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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채널톡 Jun 30. 2021

D2C 성공사례 브랜드의 4가지 특징

광고비 없이도 매출이 나오는 D2C 브랜드 성공사례

D2C 시장은 해마다 성장중

D2C 시장이 해마다 성장하고 있습니다. 북미 시장 기준으로 2021년 올해 시장규모 25조원 정도로 이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구매 고객 95.4%정도, 100명이 모여있으면 95명은 D2C 웹사이트에서 경험을 하는 것이 미국시장의 일반적인 형태라고 합니다. 한국 시장도 이와 비슷하게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나이키, 펩시와 같은 대형 브랜드들은 직접 D2C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어요. 케첩으로 유명한 하인즈에서도 대용량 패키지를 꼭 아마존이나 입점몰의 형태가 아닌 직접 D2C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게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온라인 시장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는 것이 올해까지 트렌드입니다.

북미 시장의 D2C 2017~2021 전망


D2C, 전세 계 고객을 만나다

D2C가 도대체 어떤 강점이 있길래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걸까요? 리테일의 가장 큰 강점은 블랙프라이데이나 각종 시즌별 기획전 등의 큰 행사를 적은 비용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입점만 되어 있으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형태였죠.

- 매출 이익을 높일 수 있다 (X)

- 전 세계 어디든 내 고객을 직접 만날 수 있다 (O)

D2C 성공의 6가지 단계


고객을 팬으로 만든 D2C의 4가지 특징

D2C의 가장 큰 핵심 강점은 직접 고객을 만나고 관리할 수 있는 것 입니다. D2C 자사몰 사이트를 통해 고객과 연결되고 소통하는 경험이 성공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딩이 강한 D2C 브랜드들은 4가지 정도의 공통된 특징을 갖고 있었습니다.


(1)미션

첫 번째로는 미션, 사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환경 등 어떠한 문제들을 브랜드가 직접 해결해 주고 있다는 생각을 할 때 그 브랜드를 좋아하게 되는 건데요. 그 가치에 동의를 하게 된다면 거기에 돈을 쓰고, 브랜드의 팬이 되는 형태입니다. 대표적으로 반스, 파타고니아 등의 사례가 있습니다.

신발을 사면 기부를 할 수 있는 '탐스'


우리 제품보다 지구환경을 지켜주세요 '파타고니아'


(2)마이크로 타겟팅

마이크로 타겟팅은 말 그대로 '누군가'라는 다수가 아닌 '나'라는 존재를 위한 소속감을 주는 타겟팅 기법이에요. 내가 주인공이 되고, 나를 위한 제품/브랜드 인 것 같은 가치를 주는 것이죠. D2C에서는 차별성을 주기 위해 이런 마이크로 타겟팅이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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