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 Aug 12. 2024

“대지진 전조인 구름 나타나”... 日 소셜미디어에서

‘거대 지진 주의’가 발령된 일본에서 “지진 구름[地震雲]이 생겼다” “곧 대지진이 온다” 등 과학적 근거 없는 가짜 정보가 확산되고 있다. 일본어로 ‘지신구모’라고 하는 지진 구름은 대지진 발생 직전에 나타난다는 특이한 모양의 구름을 일컫는다. 지진학(地震學)에서는 비과학적 추정에 불과하다고 보지만 지난 8일 일본 기상청이 “난카이(南海) 대지진 발생 가능성이 평상시보다 여러 배 높아졌다”는 주의를 내린 뒤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불안감을 부추기는 글이 쏟아지는 것이다.


12일 오전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의 한 계정에는 “지금 나가사키현인데요, 이건 지진 구름?”이라는 글과 함께 전봇대처럼 곧게 선 듯 보이는 구름 사진이 올라왔다. “아침 6시 20분 도쿄에서 달리기를 하다가 이상한 구름을 발견했네요. 모든 구름이 옆으로 흐르는데 딱 하나만 종단하는 모양입니다. 지진 전조가 아니길 빕니다.” “사이타마현 남부의 아침 6시 하늘입니다. 동서로 길게 뻗은 구름이 보입니다” 같은 글도 사진과 함께 올라왔다. 일본 소셜미디어에는 9일 이후 ‘#지진구름’ 해시태그를 붙인 글과 사진이 수백 건씩 올라오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맥반석 달걀+식혜' 거들떠도 안 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