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초등학교에서 일하면서 KS1 ( Year Reception to Year2 : 유치원 ~ 2학년으로 영국 나이로 만 4~5 세부터 만 6~7세 ) stage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letter 들의 sound에 대한 교육 과정이다..
이는 Reading과 접목하여 기본적인 소리의 규칙들을 배움으로 단어를 읽을 수 있게 도와주고 규칙을 따르지 않는 여러 변수에 대한 가능성들을 인지하게 도와주고 읽는 속도를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연재의 목적은 교육의 목적이라기보다는 경험을 통해 배운 영국의 phonics 공유를 통해 영국 영어의 이해를 돕기 위한 나눔 정도로 인지해주시길 바랍니다.
*Phonics :
영어 알파벳의 고유 소리와 소리들 사이의 규칙을 배우는 학습법으로 Phonics 에는 총 5단계의 phase 가 있고 유치원까지의 단계에서는 Phase 1~ 3까지 학습을 목표로 한다. ( 출처 : littlewand )
Phase 1 - 알파벳 고유의 기본 소리 (ex : a /아/, b /브/, c/크/..... z/즈/)
phase 2 - 알파벳 고유의 소리+추가 소리(ex : ll /르/, pp/프/,jj/즈/... etc )
- 단어에 들어간 소리들의 blending 하고 같이 소리 내기 (ex : jug -/즈/어/그/ -> /저그/)
phase 3 - 두 개 혹은 세 개의 사운드가 합쳐저 하나의 소리를 내는 소리들과 그 단어의 blending
(ex : ai /에이/ , ear/이어/, ar/아/ , 00 /우 or 우~/, ee/이/.... etc )
phase 4 - phase 1~3까지의 규칙을 통한 단어들의 연습
phase 5 - 앞의 phase에서의 규칙을 따르지 않는 좀 더 복잡한 규칙들의 조합.
들리는 소리를 한국말로 직관적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완벽할 순 없겠지만 아이들을 가르칠 때 아래의 계념으로 아이들에게 사운드를 가르치고 있다.
Tricky words:
일반적인 영어 철자법이나 발음 규칙을 따르지 않아 읽거나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입니다. 불규칙 단어, 공통 exceptional words 또는 sight words 라고도 하지만 보편적으로 tricky words라는 표현으로 통용됩니다.
다음은 Tricky words 의 몇 가지 특징입니다.
특이한 철자: ex) you, Mrs
새로운 소리와 문자소: 새로운 소리나 문자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ex)people,
음소 규칙과 일치하지 않음: ex) he , she 규칙에 다르면 /헤, 쉐/로 읽혀야함
일반적인 단어: 철자가 복잡한 일반적인 단어일 수 있습니다. ex) through, improve
한번에 tricky words를 다 배우는 것이 아니라 phase마다 배우는 사운드와 관련된 tricky words를 정의해 놓고 단계별로 조금씩 배워갑니다. 학교마다 체택하는 phonics shceme은 조금씩 다를 수있는데 제가 일햇던 대부분의 학교들은 little wandle를 reference로 교육 받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Little Wandle 에서는 아래에서 보다시피 단계별 trick words를 확장시키며 가르치도록 정해놓고 있습니다
출처 : little wandle 출처 : Twink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