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고객센터, 처음부터 따라하기 1편 - 기초
온라인 고객센터 구성 요소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문서와 검색창 등 콘텐츠를 구성하는 내부 요소와 위치, 형태 등 외형을 구성하는 외부 요소입니다. ‘이 정도는 당연한 거 아냐?’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놓치기 쉬운 부분들이 있답니다. 고객센터를 이미 운영하고 계신다면 한번 체크해보세요.
사용자 문서(이용 가이드, FAQ 등)
검색창
소통 창구(1:1 문의, 채팅 등)
알림 기능
주목성
반응형
사용자 문서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성공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서입니다. 이케아에서 조립 가구를 살 때 함께 받는 설명서가 대표적인 사용자 문서죠. 서비스가 낯설거나 어려울수록 문서의 중요도도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사용자 문서는 이용 가이드 외에도 이용 팁, FAQ(자주 묻는 질문), 용어 사전 등 서비스 성격에 맞춰 다양하게 변주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용 가이드와 팁으로 문서를 구성한 메신저 서비스 '슬랙'
추천 문서와 인기 문서를 보여주는 금융 서비스 '세모장부' (오큐파이 사용 기업입니다. 앞광고 아니고 앞자랑입니다�)
검색창은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는 문서를 바로 찾아볼 수 있는 검색 기능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포털들의 검색창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비스에 따라 사용자 문서의 종류와 수는 얼마든지 많아질 수 있는데요. 그러면 아무리 분류가 잘 되어 있어도 원하는 내용을 찾기 어려워지겠죠. 특히 고객센터를 찾을 만큼 긴급한 상태일수록 더 그렇고요. 그래서 많은 기업이 검색창을 고객센터 페이지 가장 상위에 노출하고 있습니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 고객센터 검색창
중고거래 서비스 '당근마켓' 고객센터 검색창
소통창구는 1:1문의, 채팅, 챗봇, 연락처(이메일, 전화번호 등) 등 고객이 상담원에게 바로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실 소통창구는 기업과 고객의 소통이라는, 고객센터의 가장 근본적인 존재 이유이기 때문에 없는 고객센터는 찾기 힘들죠. 다만 연락처와 문의 버튼만 덩그러니 있는 것보다 문의 유형, 사용자 문서 추천 등을 통해 좀 더 문의와 답변을 쉽고 정확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문의를 남긴 고객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접수 여부와 대기 시간에 대한 공지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2부에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알림 기능은 공지사항, 이벤트, 업데이트와 같은 제품 및 서비스 소식을 알리는 기능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리스트형 게시판을 이용하며 긴급한 내용은 팝업으로 띄우기도 합니다. 알림 기능은 새로운 소식을 알리는 것 외에 또 하나의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서비스에 문제가 생겼을 때 공개적으로 선제 대응과 후속 조치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실제로 문제가 닥쳐도 고객이 느끼는 부정적인 인식이 한결 줄어들며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영문 모르는 고객들의 문의가 반복적으로 쇄도하는 것도 막을 수 있고요. 그리고 정기적인 공지나 업데이트는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공지사항을 최상단에 올려둔 모바일 게임 '앨리스클로젯'과 '가디언테일즈'의(카카오게임즈) 고객센터(카카오게임즈도 오큐파이의 고객 기업이랍니다�)
고객센터는 응급 상황에 필요한 소화기와 비슷합니다. 필요할 때 찾기 쉬운 곳에, 눈에 띄는 형태로 있어야 하죠. 어떤 기업은 무분별한 문의를 줄이려고 일부러 숨겨두기도 하는데, 절대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문의는 고객센터 내 1:1 문의를 통해 필터링하면 됩니다. 고객센터 자체는 무조건 찾기 쉬운 곳에 있어야 합니다. 급한 상태인 고객들에게 낮은 주목성은 가장 먼저 겪게 되는 부정적 경험입니다.
금융 서비스 ‘토스’의 GNB바 고객센터
자기관리 앱 '챌린저스', 마이페이지의 가장 누르기 쉬운 위치에 강조되어 있는 1:1문의 버튼
반응형이란 PC, 태블릿, 모바일 등 기기에 맞는 레이아웃으로 구현되는 화면 구성을 말합니다. 반응형 고객센터가 중요한 이유는 반응형 웹사이트가 중요한 이유와 똑같습니다. 이미 밀레니얼 세대는 스마트폰 없는 세상을 알지 못하며 데스크톱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모바일에서도 가능해야 한다는 인식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고객센터를 찾아야 하는 상황은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으며 더욱 편의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2020년 모바일 대 데스크톱 사용 통계에 따르면 B2B 문의의 경우 50%가 모바일에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57 Mobile vs. Desktop Usage Statistics For 2020 Mobile’s Overtaking!)
지금까지 신뢰와 믿음을 주는, 기본에 충실한 웹사이트 고객센터 기본 요소들을 살펴보았습니다.그렇다면 우리 기업 웹사이트에 위 요소들을 실제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3편에서는 위 기본 요소들을 '잘 만들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지원 채널을 통합 관리하고 자동화, 인사이트 리포트로 더 나은 고객경험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