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렌 May 13. 2024

신조어 배우기 원데이 클래스

-<사랑의 학교> 2화.



누리꾼 여러분들, 방가방가~~! *^_^*/
사랑의 학교 첫 수업, 이 역사적인 순간에 어떤 중차대한 주제로 수업을 할까, 본인 많은 고민을 한 바야흐로, 브런치 마을에서 가장 긴급하게 필요하다고 사료되는 신조어를 공부하는 것으로 세대 갈등을 좁혀보자는 취지에서 깔롱지는 유행어 한수 전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보면서 이상하게 점점 기분이 나빠진다~ 하시는 분은 이 수업을 반드시 들어야할 대상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다들 바쁘시니만큼 기초 수준의 단어만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꼰대 -> 틀딱 -> 딸피


꼰대 

과거 '영감탱이', '늙다리'와 같이 요즘 세대들이 노인을 이르는 말

학생들은 선생을 말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Kkondae "An older person who believes they are always right and you are always wrong." (자신은 늘 맞고 다른 사람은 늘 틀리다고 말하는 사람) -2019년 BBC에서 꼰대가 소개되었다.


꼰대의 진화

틀딱 : '틀니 딱딱'의 준말로 나이 많은 사람이 잔소리가 심할 때 사용하는 표현

딸피 : '피가 딸린다'는 뜻으로 죽을 때가 다 되었다는 표현 



2. 기나죄 VS 분깨미


"기나죄~~~" : 기분 나쁘게 해서 죄송~~~

예시) 너 얼굴 짱 크다. 기나죄~~~~

원 포인트 레슨) '죄~~~'를 길게 해서 얄미운 느낌을 줌으로써 기분 나쁘게 하는 것이 포인트!


"분깨미~~~" : 분위기 깨서 미안~~~

원 포인트 레슨) 기나죄~~~ 와 동일



3. 알아두면 유용한 신조어 


오나전 : 완전의 컴퓨터 자판 오타. 스마트 폰과 컴퓨터 자판으로 급하게 치다가 범하기 쉬운 실수에서 비롯되었다. 

지대 : 제대로, 엄청  예문) 지대 짱나 -> 정말 화난다 (캡짜증)

개좋다 : 정도가 심하게라는 강조의 뜻으로 사용됨. (개맛있다. 개이득. 개웃김. 개빡침)

캐안습 : 안타까움으로 눈물이 앞을 가리는 상태 (안습 : 안구에 습기 찬다)

아놔! : '어이가 없네'의 의미를 담은 감탄사. '아나'에서 '놔'를 사용하여 좀 더 강한 표현으로 바꾼 것

빡치다 : 화나다. 짜증나다 (딥빡 :깊은 빡침. 매우 화나다)

므흣 : 일본 만화가 아타치 미츠루가 그린 만화에서 주인공이 여성의 속옷을 보면서 엉큼하게 미소 지으면서 하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_-* 이모티콘과 함께 사용되어 음흉한 웃음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된다. 예문) 정대리는 말이죠. 므흣~  사진을 개좋아해요! | 정대리 : 앗!  알고리즘에 므흣한 사진이 떴네. 대박!

어쩔티비 : 어쩔래? 어쩌라고 (확장 : 저쩔티비, 어쩔냉장고~ 티비에 이어서 전자 제품을 의미 없이 갖다 붙인다)



4. 줄임말 신조어

ㄱㄱ싱 : 고고싱의 약자, 시작하자, 가자, 출발하자의 의미로 인터넷상의 게임 등에서 사용된다.

훈남 : 훈훈한 남자의 줄임말로 외모가 아닌 다른 매력이 있는 사람을 표현할 때 사용 (하입보이 : 훈남의 진화 버전. 가만히 있기만해도 멋짐 뿜뿜, 여자는 하입걸이겠져?)

쌩얼 : 화장기 없는 맨얼굴

꾸안꾸 : 꾸민   꾸민  (꾸꾸꾸 : 꾸며도 꾸질 꾸질)

점메추 : 점심 메뉴 추천

깔미 : 깔수록 미운 사람

웃안웃 : 웃겨도 안 웃겨

반모 : 반말 모드 

문찐 : 문화 찐따 (유행에 뒤떨어진 사람. 예문: 이 글 보고 기분 나빠지는 당신은 문찐!)

우행시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예문: 당신의 글은 정말 우행시!)

절친 : 매우 친한 친구 (베프 : 베스트 프랜드)

완소 : 완전 소중하다 (문법적으로는 완전 소중하다도 틀린 말이고, 완전히 소중하다가 맞지만 완전 소중하다는 말은 일상적으로 사용된다)

소확행 : '작지만 확실한 행복'의 줄임말로 무라카미 하루키 에세이 <랑게르한스섬의 오후>에 나온 표현. 갓 구운 빵을 손으로 찢어 먹을 때, 서랍 안에서 반듯하게 정리되어 있는 속옷을 볼 때 느끼는 행복과 같이 바쁜 일상에서 느끼는 작은 즐거움을 뜻한다.

이태백 : 이십 대 태반이 백수 (갑분싸! : 갑자기 분위기 싸늘해짐)

자소서 : 자기소개서

공시생 : 공무원 시험 준비생



5. 문자의 보이는 형태에 의미를 부여해서 만든 신조어


롬곡    -----------> '눈물'을 뒤집어서 쓴 말 (같은 예) 곰 --------->  문)

OTL  좌절 : O는 머리, T는 상체(몸통과 팔), L은 하체(다리)로 알파벳이 연결되어서 마치 좌절한 사람처럼 보이는 효과를 이용해서 만든 신조어




문제점 

줄임말, 신조어 등 인터넷 언어들이 실생활에 빠르게 확산되면서 기성세대와의 소통 단절은 물론 또래집단들 사이에서도 소통의 장애가 발생하는 등 언어 파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러운 면이 있으므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 언어 자정 운동이 시급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있다. But, 그러나...






꼰대는 나이가 아닌 감정의 문제
진정한 의미에서 듣는 사람은 없다
말하는 사람과 말하기를 기다리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진정으로 들으려는 마음으로 공감의 반경을 넓혀야 한다
공존의 가치를 의식하는 것으로 꼰대에서 탈주하자




시청각 교육


프랑스 국민 가수로 불리는 장 자크 골드만의 '일생 동안(뚜뜨라비에, Toute la vie)'은 청년 세대와 기성세대가 서로 마주 보면서 서로를 비난하고 질타하는 대결 구도로 되어있다. 링크하는 이 독특한 영상은 점차 심화되어 가는 세대 갈등의 논란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청년세대 굳게 닫힌 문과 어두운 구름들. 그게 바로 우리에게 남겨진 것. 또 우리 앞에 펼쳐진 것이지. 과거와 미래 모두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네. 이제 우리가 말한 문제가 뭔지 알겠나요?

기성세대 : 아니!

청년세대 : 당신들은 모두 갖고 있었지. 평화 자유 일자리. 우리가 가진 것은 실업 폭력 에이즈. 

기성세대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우리가 쟁취한 것들이야. 이젠 너희가 즐길 차례, 그러려면 좀 움직여야겠지. 인생이란 기회와 도전.

청년세대 : 인생이란 거짓, 의미 없어.

기성세대 : 너도 알잖니. 시간은 값진 거란다.

청년세대 : 이상향. 그런 미래는 없어.




재미로 시작한 거였는데, 길어져서 급 피곤~! @_@ 
영상하나 링크하고 오늘 수업은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름다운 언어 사용과 공존의 가치를 전파하는
사랑의 학교, 올드걸, 오렌이었습니다.
ㅂㅂ~! (bye bye~!)




장자크 골드만 | 일생동안





이전 01화 세 개의 교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