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픈모바일 Oct 04. 2018

오큘러스 의 끝나지 않은 도전, 오큘러스 퀘스트 공개

보다 진보한 독립형 VR 기기

즘은 관심이 많이 식었지만, 불과 2~3년 전만 해도 VR 기기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습니다. 얼굴에 착용하는 가상현실 머신 VR기기는 한때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각광받았지만, 아직 콘텐츠가 충분치 않고 기술적인 지원도 만족스럽지 않은 데다, 대중화하기에는 가격마저 너무 비싸서 현재는 마니아들의 비싼 장난감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그래도 VR 기기 제조사들은 꾸준히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VR기기 제조사인 오큘러스 VR에서도 얼마 전 신제품 오큘러스 퀘스트를 발표했습니다. 어떤 제품인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리프트와 고 사이, 퀘스트의 등장


오큘러스 VR은 VR기기 제조사 중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던 회사입니다. 2012년 4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개발 중인 VR 기기를 처음 공개했고, 7월에는 오큘러스 VR이라는 회사를 설립합니다. 이후 밸브, 에픽게임즈 등에서 투자를 받다가 2014년 3월에 20억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으로 페이스북에 인수되면서 유명세를 톡톡히 탔습니다. 이로 인해 오큘러스 VR에서 개발 중이던 가상현실 머신 ‘오큘러스 리프트’에 대한 기대도가 크게 올랐습니다.


스타 게임 개발자인 존 카맥의 오큘러스 VR 합류도 당시에는 많은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2016년 3월 오큘러스 리프트가 출시가 됐는데요, 기대보다 못하다는 평가와 예상보다 비싼 가격, 그리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CEO 팔머 럭키의 적절하지 않은 대응 등이 구설수에 오르며 사업적인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이들의 도전은 계속되어 올해 5월에는 PC나 스마트폰 연결 없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오큘러스 고’를 출시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기어 VR은 오큘러스와의 협업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그리고 얼마 전인 9월 27일에 열린 VR 관련 컨퍼런스, 오큘러스 커넥트 5에서는 페이스북의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가 직접 무대에 나서 또 하나의 VR기기 ‘오큘러스 퀘스트’를 공개했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는 오큘러스 고와 마찬가지로 PC나 스마트폰 연결 없이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오큘러스 고에서 지적받았던 문제점들을 개선한 제품입니다. 하드웨어 사양도 오큘러스 고보다 강화되었지만, 오큘러스 리프트보다는 낮아 두 제품의 중간 정도의 포지션을 취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게임 성능 강화


VR 기기를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는가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큘러스 리프트는 처음부터 게임에 특화된 VR기기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기본 패키지에 게임 패드와 트래킹 센서까지 포함되어 있고, 나중에 오큘러스 터치라는 전용 컨트롤러까지 출시했습니다. 반면 독립된 사용 환경을 지향한 오큘러스 고의 경우 트래킹 센서도 없고 전용 컨트롤러도 게임을 즐기기에는 조금 불편한 형태인데다, 하드웨어 사양도 썩 좋지 않았습니다.


게임용으로는 부족했던 오큘러스 고


이번에 공개한 오큘러스 퀘스트는 바로 이 오큘러스 고에서 게임 성능을 보강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하드웨어 사양을 살펴보면 퀄컴 스냅드래곤 821을 탑재한 오큘러스 고보다는 더 상위의 모바일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35가 탑재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포지셔널 트래킹도 오큘러스 고의 3DOF에서 오큘러스 리프트의 6DOF 수준으로 향상되었습니다.



해상도는 한쪽 시야당 1600x1440으로 오큘러스 고보다 좌우로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합니다. 디스플레이 패널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게임을 즐기기에 적합한 두 개의 전용 컨트롤러가 추가된 것이 역시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오큘러스 퀘스트에 제공되는 두 개의 컨트롤러는 오큘러스 터치를 더욱 사용하기 쉽게 개선한 제품으로 진동 기능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번에도 콘텐츠


VR 기기가 아무리 잘 만들어져도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적으면 그 가치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사실은 벌써 세 번째 제품을 준비 중인 오큘러스 VR이 더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오큘러스 퀘스트를 공개한 오큘러스 커넥트 5 컨퍼런스에서도 오큘러스 시리즈를 위한 새로운 콘텐츠들이 다수 소개되었습니다.


새로 공개된 스타워즈 VR 게임


특히, 오큘러스 퀘스트의 경우 다른 플랫폼과 연결이 필요 없다는 것이 장점이면서 동시에 단점이기도 합니다. 오큘러스 리프트는 다른 콘텐츠 공급자들이 PC로 출시하는 VR 대응 게임들도 즐길 수 있지만, 독립된 환경에서 사용하는 오큘러스 퀘스트는 오큘러스가 제공하는 콘텐츠만 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VR 시장의 미래는 하드웨어 자체보다도 얼마나 많은 즐길 거리를 공급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독립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오큘러스 VR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지켜봐야 할 듯싶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는 내년 봄에 출시될 예정이며 64GB 모델이 399달러로 책정되었습니다.






기사문의: 오픈모바일(wel_omcs@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최강 가성비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샤오미 POCO F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