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방식을 레고로 만들어보는 / 언택트 레고 워크숍
언택트 환경은 기업 교육 분야에도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고 있어요.
기업들은 신입사원 온보딩에도 비대면 교육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는 코로나19에 대처하기 위해 비대면을 잘 해냈다는 것만으로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그러나 2021년에는 비대면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핸 체험형 교육에 관심이 증대되는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 일하는 방식 아카데미 (주)소셜프로그는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비대면 워크숍"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택트 레고 워크숍의 기대효과는 언택트의 장점을 누리면서,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숍의 장점도 함께 누릴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비대면의 장점인 안전한 환경에서 연결되고 미디어 툴을 활용한 인터렉션이 용이하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면서,
비대면의 단점인 몰입과 참여율 관리가 힘들다는 점을 보완합니다.
신입사원 레고 워크숍 교육후기, 시작합니다
2021년 소셜프로그의 첫번째 교육후기를 정리해봅니다.
1인용 레고 키트를 집으로 배송합니다. 수업 당일 1주일 전에 배송을 시작하여, 3-4일 전에 레고 키트가 미리 도착하도록 진행합니다. 레고 키트에는 안내문이 함께 동봉되어, 향후 레고 키트가 어떻게 활용될지,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보통은 수업 당일전까지 오픈하지 말고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기를 부탁하는 문구를 포함합니다.
온라인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함께 진행합니다. 퍼실리테이터가 만들기/표현하기/공유하기 등 단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레고 시리어스 그라운드 룰을 소개합니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만큼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며, 이런 모든 활동은 퍼실리테이터의 지도하에 운영됩니다.
교육생들의 발표 영상은 줌과 같은 화상툴을 활용하면 녹화 및 기록이 가능하고,
만든 작품들은 사진으로 제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집하여 DB화하면
추후 교육자료로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교육 설계 단계부터 고려하여 기획하면 보다 풍성한 교육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대상자, 교육주제, 교육내용에 따라 달라지는 구성에 맞춰 레고 1인용 키트의 구성도 다르게 작업합니다.
일일이 한명씩 포장을 완료하고 배송합니다.
온라인 라이브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교육생들과 인터렉션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안합니다.
채팅창을 통한 기대감 공유, 소감 공유는 기본이며,
각자 만든 레고를 사진으로 찍어서 공유하고, 온라인 소모임을 통한 공유하기 등이 진행됩니다.
언택트 워크숍을 준비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손이 참 많이 갑니다.
오프라인 워크숍은 준비물을 가지고 가서 풀어놓고 수업을 하면 되지만, 언택트 워크숍은 1인용으로 모두 포장을 다시 해야 하고 안내문을 만들어서 넣고, 배송까지 마쳐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배송이 잘 되었는지, 전달이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레고는 파손의 우려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걱정하진 않고 있습니다.
체험형 워크숍을 온라인 라이브로 진행하려면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퍼실리테이터는 온라인 화상툴을 잘 다루면서, 교육생들이 뭘 만들어야 할지, 어떻게 공유해야 할지 심리적 부담감을 줄여줘야 합니다.
돌발상황들이 생겼을 때 옆에 있는게 아니므로 더욱 침착하게 목소리로 안내를 해 줘야 합니다.
그런 상황들은 매번 다르기 때문에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순발력은 학습으로 쉽게 늘지 않기 때문에 많은 경험과 의도적 수련이 필요합니다.
자칫 중심점을 잃으면 교육생들이 몰입력이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퍼실리테이터의 다양한 능력이 요구됩니다.
강의식으로 설명을 해주는 파트에서는 쉽게 설명해줘야 하고
온라인 상태에서 발표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인터렉션을 유도하는 질문이나 방법들에 노하우가 필요하고
수업 중 교육생들이 툴 상의 오류를 겪게 될 때 간단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강사의 경우에는 기업 내에서 교육 담당자들이 테크니션의 역할을 대행해주면서 팀웍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툴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건 나와 안 맞는다, 이건 내가 별로 안 좋아한다 등의 이유로 멈춤을 선택하면,
비대면 교육으로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환경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코로나는 끝나도 언택트는 끝나지 않는다"는 언택트 마인드셋을 갖고, 하나 하나씩 적응해나가고 있습니다.
FAQ
※잠깐!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란 무엇인가?
(LEGO Serious Play)
장난감 레고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생각 정리를 돕도록 레고사에서 개발하여 공개한 방법론으로, 전세계에서 20여년 넘게 전략 아이디어, 팀빌딩 워크숍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고 있다.
영상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B_3ba6qfIsI&t=1s
Q1.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숍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1)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레고를 한번도 안 해본 사람들도 금방 배우고,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2) 만들어놓은 결과물이 훌륭하다 (작품이라고 부를 만하다)
레고 자체가 모듈화 되어 있고, 어떻게 쌓아도 작품이 된다. 무엇보다 칼라 등 퀄러티가 높기 때문에 결과물이 매우 훌륭하다.
개인 편차가 적어서 참여자 모두 만족도가 높다.
나이가 많은 직장인들도 쉽게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낸다.
3) 생각을 입체로 표현하는 훈련법이다
평면이 아닌 입체로 만들기 때문에 전체를 훑어보고 조망하는데 도움이 된다.
4) 생각을 확장하고 깊이 있게 몰입하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4시간 동안 생각 정리를 하라고 하면, 몰입해서 계속 들어가면서 생각을 확장하기 어렵다.
그러나 레고라는 도구를 활용하면 4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몰입하는 걸 돕는다.
5)레고는 놀이 도구를 넘어 생각정리 도구로 활용가능하다.
Q2.비대면으로 진행하면 레고는 어떻게 전달하나요?
팀장님 대상/ 부문장님 대상/ 임원 대상으로 레고 워크숍을 진행하면 교육 담당자들의 걱정은, 연령대가 있는 분들인데 레고를 잘 표현하실 수 있을까이다. 하지만 실제로 진행해보면 팀장님들은 레고로 표현을 잘 하신다.
게다가 퍼실리테이션을 짤때 1교시는 무조건 연습시간이다.
매뉴얼 없이 자신의 생각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레고와 친해지는 연습시간]을 갖는다.
Q3. 언택트/ 비대면/ 온라인/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숍 소개서를 받을 수 있나요?
언택트 레고 워크숍에 대한 대표 커리큘럼과 운영 프로세스, 활동사진을 공개해놓았으니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숍 소개서 보기: https://blog.naver.com/ziikii/222514155423
Q4. 교육 후기가 궁금하다면!
https://blog.naver.com/ziikii/222202672753
https://blog.naver.com/ziikii/222144291211
https://blog.naver.com/ziikii/221757855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