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픈모바일 Feb 27. 2019

화면과 함께 펼친 미래, 갤럭시 폴드

삼성 갤럭시 폴드 톺아보기

안녕하세요! 오픈모바일입니다. 갤럭시S 시리즈 10주년을 맞은 삼성전자가 갤럭시 언팩을 통해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드를 공개했습니다. 현재까지 정식으로 공개된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한 이야기는 지난 시간에 잠시 다뤘었는데요. 그중에서 갤럭시 폴드는 인폴더, 듀얼스크린의 조합으로 선보였으며 실물은 시연자와 쇼케이스를 통해서만 접할 수 있었습니다. 본의 아니게 갤럭시S 시리즈 10주년의 주인공이 된 갤럭시 폴드가 시사하는 바는 큽니다. '스마트폰 형태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바꾼다. 미래를 펼치다. 갤럭시 폴드.'라는 메시지와 같이 말이죠. 그럼 갤럭시 폴드에 대한 사실들을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접었을 때 4.6인치, 펼치면 7.3인치


갤럭시 폴드 공개 이후 화웨이에서도 폴더블 폰을 공개했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크게 인폴드와 아웃폴드의 차이를 보이며 갤럭시 폴드는 큰 화면이 접혔을 때 디스플레이가 안쪽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부로 접히는 화면은 4.2:3 비율의 7.3인치 QXGA+ 다이나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으며 내부로 접히는 화면 외에 접혔을 때 사용 가능한 별도의 디스플레이가 필요하죠. 외부 디스플레이는 21:9 비율의 4.6인치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으며 각각 메인 디스플레이와 커버 디스플레이로 부르게 됩니다. 화웨이 폴더블폰, 메이트X의 아웃폴드 방식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쓰리, 투, 원... 6개의 카메라


갤럭시 폴드는 총 6개의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S10, 갤럭시S10 플러스와 마찬가지로 후면 트리플 카메라가 제공되며 전면 카메라에 해당되는 부분은 갤럭시 폴드를 펼쳤을 때 노치에 2개, 접었을 때 하나까지 총 6개입니다. 후면 트리플 카메라의 사양도 동일합니다. 1,6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 듀얼 픽셀 카메라,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로 트리플 카메라가 구성되며 내부 듀얼 카메라는 1,000만 화소, 800만 화소 심도 카메라, 그리고 커버 역시 전면 카메라와 동일한 사양의 1,000만 화소로 각각 후면 트리플 카메라, 전면 듀얼 카메라, 커버 카메라로 부르게 됩니다.



폴더블 스마트폰 1세대의 사양은?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외에도 갤럭시 폴드는 플래그십 다운 면모를 여실히 드러냅니다. 안드로이드 9 파이가 운영체제로 적용되고 12GB의 LPDDR4x RAM과 UFS 3.0을 지원하는 512GB 용량의 저장 공간, 4380mAh 용량의 배터리가 조금은 아쉽지만 퀵 차지 2.0 규격의 빠른 충전과 WPC, PMA 규격을 충족시키는 무선 충전은 무선 충전 공유로까지 이어집니다.





올 2분기 출시, 가격은 1980달러


갤럭시 폴드의 디스플레이는 새로운 복합 폴리머 소재가 사용되며 구부러지는 것이 아닌 완전히 접히는 형태라고 합니다. 책과 같이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펼칠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한 힌지 기술과 함께 하루 100번씩 6년간을 접어도 제품이 변형되지 않을 정도의 내구성을 갖추었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1세대 제품이기 때문에 내구성에 대한 의심이 적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수십만 번의 접었다 펴는 과정에서 어떤 결과가 발생할지 모르는 갤럭시 폴드의 출시는 올해 2분기로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가격은 1980달러, 우리 돈으로 약 222만 원부터 시작됩니다.


삼성전자 뉴스룸






기사문의: 오픈모바일(wel_omcs@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인폴드? 아웃폴드?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보는 2019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