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픈모바일 Apr 06. 2018

가성비 좋은 광축 기계식 키보드, COX

합리적인 가격의 입문용 기계식 키보드를 만나다!

컴퓨터를 좀 다룬다면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열망을 품고 PC 라이프를 즐기고 있을 것입니다. PC의 오랜 역사에 비하면 이런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열망이 불과 3년 전까지 이어져 오고 있었다는 사실이 꽤 놀라운데요. 이런 기계식 키보드의 인기는 최근 비주류를 넘어 대세로까지 떠오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10만 원을 훨씬 상회하던 체리 스위치 키보드가 9만 원대 카일 스위치, 6만 원대 오테뮤 스위치 방식의 키보드로까지 가격을 허물더니 이제는 멤브레인 방식과 비교해도 가격이 단점이 되지 않는 위치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기계식 키보드는 카일 광축을 채택하고 IP68 등급의 방진/방수를 제공하는 COX CK700 광축 제품입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카일 스위치를 채택했던 기계식 키보드가 9만 원대에 판매되었던 것에 비교하면 오픈 마켓 기준 5만 원대의 COX CK700은 가격이나 성능, 디자인에서 부족함이 없다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지금부터 그 특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X CK700 구성품


먼저 구성품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를 열면 전용 커버가 씌워진 CK700 키보드 본체가 사용자를 반겨줍니다. 사실 그리 대단한 건 아니지만 이와 같은 형태의 커버를 제공해 주는 경우는 흔치 않은 편이죠. 사용자를 위한 소소한 배려로 보이는데요. 평소 사용하지 않을 때 키보드에 덮어두면 대기 중 스며드는 일상 먼지 유입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꽤 유용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광축 기계식 키보드의 장점을 모두 느껴보자


그렇다면 COX CK700(이하 CK700) 기계식 키보드는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바로 IP68 등급의 방진방수, 카일 광축 스위치 채택 및 수리가 편리한 교체축 적용, 0,2ms의 키 반응 속도와 옐로우 LED 및 7가지 컬러의 사이드 LED를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옐로우 LED는 10가지 형태의 효과를 통해 색다른 분위기를 선사합니다.




IP68 최고 등급의 방진방수


먼저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염려되는 부분은 바로 침수와 먼지입니다. 일상에서 유입되는 먼지는 물론, 실수로 키보드 위에 커피라도 쏟으면 정말 눈앞이 캄캄하죠. 하지만 CK700은 IP68의 완전한 방수/방진 등급을 만족하기 때문에 이 같은 걱정은 기우에 지나지 않습니다. 참고로 IP68 등급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에서도 볼 수 있는 것으로 30cm 깊이의 물속에서 3분가량 방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방수 방진 최고 등급을 의미합니다.




광축의 대명사 ‘카일’


다음으로 이야기할 특징은 바로 카일 광축이죠. 광축이란 물리 접점이 필요한 기존 기계식 키보드 축과 달리 적외선을 활용한 무접점 방식의 축을 말합니다. 각 축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적외선이 흐르고 있고 사용자가 키를 입력할 때 스트로크가 자외선 연결을 끊으면 입력 신호가 발생하는 원리인데요. TV 드라마 등에서 종종 마주치던 적외선 방범 장치와 비슷하죠.



특히 CK700에 적용된 카일사의 광축은 기존 기계식 대비 45% 빠른 재입력 속도를 보여주며 물리 접점 방식의 일반 기계식 축보다 마모와 고장에서 한결 자유롭습니다. 다음으로 CK700의 스위치 타입은 클릭과 리니어로 구분되는데요. 각각 청축, 적축과 유사한 키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교체 가능한 스위치 형태로 별도로 판매되고 있는 정품 스위치를 통한 커스텀 배열이 가능하고 수리 및 교체의 유지 보수가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한 동시입력 X 6키 모드 지원


기계식 키보드를 쓰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일반 멤브레인 키보드의 한계로 지적되는 동시입력 제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함입니다. CK700 역시 모든 키의 동시 입력을 지원하며 게임 중 키 입력에 따른 오작동 제로를 자랑하는데요. 이에 그치지 않고 금융원 공인인증서 입력 시 흔히 발생하는 키 밀림 현상 등을 방지하는 6키 모드를 지원해 복잡한 보안 환경에서도 보다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10가지 다양한 백라이트 옵션 지원


CK700은 라이트닝 키보드란 이름에 걸맞은 화려한 퍼포먼스의 백라이트를 자랑합니다. 블랙, 화이트 두 가지 제품 컬러와 조화롭게 대조되는 옐로우 LED는 사용자 선택에 따라 10가지 다양한 패턴으로 키보드 위를 아름답게 수놓습니다. LED는 간단한 조작으로 밝기와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직접 두 가지 커스텀 모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조작법은 패키지에 동봉된 설명서를 통해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생각한 편리한 디자인


CK700의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단정하고 실용적인 느낌입니다. 우선 104키 풀 레이아웃을 채택해 사용하는데 이질감이 없으며 키 하단을 노출하는 비키 스타일로 입체감이 향상된 인상을 줍니다. 또 각인이 지워지지 않는 한영 이중사출 키캡을 적용했는데요. 특히 키캡에 사용된 카일사의 투명 하우징은 백라이트를 보다 은은하게 밝혀주며 라이트 OFF 시에도 도드라지지 않는 정갈한 가독성으로 디자인 완성에 일조하는 모습입니다.




스텝스 컬처 2 키 구조 & LED 옆면 효과


측면은 기판이 매끄러운 라인으로 다듬어져 있는 가운데 오타와 손가락 피로를 덜어주는 스텝스컬쳐2 키구조를 채택했습니다. 이는 키캡의 높이와 각도를 다르게 하여 곡면을 만들어 낸 구조로 장시간 타자에도 손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윗면의 메인 LED와 별개로 7가지 컬러로 변환이 가능한 사이드 LED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숨쉬기 모드와 단일 LED 고정 모드 둘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끄는 것도 가능합니다!





금도금 USB 케이블


케이블에서도 남다른 고급스러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터운 직조 재질의 케이블은 견고함까지 느껴지는데요. 각종 오작동을 방지하는 노이즈 필터와 신호 전달률이 좋은 금도금 처리된 USB 단자까지 세심함이 엿보이는 COX CK700 카일 광축 기계식 키보드의 모습입니다.





클릭-청축과 리니어-적축의 차이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CK700은 클릭-청축 키감 제품과 리니어-적축 키감 제품으로 나뉩니다. 광축의 동작 원리를 따르고 있지만 자연스러운 타건을 위해 기존 기계식 키보드의 타건 느낌을 살렸는데요. CK700의 클릭-청축은 경쾌한 키음과 함께 손끝으로 전달되는 강한 피드백으로 타이핑의 묘미를 극대화한 제품이고 리니어-적축은 소음이 적고 부드러운 키감으로 조용한 장소, 사무실 등에서 적합한 스타일입니다.




가성비 좋은 입문용 기계식 키보드 COX CK700


지금까지 COX CK700 카일 광축 키보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CK700은 현재 온라인에서 5만 원대에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데요. 아직까지 이만한 가격대에 앞서 소개한 다양한 장점과 편의, 품질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제품은 흔치 않은 편입니다. 평소 광축 키보드에 관심 있던 분이나 기계식 키보드 입문을 고민하던 분들이라면 이 기회에 COX CK700 구입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사문의: 오픈모바일(wel_omcs@naver.com)
작가의 이전글 노트북에서 LTE로 인터넷을 즐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