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나매 Dec 18. 2024

가족이 함께 사용 규칙을 만들어라

- 디지털 중독을 예방하는 디지털 페어런팅 3 -

  요즘 아이들은 책이나 신문과 같은 시지각 기억을 필요로 하는 활동은 거의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내 자녀가 도서관이나 집에서 진득하니 앉아 오랜 시간 책을 읽는다면 크게 기뻐할 일입니다. 책읽기를 즐거워한다면 문해력 논란으로부터 자유로워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느 사회학자가 미래의 대한민국 수능은 국가기술자격증 시험처럼 컴퓨터로 봐야할지도 모른다고 비판하였습니다. 책보다 스마트 기기 화면에 익숙하다는 뜻입니다.

  적어도 가정에서만큼은 스마트 기기 사용 규칙이 있어여 합니다. 집을 떠나거나 부모님 시야에서 벗어나는 순간부터는 아이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이 무제한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의 총량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이 모여 함께 사용 시간을 정할 때 몇 가지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학습이나 과제 해결을 위한 시간은 사용 시간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외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얼마만큼의 시간을 쓸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 주중에는 과제해결이나 학습을 위한 시간 비중을 높인다.

▶웹툰의 경우 부모의 지도가 필요하며, 주중에는 가급적 구독을 제한하거나 통제한다.  

▶토요일과 일요일,공휴일에는 취미나 오락을 위한 시간을 늘려 준다. 오전에는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ex 독서활동, 체육활동, 텃밭 가꾸기, 청소활동, 베이킹이나 요리하기 등)에 참여하면 오후에는 정해진 시간 동안 자유롭게 사용하는 시간을 보장한다.

▶내 자녀가 어리다면 취침 전에 스마트 기기를 정해진 곳에서 충전하도록 한다. 그리고 부모가 수시로 충전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주지시키면 몰래 가지고 들어가서 밤늦게까지 사용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처음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게 할 경우 최소한의 데이터 요금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 기간 데이터 사용 약속을 지킬 때 마다 데이터를 늘려주면 스스로 어느 정도 통제를 하면서 사용합니다.

  ▶스마트 기기의 월 사용 데이터량을 통제하여 요금제를 정한다. 필요 이상의 데이터 요금제는 무분별한 사용을 권장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월 5GB 정도의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내 자녀의 데이터 사용 추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요금제는 월 단위 변경이 가능하므로 약속으로 정한 데이터 사용을 이행하면 점차 데이터를 늘려주는 방식으로 한다.

  ▶대부분의 데이터는 유튜브나 틱톡 등 동영상 시청으로 소진되므로 월 초에 정해진 데이터를 모두 사용하게 되는 경우를 대비하도록 하여야 한다. 결국 데이터가 소진되면 접속 속도가 느려지거나 접속 제한을 받기 때문에 스스로 데이터 소진 정도를 확인하도록 한다.  

  아이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을 통제하는 방법은 사용 시간과 데이터 사용량이 전부나 마찬가지입니다. 하다하다 안되니 스마트 기기를 빼앗거나 아예 파손해버리는 부모를 본 적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부모는 앞으로 아이를 통제할 마지막 카드를 버린 것이기 때문에 회복할 수 없는 관계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부모가 아이 앞에서 스마트 기기 사용하지 않기'입니다. 스마트 기기로 동영상이나 웹툰을 보고있는 부모를 보면 아이도 당연히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고 싶어지기 때문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