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널톡 Mar 24. 2021

웹로그 분석은 왜 필요할까?

웹로그란?

웹로그는 사용자가 웹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수집하는 데이터예요.  

웹 로그의 기본 형태


위 표와 같이 수집한 데이터를 통틀어 웹로그라고 불러요.


웹 로그는 왜 수집할까요?

'분석'하기 위함이에요. 또한 분석을 통해 우리 사이트를 더 나은 환경으로 개선할 수 있죠.


위 표를 보면,

사용자A가 메인페이지에 오후 1:15에 접속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위와 같은 웹로그가 1,000개 정도 쌓였다고 가정해보면 메인페이지 접속자 수와 상세페이지 접속자 수를 알 수 있게 돼요.

출처 :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2판) / 지은이 문준영 / 펴낸곳 (주)한빛미디어웹로그 분석 퍼널


메인페이지에 1,000명이 접속했지만 상세페이지 접속은 300명 밖에 접속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죠. 700명은 다른 페이지로 이동했거나, 이탈 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접속자의 70%가 구매전환에 영향이 큰 상세페이지를 보지 않았다는 것은, 메인페이지에서 상세페이지로 가는 퍼널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해요. 이러한 웹로그 기반의 분석을 통해 무엇을 개선하면 되는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개선을 하고 메인페이지->상세페이지의 퍼널의 웹로그를 다시 분석해보면 개선한 부분이 긍정적이었는지 파악 되겠죠!


위에서는 퍼널의 문제를 파악하는 것을 간단하게 설명했어요. 이 것 외에도 웹로그 분석을 통해 파악 가능한 문제들은 많습니다. 우리 사이트는 어느 시간대에 사용자가 몰리는지, 어떤 검색어를 통해 주로 유입되는지 등도 알 수 있는데요! 이를 활용하면 우리 유저에 맞는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특정 검색어로 유입되는 고객에게 깜짝 쿠폰을 발행하는 등의 고객 유치를 위한 액션을 진행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전체적으로 웹로그 분석 퍼널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웹로그 분석 과정


목적 정하기

분석의 목적을 정하세요. 목적이 확실해야 어떤 웹로그를 수집할 것이며, 어떻게 분석하고 액션을 할지 결정할 수 있어요. 가입률 개선을 목적으로 설정해볼까요?


- 목적 : 가입률 40%까지 개선
- 수집 : 가입페이지, 가입완료페이지의 접속자 수 수집
- 분석 : 가입률 계산 (가입완료페이지 접속자 수 / 가입페이지 접속자 수)*100
- 행동 : 가입률이 40%보다 낮은 경우, 사용자가 가입 페이지에서 겪고 있는 불편함이 있는지 점검 및 개선


� 시각적 방문자 행동 분석 도구



목적에 맞는 데이터 수집하기

목적이 정해지면 목적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수집해요.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해요.


1. 웹로그 수집을 위한 프로그래밍 코드
2. 수집 데이터 저장을 위한 웹로드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접속한 페이지 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한 뒤 수집된 데이터를 웹로그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게 됩니다.



수집된 데이터 분석하기

웹로그 수집 데이터가 쌓이면 데이터 분석을 진행해요.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해요.


1. 웹로그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료를 추출하기 위한 SQL 코드
2. 추출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엑셀, R, 파이썬 같은 분석 도구


� 빅데이터 분석 도구, R과 파이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행동하기

분석이 되면 목적 단계에서 설정한 행동을 실행해요. 앞에서 설정한 대로 사용자가 가입페이지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이 있는지 점검하고 개선해요. 가입페이지의 입력 항목을 축소시키거나, 가입자에게 주는 베네핏을 상기시키는 문구를 삽입하는 등의 가입률 40%를 달성할 수 있는 액션을 실행하세요.



다시, 반복!

행동을 완료해도 로그 분석 과정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예요! 가입률 40%를 달성할 때까지 목적, 수집, 분석, 행동 단계를 반복해요. 접속한 페이지와 사용자수 이외의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추가 데이터 수립 계획을 세우거나, 가입페이지 개선이 아닌, 다른 액션 계획을 세울 수 있어요.


여기까지, 웹로그 분석에 대해 알아봤어요! 웹로그를 수집하려면 프로그래밍 코드와 SQL 코드를 작성할 줄 알아야 하고, 이를 분석하려면 엑셀이나 R, 파이썬 등을 다룰 줄 알아야 해요. 하지만 걱정마세요. � 우리에게는 'GA(Google Analytics)구글 에널리틱스'가 있어요. GA를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웹로그를 분석할 수 있어요.


곧 [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웹로그 분석]에 대해서도 다뤄볼게요~!




에디터 : Rachel Im(임도연)

채널톡에서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에디터 같기도 해요.

작가의 이전글 데이터 분석가의 역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