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석규 Jan 25. 2022

적극적 경청은 최고의 선택

금전적보상과 편안함이 주는 일에 만족도는 얼마나 될까?

직업에서의 성공 조건은 사회적 인정과 경제적 안정일 것이다. 다시말해서 직업이 주는 사회적체면은 중요한 직업선택 기준이 된다.

돈을 얼마나 많이 버는 직업이냐에 따라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면 소명에 따라 일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유망한 직업선택이 얼마나 중요한가?

많은 책들과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유망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고 교육현장에서 나도 그렇게 가르치고 있다.  빨리 쉽게 돈을 벌수 있지가 학생들에게도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 유망한 직업을 가지면 돈을 많이 벌수 있다는 생각을 할 뿐 사회적 기여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자기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자기개발 과정은 생각하지 못한다.

그렇다고 돈을 많이 벌거나 성공적인 직업선택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다. 문제는 직업이 권력과 명예, 인정받고자 하는 성취욕구를 채우는데 급급한다면 금전적 성공이 모든 것을 채워주지 못한채 공허함만 가득채워지게 된다.

그렇자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질문해보자.

재능은 한 순간에 떨어지는 드라마틱한 경험과 사건이 아니다. 재능은 당신의 특정한 업무환경에 대처하는 경향성과 흥미패턴이다.

재능을 사회에 기여하고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선택을 한다는 주변 지지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적극적 경청은 최선의 진로의사결정을 돕는다. 주변에 멘토를 만들고 이렇게 질문을 해보고 솔직한 의견을 경청해보자. '제가 가지고 있는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제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그이유는 무엇인가요?','저에게 가장 큰 맹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적극적 경청이라는 것은 '잘 되겠지'라고 기다린다는 뜻이 아니다.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끊이없이 받다보면 자기자신의 재능을 활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자신을 만나볼 수 있다. 다양한 경험은 생애진로발달이론을 강조한 수퍼(super)의 생애역할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사람은 태어나서 자녀로서의 역할과 학생이라는 주된 역할 속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인이 되어 독신으로 살다가 다양한 경험과 여가,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역할을 하게 된다. 결혼을 하면서 친구와 여가보다는 부모로서 역할과 부부와 함께하는 시간들에 더 역할을 하게 된다. 더 나이가 들면서 재교육이 필요하게 되고 나이드신 부모님을 돌봐야하는 자녀로서의 역할이 다시 중요한 역할이 된다.

사람은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재능이 있다고 해서 재능에 맞는 일을 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삶의 맥락과 많은 역할속에서 만들어진다. 즉 재능이 있는 직업선택이라는 것은 도깨비 방망이 처럼 뚝딱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삶에서 맡고 있는 역할 속에서 사회적 요구와 자신의 재능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스스로 평가해야.

작가의 이전글 품격있는 일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