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목다올 Mar 15. 2022

뉴노멀(New Normal) 시대의 지혜

- 코로나 이후, 세상을 지혜롭게 사는 방법 (2) -


- 노인 한 명이 숨을 거두는 것은,  도서관 하나가 불타는 것과 같다 (아프리카 격언) -



(지난 글 요약) 포스트 코로나 - 뉴노멀 시대


우리 주변 모든 것을 바꾸어 놓은 코로나 팬데믹(Pandemic)이 닥쳐올 것이라고는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의 일상생활 방식(Life Style), 일하는 방식(Working Style), 그리고 사회 시스템(Social System)까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팬데믹의 영향과 제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로 우리의 일상과 공동체는 더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며, 코페르니쿠스적 혁명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를 지혜롭게 대처하는 법


코로나 팬데믹(Pandemic)은 미래 10년쯤 뒤에 올 메타버스 디지털 세상을 미리 앞당겼습니다. 우리는 지금 10년 후의 뉴노멀 시대를 지금 살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 뉴노멀 시대가 완전히 정착하게 되면, 계층 간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입니다. 디지털 재능을 가진 계층과 못 가진 계층, 자본을 가진 계층과 못 가진 계층 간의 격차는 더욱 벌어져서 기회와 소득의 불평등은 지금 보다 훨씬 더 심각해질 것입니다.


쉬운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제2차 산업혁명으로 증기기관을 이용한 농기계가 생산되었음에도, 사람과 동물의 힘으로 농사짓던 방식을 버리지 못한 농민은 곧이어 소작인으로 전락하였고, 농기계로 농사짓는 방법을 익힌 농민은 부유층이 된 것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큽니다. 뉴노멀 시대에 빨리 적응해야 합니다.


특히,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5060 세대, 베이비부머, 시니어 등 오팔(OPAL) 세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취미∙경험∙지식∙기술∙커리어를 응용하려는 노력과 지혜가 필요합니다. 오팔세대가 가진 이러한 재능을 디지털 아이디어와 접목하여 창직 등 새롭게 일하는 방식,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노하우를 터득하여 인생 2라운드에 슬기롭게 대처해야 합니다.


오팔세대의 강점이자 무기인 취미∙경험∙지식∙기술∙커리어 등의 재능을 활용하여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또는 오픈 재능마켓에 개인 콘텐츠를 등록하거나 재능기부를 하여 N잡 경제활동과 사회활동을 하는 오팔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미래는 선점하는 것이며, 뉴노멀 시대에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Opal 컨설턴트(https://opalfriend.com)는 OPAL세대의 취미∙경험∙지식∙기술∙커리어와 디지털 아이템을 결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새롭게 일하는 방식,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재능마켓 등에 대하여 뉴스레터, 트렌드 분석과 컨설팅을 통해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Opal 컨설턴트는 OPAL세대에게 경제활동과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일하는 보람과 성취감, 생활의 활력소를 되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를 통하여 일상의 즐거움과 행복, 자신감과 자존감 고취는 물론, 삶의 질을 향상하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RightBrain, https://blog.rightbrain.co.kr/?p=5539


매거진의 이전글 포스트 코로나 - 뉴노멀 시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