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롯 Jan 23. 2022

사소한 것들의 울림

다른 사람들을 세심히 관찰하며 그들의 노력과 삶의

태도, 혹은 이루어진 결과물에 대해 알아주고 인정해 주는 멘트들은 항상 좋다. 나에게 큰 감동을 주는 거는 그런 것들이다. 오랜 시간에 걸쳐 무언가를 향해 노력하고 고민하는 자의 깊어가는 마음도, 그것을 눈치채 주는 자의 다정한 마음도 모두 닮고 싶은 마음이다. 그 무언가가 사소하면 사소할수록 울림은 더 커진다.


언젠가 팟캐스트에 나오셨던 L 작가님은 사람들의 목소리와 글씨체처럼 솔직하게 그 사람을 반영하는 것은 없는 것 같다고 했다. 누군가를 향해 그런 결론을 내릴 만큼 일상 다반사를 깊이 생각한다는 것이 놀랍고 도전이 되었다. 그런 생각을 한 뒤 얼마 후 친구는 내가 2005년에 보내었던 카드를 사진으로 찍어 보내왔다. 너무 낯설게 느껴지는 나의 말투는 둘째치고 그 정갈한 글씨체에 더욱 놀랐다. 흐트러진 글씨체만큼이나 삶도 대충 살고 있는 느낌이었다. 굉장히, 너무나도 열정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가도 그냥 그럭저럭 살고 싶은 마음이 엎치락뒤치락한다. 막 70/30 이런 비율이라면 차라리 그날 하루의 색깔이 또렷하련만 48/52 이런 느낌이랄까. 결국 그건 별로 열정이 없다는 걸까.


사소한 것일수록 울림이 큰 이유는 그만큼 그 일이 귀찮을 확률이 높고 그만큼 대충 하고 지나가버리고 싶은 마음이 커서인 거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달걀과 멜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