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semirostory Oct 04. 2024

온새미로의 책 이야기 4 ㅡ카네기

카네기 인간 관계론 ㅡ칭찬의 힘


우리의 가능성에 비하면 우리는 반만 깨어 있다. 절반밖에 깨어있지 않다. 우리의 육체적, 정신적 능력의

일부만을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넓은 의미로 이 말을 해석하면 인간은 자신의 능력 한계에 훨씬 못 미치는 삶을 살고 있다. 인간은 무한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데 습관적으로 이 능력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 이 책을 읽고 있는 당신은 습관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여러 가지 능력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당신이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있는 이런 능력 가운데 하나는, 아마도 다른 사람을 칭찬하여 그가 자신의 잠재력을 깨닫게 해주는 능력일지도 모른다.

능력은 비난 속에서는 시들지만, 격려 가운데서는 찬란히 꽃을 피우는 법이다.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 다음의 원칙을 사용하라


심리학자인 제스레어는  자신의 저서

[나는 대단하지 않지만, 나에게는 내가 전부다.]

 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칭찬은 인간의 정신에 비치는 따뜻한 햇볕과도 같아서

우리는 칭찬 없이는 자랄 수도 꽃을 피울 수도 없다.

그런데도 우리들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에게 걸핏하면

비난이란 찬바람을 퍼붓기 일쑤고, 웬일인지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칭찬이라는 따뜻한 햇볕을 주는 데 인색하다.


지나온 삶을 돌이켜보면 몇 마디 칭찬이 나의 일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당신의 인생에는 이런 일이 없었는가? 역사는 칭찬으로

해서 발생한 수많은 마술 같은 일들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나는 그동안 칭찬에 인색하게 살아왔던 것 같다. 돈이 드는 것도 아닌데 왜 그리 살았을까..

나는 진심을 말하고 칭찬해야만 좋은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다. 두 딸을 키우면서도 칭찬에 인색했던 것 같다. 하지만 두 딸은 감사하게도 잘 성장해 주었고 제갈길을 열심히 나아가는 중이다. 이제부터라도 후한 칭찬을 아낌없이 주어야겠다.

가족에게도 지인들에게도..

작가의 이전글 온새미로의 갤러리 1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