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네랑 Nov 04. 2024

영국 영어 Reference sites

영국 초등영어 Phonics

영국 초등학교에서 일하면서 KS1 ( Year Reception to Year2 :  유치원 ~ 2학년으로 영국 나이로 만 4~5 세부터 만 6~7세 ) stage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letter 들의 sound에 대한 교육 과정입니다.

이는 Reading과 접목하여 기본적인 소리의 규칙들을 배움으로 단어를 읽을 수 있게 도와주고 규칙을 따르지 않는 여러 변수에 대한 가능성들을 인지하게 도와주고 읽는 속도를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연재의 목적은 교육의 목적이라기보다는 경험을 통해 배운 영국의 phonics 공유를 통해 영국 영어의 이해를 돕기 위한 나눔 정도로 인지해주시길 바랍니다.



현지 학교에서 reference  리소스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채널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1. Alpha Blocks - 무료


한국에서도 많이 알려진 알파블록입니다. 실제로 초등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저학년에서 브레이크 타임 이 끝나고 간식시간 때 틀어주곤 합니다. 


*알파블록 공식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officialalphablocks


비디오가 많아서 뭐부터 보여줘야 할지 모르겠다면 플레이 리스트 중 phase 1에 해당하는 플레이 리스트를 순서대로 보여주면 좋을 것 같아요. 각각의 캐릭터가 해당 사운드를 내고 합쳐지고 헤쳐지며 새로운 워드에 대한 사운드를 만드는 형식이에요. 

" C.크.A.아.T.ㅌ CAT!  "

https://youtu.be/xg4_gWt8N_Q?si=O3Oq_8Vf21yFBWvQ

그 후부터는 alpha blocks phase2 , alpha blocks phase3 등으로 검색해서 랜덤 하게 시청하시는 될 것 같습니다. 


알파블록은 원래 BBC의 Cbeebies라는 채널에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알파블록뿐 아니라 넘버블록, 페파피그와 같은 어린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이 많은데 같은 말을 반복하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영어 발음과 단어를 접하게 되는 식으로 교육적으로 이용하기 아주 좋습니다. 


https://www.bbc.co.uk/iplayer/episodes/b01cz0p1/alphablocks


https://www.bbc.co.uk/tv/cbeebies



2.  BBC Bitesize - 무료


알파블록과 더불어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많이 사용하고 특히 코로나 시기 홈스쿨링 할 때 엄마들한테도 큰 도움이 되었던 레퍼런스 사이트가 있는데요. 이 또한 BBC에서 무료제공하는 교육채널입니다. bitsize라고 

초등학교뿐 아니라 중학생들을 위한 많은 교육 정보들이 있는데 무료하지 않게 재밌는 영상과 퀴즈나 게임 등의 형식으로 여느 사교육 못지않은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하나의 예로 Year1 ( 영국기준으로 1학년이지만 만으로 4~5세용) english spelling 관한 링크를 하나 가져와보았습니다. 해당링크 내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으실 수 있고 안에 게임들도 있어서 랜던한 게임보다 그나마 교육용의 게임이 아이들에겐 더 낫지 않을까 싶어요. 


https://www.bbc.co.uk/bitesize/topics/ztt8h4j/articles/z38t6fr


3. Twinkl -  유료


마지막으로 알려드리고 싶은 사이트는 역시나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참고자료나 액티비티 sheet로 많이 활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뿐 아니라 특수교육반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resource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액티비티를 위한 리소스뿐 아니라 교육내용을 PPT로 정리해 놓은 것들도 많고 craft나 sudok 같은 일반 놀이용으로도 아주 훌륭하답니다. 

https://www.twinkl.co.uk/

해당 사이트는 아쉽게 무료는 아니랍니다.  

광고 절대 아니고요, 실제로 영국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액티비트 리소스로 많이 활용하는 사이트입니다. 학교에서 페이 해서 학교용 계정으로 사용하거나 개인의 편의를 위해 개인 계정을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저 역시 개인적으로 코로나시기부터 full access 하는 멤버십을 하였는데 멤버십의 종류에는 몇 가지가 있고  저같이 풀 멤버십을 하면 1년에 100~150 파운드정도의 금액 (한화로는 20만 원 안팎정도??)으로 Full access가 가능했고 3달에 한 번씩  미리 세팅해 놓은 수준의 공짜 소설책도 보내준답니다. 1년에 책 4권을 받는 셈이니 가성비가 아주 좋은 사이트입니다. 각 리소스마다 여러버 전의 프린트 옵션이 있는데, 가끔 컬러 듬뿍 들어 잉크가 아깝다 싶은 리소스는 black & white로 요청도 가능하고 며칠 내에 블랙엔 화이트 버전을 메일로도 보내준답니다. 이게 full membership에서만 가능한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여하튼 덕분에 우리 아이들 홈스쿨링이나 여행할 때 애들 지루하지 않게 액티비트들 미리 준비하기도 좋았고요. 일하면서 가끔 1-2-1으로 SEN 어린이를 담당해야 할 때 교육용으로도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