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숭아 Nov 26. 2020

나를 지키는 대화법

표정, 태도, 말투 나를 표현하고 상대방과 연속적인 관계를 가지게 하는 속성이다.


사람은 죽을 때까지 거울이 아닌 다음에는 자기 얼굴을 볼 수 없고 오직 상대방만 볼 수 있는 것이기에 어찌보면 본인의 얼굴은 상대방의 것이니 표정관리 필요하다는 것처럼 말투와 태도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다. 말은 나의 입에서 나왔어도 그 말의 주인은 내가 아닌 듣는 사람의 라는 단순함이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나의 인격라고 생각.

퇴근길 직원과 함께 지하철을 타고 오면서 어떻게 해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상처를 받지 않을 수 있는지에 대 이야기를 나누었다. 얻은 결론은 상대방의 다양한 태도와는 상관없이 내가 일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대방이 수시로 태도를 바꾸더라도 나의 표정, 태도, 말투에 집중하는 것이 나를 지키고 상대방과의 관계에서도 불편함을 덜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닐까.


사람들과의 관계는 많은 변수가 있고 거기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는 수많은 책과 연설, 사람들은 있지만  역힘들었다. 아무리 열심히 따라 해도 늘 상황은 변하고 있었고 그 상황들에 접목하기에는 마음이 따라가지 않았다.

그러다 문득 중요한 것은 흔적 없이 사라지는 말들과 관계 속에서 나를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고 한다면 어떤 가치를 중심에 두고 더 단단해질 수 있을 것인가를 내내 고민했다.


그러다 나를 지키기 위해 서의 두 가지를 중심으로 표정, 태도, 말투에서 시작해보기로 했다. 물론 큰 변화는 없지만 내 마음가짐이 조금씩 움직이는 것을 느다.  물론 력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은 오히려 그런 점을 역으로 이용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 모든 것에서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깨달았다.


나를 지키는 대화방법을 굳이 날카롭거나 뾰족하게 하지 않아도 괜찮았다. 더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관계에 대한 가치를 잘 세우고 내 마음을 잘 살피는 것이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누가 셋째 딸이 예쁘다 했던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