세상에는 어떤 측면이든 나보다 잘난 이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니까. 키가 아무리 커도 자기보다 키 큰 사람이 있고, 아무리 잘생기고 예뻐도 자기보다 잘생기고 예쁜 사람을 만나게 된다. 어렸을 때 천재 소리 깨나 들어본 사람도 살면서 자기보다 더 머리 좋고 공부 잘하는 사람을 만나 기가 죽는다.

아들러

아들러는 이를 기본적 열등감이라 했다. 누구나 우월해지고 싶지만 그렇지 못하기에 사람들은 늘 기본적 열등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기본적 열등감은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얻어지는 상대적 박탈감과 유사하다. 그러나 우월성의 욕구는 인간을 거기서 머무르지 않게 한다.


어떻게든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의 우월성을 찾으려 방법을 찾으려 하는데, 자신만의 그러한 방법들을 아들러는 생활양식(life style)이라 명명했다. 사람마다 생활양식, 즉 자신의 우월성을 추구하는 방법은 다르다. 개인마다 느끼는 열등감도 다르고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지점도 다르기 때문이다.


자신의 우월성이 외모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외모를 가꾸고 드러내는 방향으로 행동할 것이고, 지적인 면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은 자신의 지적 능력으로 타인과 구별되려 할 것이다.

전국1등

아들러는 이러한 생활양식은 긍정적 생활양식과 부정적 생활양식으로 구분하였는데, 긍정적 생활양식은 자신의 우월성을 추구하면서도 사회와 다른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방식을 말하며, 부정적 생활양식은 자신의 우월성을 추구하지만 다른 이들에게는 피해를 주거나 열등감에 사로잡혀 아예 우월의 욕구를 포기한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긍정적 생활양식을 발달시키려면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 나의 우월성을 추구하는 일이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는 않을지, 공공의 이익에 해가 되지는 않을지 따져봐야 하고, 나를 위한 일이 동시에 사회와 다른 이들을 위한 일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진정한 우월성에 도달할 수 있다.


가장 우선되어야 할 일은 자신의 열등감을 인정하고 이를 극복할 의지를 갖는 것이다. 열등감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우월성을 추구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자신의 열등감을 인식조차 하지 못한다면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할지 알지 못하는 상태로 막연하고 허황된 우월성을 좆게 된다.

허.세.


따라서 아들러는 자신의 열등감을 인식하고
이를 받아들일 용기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아들러를 ‘용기의 심리학자’라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자신의 못난 점, 부족한 점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기에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오직 용기 있는 사람만이 자신의 열등감을 바로 보고 그것을 성장의 동력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선택한 길을 가며 타인의 시선이나 사회적 조건 등을 이겨낼 용기 역시 필요하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기에 자신이 속한 사회와 문화, 그 안에 사는 다른 사람들의 평가가 중요하다. 그러나 타인의 시선과 주어진 상황만을 생각하다 보면 자신의 삶을 살 수 없다. 때에 따라서는 사회적으로 권장되지 않거나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을 일도 해야 한다.

이럴 때 필요한 것 역시 용기다. 나 자신을 바로 보게 하는 용기, 타인의 시선을 무릅쓸 수 있는 용기는 바르게 설정한 삶의 의미, 즉 목적에서 나온다. 사람은 목적을 가질 때 자신의 삶을 살 수 있으며,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한 용기를 낼 수 있다.     


#아들러#개인심리학#우월성의욕구#기본적열등감#생활양식

매거진의 이전글 고속버스에서 ㅅㅅ가 났을 때 대처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