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ilor YURI May 11. 2018

셔츠 아나토미 3편

나에게 어울리는 셔츠 컬러 찾기 : 그래서 무슨색을 입으란 말인가.

무슨 색을 입으란 말인가

우리는 전편에서 퍼스널 컬러 초간략 셀프 테스트를 통해 내 얼굴은 과연 어떤 컬러인지, 어떤 톤인지 어느 정도 판단을 해보았다. 자, 이제 대충 그대가 어떤 얼굴 톤인지 감 잡았으리라 본다. 그렇다면 이제 어떤 컬러의 셔츠를 입어야 하는지 가 관건이겠다.


컬러 얘기가 시작이면서도 긴 이유는 그만큼 시각적 이미지 연출에 가장 직관적으로 연관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컬러는


뚜렷한 이목구비

카리스마 넘치는 긍정적 이미지 메이킹

유행을 따르지 않는 자신만의 고유한 세련됨

건강하고 혈색이 좋아 보이는 피부

위와 같은 것들과 직결되어있다. 위 네 가지 항목은 사실 슈트와 그 구성 복식의 디자인보다 앞서 각인되는 시각 이미지이므로, 반드시 컬러 선택이 중요함을 각인하도록 하자. 우리는 프로페셔널해보여야 하니까.



이번 편에서는 크게 cool과 warm톤에게 각각 잘 어울리는 톤을 분류하도록 할 테니, 셔츠를 구매할 계획이 있는 그대라면 이번 편을 잘 참고하길 바란다.






먼저 시작에 앞서 개념을 한번 정리하고 시작하도록 하겠다.

좌 : 노란색 비율이 높은 녹색 / 우 : 파란색 비율이 높은 녹색

상기 참고 이미지 짧게 설명하겠다.

노란 바탕에서 파란색은 더 파랗게 보이고
파란 바탕에서 노란색은 더 노랗게 보이는 간단한 원리다.

당신의 얼굴이 웜톤인데 블루가 많이 섞인계열의 옷을 입으면 당신의 노란 피부가 더 노랗게 보이는 것이다.


즉 상반되는 톤을 끼얹게 되면 

얼굴의 혈기와 이목구비를 빼앗아가며 

피부의 단점이 부각되기 쉽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준비해 보았다. 아래 이미지는 대표적인 쿨톤과 웜톤의 얼굴을 합쳐놓은 얼굴이다, 이 이미지를 바탕으로 블루와 옐로를 바탕으로 어떻게 변화가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좌 : 쿨톤 / 우 : 웜톤 (사진출처 : 네셔널지오그라피)


*쿨톤 가이가 옐로 배경에서 붉은색이 더욱 강조되면서 흰 피부가 더 하얗게 보이고, 회벽 색의 느낌이 드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블루에서는 이목구비가 명확해 보이는 반면 옐로 바탕에서는 이목구비가 약간 퍼지는 듯한 느낌을 느낄 수 있는가? 쿨톤은 블루 베이스에서 세련되고, 차분하며 명석해 보이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웜톤 가이의 경우 전체적인 얼굴톤이 어두워지면서 얼굴의 붉은색이 더욱 부각된다. 또한 얼굴의 쉐도우가 더욱 강해지면서 이 쉐도우가 얼굴의 톤과 만나 선키스트 하던 얼굴이 그린빛이 감도는 브라운 컬러의 그루트톤으로 다운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웜톤은 옐로 베이스에서 온화하고 깊이 있으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음을 명심하도록 한다.


그래서 다시 한번 말하지만 얼굴 주변 컬러가 중한 것이다.

이제 위와 같은 정보를 바탕으로 아래 최종 정리를 하도록 하겠다.


(주의 : 쿨톤과 웜톤의 추천컬러는 매우 미묘한 차이이다. 모두 밝은 컬러이기 때문이다. 사진은 모니터해상도에 따라 달리 보일수있다는 점을 미리 알린다. 이 미묘한 차이 안에서 블루계열이 보이느냐 옐로계열이 보이느냐에 중점을 두도록 하자)





쿨톤은 블루 베이스의 차가운 컬러를 선택한다.


흰색은 깨끗한 흰색이 좋으며, 블루 계열은 웬만하면 녹색빛이 도는 블루는 피하고 창백한 블루톤을 고르는 것이 좋다. 핑크의 경우, 가급적 피치톤, 오렌지톤에 가까워 보이는 핑크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차라리 바이올렛에 가까운 컬러를 착용하는 것이 얼굴에 혈기를 가져다주며, 이목구비를 뚜렷하게 하여  훨씬 나은 얼굴을 만들어 준다.

쿨톤 셔츠 추천 : 깨끗한 흰색, 차가운 톤의 블루계열, 바이올렛에 가까운 핑크계열


쿨톤에 어울리는 셔츠 컬러






웜톤은 옐로 베이스의 따뜻한 컬러를 선택한다.



쿨톤과 마찬가지로 웜톤도 얼굴의 밝기와는 무관하게 존재한다. 웜톤의 경우는 완전하게 흰색보다는 약간 크리미 한 컬러의 부드러운 화이트 셔츠를 입어주는 것이 좋으며, 컬러가 섞인 경우 블루 계열은 따뜻한 느낌의 밝은 그린 혹은 그린 느낌이 많이 나는 아쿠아 블루톤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핑크 컬러의 경우는 피치톤 혹은 오렌지톤의 코랄 핑크 계열을 입어주는 것이 가장 좋다. 

웜톤 셔츠 컬러 추천 : 크림화이트, 아쿠아 블루, 옐로베이스 그린계열, 코랄핑크계열


웜톤에 어울리는 셔츠 컬러



웜쿨 셔츠 비교

도무지 무슨 차인지 모르겠는 그대들을 위해 위의 이미지를 함께 놓아보았다. 셔츠 컬러의 순서는 각각 화이트/블루/핑크이며 같은 화이트/블루/핑크의 컬러는 엄연하게 서로 다른 차이를 갖고있음을 잊지말자. 이런 작은 차이가 당신의 얼굴을 천차만별로 달라보이게 할수 있다.

쿨톤의 셔츠
웜톤의 셔츠




톤계의 이단아 회색 검은색


지금 이 글을 읽는 몇몇 그대들은 회색, 검은색에 대한 의문이 들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무난한 색이라고 해서 막 집어 입으면 안 된다. 무채색이야말로 톤계의 이단아다. 블랙은 쿨톤 중 청색에 해당하여 겨울 쿨톤인 사람에게만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회색의 경우도 쿨톤 그중 여름 쿨톤에 어울리는 컬러이다. 각설하고 대부분의 무채색은 거의 쿨톤에게만 하늘이 허락한 거라 생각하고 우리 웜톤, 슬프지만 체념하자. 사실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잘 보면 회색도 약간 노란빛이 도는 회색이 있고, 블랙도 햇빛에 비추어보면 블루 베이스 블랙과 그린 베이스 블랙으로 나뉘는데 이경우 웜톤은 그린 베이스 블랙을 입는 것이 좋다. 하지만 블랙은 채도 자체가 워낙 낮아서 웜톤은 이 컬러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제 길고 긴 셔츠의 컬러 고르기 과정이 끝났다. 집중해서 읽어준 그대에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사실 컬러는 이미지인데 이해하기 쉬운 이미지를 찾기가 쉽지는 않았다. 최선을 다해 간략히 정리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다음 편에서는 드디어 나에게 어울리는 셔츠 디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셔츠 아나토미 4편은 셔츠의 칼라 타입을 살펴보며 5편에서는 각 얼굴형에 알맞는 셔츠의 칼라타입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그럼 다음주에 우리 다시만나도록 하자.


-오늘도 그대와 나의 집중력은 여기까지-

매거진의 이전글 셔츠 아나토미 2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