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픈모바일 Mar 12. 2019

크리에이터를 위한 Full HD 내장형 캡쳐보드

유튜브 등 인터넷 방송을 위한 필수 아이템

안녕하세요! 오픈모바일입니다. 바야흐로 개인 인터넷방송 춘추전국시대. 국내에서는 아프리카tv의 독점에 가까웠던 개인 인터넷방송이 이제는 아프리카tv 이슈 및 유튜브, 트위치 등의 급부상으로 인한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인데요. 이와 함께 새롭게 개인 인터넷방송에 시작하는 BJ, 유튜버, 스트리머를 위한 인터넷 방송 필수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지속적으로 가져볼 예정입니다. 물론 인터넷 방송을 위한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지만 하나둘씩 차근차근 함께 풀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게임 방송을 위한 풀HD 60fps를 지원하고 PC 내부에 설치하는 내장형 캡처카드 소개입니다.



한때 TV 프로그램 녹화용으로만 사용되면서 일부 전문가, 마니아들만 찾던 캡쳐보드가 이제는 게임 방송에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이를 찾는 사용자층이 늘어나고 있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데스크탑 PC가 그래픽카드를 통한 비디오의 출력만 가능한데 비해 캡처보드를 활용하면 콘솔과 같은 다른 기기의 영상을 입력받아 재생 및 녹화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들이 게임 방송을 위한 캡처보드로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VerMedia Live Gamer HD 2


국내 캡쳐보드 시장에서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에버미디어에서 비교적 최근에 선보인 라이브 게이머 HD 2는 PCI-E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부드럽고 선명한 1080p/60fps로 녹화가 가능한 내장형 캡쳐보드입니다. 화면 입력은 HDMI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출력시 패스-스루를 지원하고 추가로 제공되는 3.5mm L/R 오디오 출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무엇보다 라이브 게이머 HD 2는 별도의 드라이버가 필요 없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또한 게이밍PC 하면 떠오르는 LED 튜닝을 완성하는 푸른빛의 LED가 4단계로 밝기 조절을 제공합니다.




Elgato HD 60 PRO


엘가토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해외 직구를 통해서만 만나볼 수 있는 브랜드였습니다. 이제는 국내 정식 수입원인 (주)컴스빌을 통해 국내에서도 정식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된 엘가토는 커세어에 합병됨으로써 국내에서도 자연스럽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엘가토 HD 60 PRO 역시 최대 1080p/60fps로 녹화가 가능하며 h.264 인코더와 패스-스루를 지원하는데요. 무엇보다 방송과 녹화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Master Copy 기능이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다양한 콘솔 및 iOS,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녹화도 지원하고 있어 그 활용폭은 매우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SuperCast X6 HDMI


스카이디지탈의 슈퍼캐스트 X6 HDMI 역시 셋톱박스나 콘솔 기기의 HDMI 신호를 받아 녹화가 가능하며 최대 2048x1080p/60fps을 지원한다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 무엇보다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 및 생산되는 제품으로 이번에 소개한 제품들 중 가장 먼저 출시되었고 동사에서 출시와 함께 큰 인기를 끌었던 캡쳐X HDMI의 후속 제품입니다. 물론 기존의 가성비가 아닌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강력한 성능으로 돌아왔다는 점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슈퍼캐스트 X6 HDMI는 스마트폰, 태블릿 화면의 미러링이 가능하며 HDMI 스플리터와 같은 주변기기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고 있어 1인 방송에 입문하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오늘 함께 살펴본 내장형 캡처카드는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대도 천차만별인 다른 PC 관련 부품들과 비교하면 그 선택의 폭이 매우 좁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고민을 적게 해도 되는 카테고리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아프리카tv나 카카오팟과 같은 국내 서비스의 경우 스카이디지탈 제품을 주소 사용하고 트위치나 유튜브와 같은 해외 플랫폼의 경우 에버미디어나 엘가토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이런 정보들을 바탕으로 해당 제품들의 사용기를 직접 검색해 본 후 선택해서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내장형 캡처보드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해 휴대성이 높은 외장형과 비교했을 때 오류가 적고 안정적이라는 것을 참고해서 말이죠.






기사문의: 오픈모바일(wel_omcs@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모니터 선택 Tip. 화면 크기와 해상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