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에 대한 편견이 청년 복지사업을 가로막고 있다.
‘가난’은 누구나 겪을 수 있다. 그리고, 그 ‘누구나’에는 청년도 포함된다. 그럼에도 청년은 사회복지 대상에 포함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외부적인 이유가 아니라, 청년 스스로가 자신의 상황을 노출시키고 싶지 않기를 바라서다. 사회복지기관은 가난한 사람이 가는 곳이라서, 복지관에 가면 불쌍한 사람이 된다는 편견 때문이다.
사회 정책의 혜택을 받아야 할 청년들이 오히려 그 지원을 거부하는 것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2016년부터 3년간 청년을 위한 사회복지 사업에 참여했다. 지원 사업은 청년이 NEET족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고, 지원해주는 사업이었다. ‘니트’(NEET:Not in Employment, Education and Training)는 일하지 않고 일할 의지도 없는 청년 무직자를 뜻한다. 니트족은 2017년 약 93만 4,000명이다. 10~29세 청년 중 9.9%에 달한다. 그 중에서 취업의욕이 꺾여 구직활동을 완전히 중단한 비구직 니트족은 60만 6,000명가량이다. 전체 청년의 약 6.4%다.
지원 청년들을 찾아내 그들이 사회복지 지원을 받게 하는 과정은 험난했다.
사업진행 지역은 서울 관악구였다. 관악구는 지방에서 올라온 청년이 꼭 한번 거쳐간다는 ‘신봉서’(신림, 봉천, 서울대입구) 가 있는 지역이다. 지방에서 올라와 주소를 옮기지 않은 청년 인구까지 생각해보면, 1인 청년인구가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인 셈이다.
기획하고 총괄했던 관악청년페스티벌
관악구의 청년들을 만나 이야기 나누면서 복지혜택을 받는 것에 대한 시각 변화가 필요했다. 누군가는 이 니트족을 비난할 수도 있다. ‘아프니까 청춘이다’ 그러니 청춘을 담보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존버’(존나게 버텨라)하라고 손가락질 하는 이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니트의 개념은 일본에서 넘어왔는데, 통상적으로 굉장히 무기력하고 문제가 많은 사람,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 개념이 강하다. 하지만 한국의 니트족과 일본의 니트족은 출발부터 다르다. 한국의 니트족은 사회 시스템이 뒷받침 되지 못해 무기력에 빠진 이들이 많다. 결코 그들 개개인이 문제가 많아서가 아니다. 이에 우리나라 사정에 맞게 다시 니트족을 파악하고 정의해야 했다. 내가 생각한 청년문제의 시작은 1990년대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즈음 비정규직, 파견직이 도입된 것으로 기억한다. 그때 많은 이들이 비정규직 도입과 관련하여 반대의 목소리를 냈었다. 그때의 사람들이 우려하던 것들이 더욱 극심해져 지금의 청년문제까지 이어졌다고 생각한다.
청년이 현재 겪고 있는 취업난, 경제난은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사회 시스템 속에서 함께 해결해야하는 문제다. 청년 지원 사업은 꼭 필요하다. 더불어 복지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나 그 대상인 청년들이 복지정책에 더더욱 관심을 가지길 바란다. 복지 정책을 통해 청년이 실질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만들기를 그리고 언젠가 그 발걸음에 함께하기를 희망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