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픈모바일 Apr 23. 2018

취향 따라 선택하는 게이밍 키보드

게이밍 키보드의 조건

컴퓨터 주변 기기 중 게임용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을 보통 게이밍 기어라고 부릅니다. 물론, 게이밍 기어라고 해서 특별히 엄청난 기능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게임을 조금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들인데요.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게이밍 기어라면 입력장치를 꼽을 수 있겠죠. 아무래도 입력장치는 게임의 조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변 기기이기도 하고, 게임의 조작감은 게임 실력과 승패에도 영향을 미치는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입력장치라면 키보드와 마우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 두 장치는 게이밍 기어 시장의 주류 제품입니다. 특히 게이밍 마우스의 경우 민감도, 반응속도, 그립감 등 꽤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면 게이밍 키보드는 마우스와는 선택 기준이 조금 다른데요. 과거에는 게이밍 키보드도 반응 속도나 부가 기능을 많이 따졌지만, 요즘은 성능이 엇비슷하다 보니 키 감을 더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이밍 키보드 구매 포인트


키보드의 구동 방식 중 현재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멤브레인과 펜타그래프, 그리고 기계식이 있는데요. 게이밍 키보드에서는 멤브레인과 기계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플린저라는 방식도 있는데, 이는 멤브레인 키보드를 기계식 느낌으로 구현한 파생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키 감을 중시한다면 기계식 키보드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키 스위치 제조사에 따라 느낌이 조금씩 다르므로 매장이나 PC방 등에서 한 번씩 직접 체감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기계식 키보드는 가격대가 저렴한 편이 아니므로 비슷한 키 감의 저렴한 제품을 찾는다면 플린저 방식도 나쁘지 않습니다.



성능 면에서는 동시입력 지원을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만, 기계식 키보드는 각 키가 독립된 스위치로 동작하므로 이론적으로는 동시 입력에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USB 연결의 경우 동시 입력에 제한이 생기는데요, 요즘은 기술적으로 이러한 제한을 대부분 극복했습니다. 멤브레인이나 플린저 방식은 기본적으로 동시 입력이 제한적인 구조이지만, 이 역시 게이밍 키보드의 경우에는 기술적으로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끔 응답속도를 강조하는 키보드들도 있는데요. 마우스만큼 중요한 포인트로 여기지는 않습니다. 이미 사람의 반응속도 이상의 응답속도를 보여주는데다, 마우스처럼 1/1000초라도 먼저 쏘느냐 같은 민감한 조작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으로도 보입니다. 이 외에도 키보드 자체에 매크로 기능을 저장할 수 있는 제품들도 있는데, 동시 입력이나 연속 입력이 중요한 게임이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키보드 추천 제품


▶ ABKO HACKER K660


앱코는 저가형 주변 기기 시장에서 높은 가성비로 유명한 곳입니다. 그래서 PC방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브랜드이기도 하죠. 그러나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의 평가는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내구성이나 마감이 썩 뛰어나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도 해커 K660에 대한 평가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해커 K600은 광축이라 불리는 무접점 방식의 키보드인데요, 광축 특유의 강한 내구성으로 앱코의 단점을 상쇄해 줍니다. 또한 완전 방수를 지원해 오염에도 강합니다. 스위치 교체가 가능하고 무한 동시 입력과 LED 백라이트를 지원합니다. 가격은 54,900원입니다.




▶ archon AK89 RGB


아콘 역시 중저가형 키보드 시장에서 상당히 인기가 많은 제조사입니다. 아콘 기계식 키보드는 게이밍이라는 수식어를 내세우지는 않지만, 무한 동시 입력과 1,000Hz의 폴링레이트 등 성능면에서는 게이밍 키보드와 동일합니다. 아콘 키보드 중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AK87이 있는데, 최근 재고가 품절된 상태이고 숫자 패드가 없는 텐키리스 키보드라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AK89는 AK87과 성능은 동일하면서 숫자 패드가 있는 풀 사이즈 키보드로 범용성은 이쪽이 더 좋습니다. 이 제품도 스위치 교체가 가능하고 LED 백라이트를 지원합니다. 하나 재미있는 점은 스위치 종류에 따른 가격의 차이가 존재하며 체리 스위치 제품은 99,000원, 카일 스위치 제품은 79,000원입니다.




▶ CORSAIR K68


허세어, 감성비 등 커세어는 다양한 수식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글로벌 컴퓨터 부픔 제조사로서의 인지도 역시 최상위권에 속하는데요. 전반적으로 성능 자체는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성능에 비해 가격대가 비싸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정발가가 비싼 편에 속해 해외직구를 종종 이용하기도 합니다. 기계식의 경우 10만 원 중반 대부터 20만 원 후반 대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는데, K68 단색 제품이 그 중에서는 저가형에 속합니다. 저가형이라고 해도 체리사의 스위치를 채용했고,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하며, 방수 및 방진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스위치는 청축과 적축 제품이 있는데, 스위치 종류에 따라 LED 색상이 결정됩니다. 가격은 129,000원입니다.





▶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NKEY-2


국내 PC 주변 기기 시장에서 빼놓을수 없는 스카이디지탈 역시 게이밍 키보드를 출시하고 있지만, 역시 스카이디지탈을 대표하는 제품이라면 NKEY 시리즈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2009년 출시된 NKEY-1은 멤브레인 방식이면서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하고, 내구성이 매우 뛰어난 명품 게이밍 키보드라 할 수 있습니다. NKEY-2는 NKEY-1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USB 연결을 지원하고 반복입력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디자인은 NKEY-1과 동일해 키스킨이나 키캡 등 액세서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계식의 키 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 제품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가격은 28,700원입니다.





기사문의: 오픈모바일(wel_omcs@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모바일게임을 PC로? 시대를 역행하는 플랫폼 역전 현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