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친절한 히로 May 07. 2017

취업을 위한 하루 15분의 습관

취업하는 법 ⑥

예전에 다른 취업카페에 썼던 글들을 이곳에 스크랩해두려 한다.




안녕하세요, 친절한 히로입니다.


이제 11번째 포스팅입니다. 어느덧 하반기 시즌이 거의 끝나가는 이 시점에서 제가 무얼 도울 수 있을까 고민을 해봤습니다.

새롭게 내년 상반기를 준비하는 졸업예정자 분들, 한 번 더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 분들이

앞으로의 2개월 동안 반드시 업그레이드 해야 할 것이 있다면?

이라는 생각으로 11번째부터는 다시 기본적인 것부터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시간이 너무나 부족했던 이번 여름보다는 내년 상반기까지는 훨씬 더 준비할 시간이 많이 남아 있으니까 충분히 더 나은 모습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자료는 제가 지금껏 숨겨왔던(?) 기업정보를 얻는 또 한 가지의 중요한 꿀팁입니다.


물론 기존의 자소서, 인적성, 면접 관련된 각종 자료들은  위의 블로그에 모아놨으니 걱정마세요. :)


아, 그 전에 해드릴 말이 있습니다. 제가 지금부터 소개드릴 방법은 하루 15분을 투자하는 방법인데요.


지금 투자하는 15분이 정확히 3개월 뒤 여러분의 연봉을 좌우합니다


 Prologue

‘서류전형에 합격하신 것을 축하 드립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인적성 합격 이메일을 받은 취준생 A. 최종합격도 아니건만 가슴이 벅찼다. 아 그동안 내가 써온 수많은 자기소개서가 헛되지 않았구나. 이 회사가 내 회사구나. 기쁨도 잠시. 그런데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지? 걱정이 앞섰다. 스크롤을 내려 면접 일정을 살펴보니 이럴수가. 당장 3일 뒤라고? 머릿속이 하얘졌다. 네이버 검색창에 OO기업 1차 면접, 1분 자기소개, 아무리 검색해봐도 나오는 것은 쓸데 없는 광고글 뿐. 

‘아… 평소에 면접 대비 좀 해 놓을걸’

때늦은 후회가 들었다. 내 일생일대의 기회를 놓치게 될 것 같은 불안감이 엄습했다.

시간을 돌릴 수 있다면... 좀 더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여러분취준생 A가하는 고민다들 공감하실 텐데요이 때 A학생이 시간을 돌려 1달 전으로 돌아가 어떻게 준비를 하면 걱정없이 면접에 임할 수 있을까요오늘 이 시간에는 하루에 15분만투자하여 관심 있는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사검색 Tool 'Feedly'에 대해 알아봅시다.



Feedly란?

     : 관심키워드를 등록 해두면 RSS Feed를 통해 자동으로 관련 기사, post, 블로그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아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용법

     :  먼저 www.feedly.com에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메일/페이스북/구글플러스 가능)



        자 이제 회원가입과 로그인이끝났으면 키워드를 등록하세요.

       예로 삼성전자를 등록해보겠습니다.





그럼 이제 삼성전자와 관련된 키워드를 등록합니다. 예를 들면 경쟁사인 ‘애플’, ‘LG전자’, 주요 제품인 ‘스마트폰’, ‘TV’ ‘냉장고’ 등도 좋고요. 제품명인 ‘갤럭시’ 등도 등록하시는거죠. 그 외에도 검색을 하다 보면 등록할만한 키워드들이 계속 나올거에요. 


그리고 이제 하루 15분씩만 키워드를 클릭하여 쭉쭉 내려가며 중요한 기사만 클릭해서 읽어보시면 됩니다.


하루 15분씩 한 달이면 당신의 연봉이 바뀐다

딱 한 달만, 회사에 대한 정보를 틈틈이 모아놓고 그 내용을 토대로 면접을 준비하면 회사에 대한 이해도나 답변의 퀄리티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볼까요?


A군과 B양은 삼성전자 최종면접을 보고 있습니다.


면접관 질문) 삼성전자의 미래 성장동력이 무엇이며 지원자는 그 안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가?

A군) 네. 제가 생각하는 삼성전자의 미래 성장동력은 스마트폰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세계 어디에서든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를 사용하는 외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기 위해5대륙 12개국에서 배낭여행을 하고 외국인 친구들과 호흡하는 동안 삼성은 제 마음 속의 뜨거운 자랑이었습니다. 제가 입사하게 되면 제 글로벌 마인드와 해외에서 느꼈던 삼성에 대한 자부심으로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부의 든든한 기둥이 되겠습니다.


B양) 네. 저는 삼성전자의 미래 성장동력이 자동차 전장 산업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의 사업포트폴리오는 스마트폰 사업에 편중되어 있다는 업계의 우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삼성전자는 글로벌 음향업체인 ‘하만’그룹을 9조원대에 인수하였으며 이는 국내외 산업전문가로부터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미래먹거리를 모두 확보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삼성전자 사업에 대한 이해와 어떠한 환경에서도 기쁜 마음으로 배우는 성격을 통해 항상 노력하는 삼성전자의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신이 면접관이라면 누구를 뽑으시겠습니까? 

A군의 대답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면접에 들어가는 대다수의 구직자들이 모범적으로 하는 대답입니다. 마치 어디서라도 가르쳐준 듯 (두괄식 의견) – (자신의 경험) – (기여할 수 있는 부분) – (포부)로 이어지는 ‘교과서형’ 답변이지요.


B양의 대답은 면접관으로서 아주 흥미롭습니다. 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최근 회사의 M&A 소식, 디테일한 수치 제시, 회사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 자신의 준비된 인성을 모두 뽐낸 안정적이고 탄탄한 답변입니다. 


B양처럼 대답하려면 사전에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이 준비는 보다 효율적이고 간편한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이 두 명의 차이를 전혀 모르겠다고 생각학시는 분이 계시다면 앞으로 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만난 수많은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통된 어려움은


시간도 없는데, 정보를 찾기가 너무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전혀 시간이 걸리지 않고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지금부터 준비하면 백전백승입니다. 여러분 꼭 미리미리 준비하시고, 면접에서 백전백승 하시기 바래요. ^^


저는 늘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더 많은 조언이 듣고 싶다면,


친절한 히로의 취업고민상당소

blog.naver.com/onthepaper_tea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