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량 Mar 05. 2019

속도와 방향, 뭐가 더 중요할까요?

펜과 종이로 끄적끄적 힐링.#2











속도와 방향, 뭐가 더 중요할까요?





나 이외의 모든 사람들은 빠르게 달려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나만 느리게 기어가는 것 같지요.


하지만 어느 사람들은 나를 보며 매우 빠르게 가고 있다고 생각하겠죠?


내가 가고 있는 방향만 맞다면 속도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그래서 이 말을 참 좋아했었어요.


그런데 가야 할 방향이 어디인지 모를 때는 어떡해야 할까요?

표지판을 잘 봐야 하겠네요. 산으로 갈지, 바다로 갈지.......


그런데 전 표지판을 잘 보지 못하고 인도로 와버렸네요. 그래서 이 길이 맞는 길인지, 옳게 가고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어요.


그래도 그냥 가보려고요.

가다가 이 길이 틀렸다면, 다시 돌아가면 되겠죠.

시간이 좀 더 걸리긴 하겠네요.


그러고 보니, 속도도 방향도 꼭 중요한 것은 아닌 것 같아요.


내 인생의 정답은 남들이 걷는 속도와 남들이 가는 방향이 아니라,

내가 걷고 있는 속도와 내가 가고 있는 바로 그 길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달팽이의 뒷걸음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