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름차차 Oct 19. 2022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2022.10.19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지금의 나는 내 생각의 결과다. 이 문장들을 읽으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생각만으로 이루어진다니 그렇게 쉽게 될 리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인 시각은 두 가지 이유에서 잘못된 것이다. 



첫째, 생각의 힘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어있다. 뇌는 현재와 미래를 구분하지 못한다. 그래서 긍정적인 미래를 시각화하고 그것이 이미 실현되었다고 믿으면 그 믿음대로 행동하기 시작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이전보다 더 쉽게 실행해낸다. 이미 그곳에 도달한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기 시작한다. 본인이 젊다고 생각하고 행동하면 실제로 뇌와 신체가 젊어진다. 할 수 있다고 믿고 행동하면 자기 파괴적인 행동이 줄어들고 실행을 도와주는 긍정적인 호르몬이 배출된다. 



둘째,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통제하는 것, 즉 생각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어쩌면 가장 어려운 것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1분당 평균 6.5회의 생각 전환이 일어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해도 금세 다른 생각으로 전환된다. 무의식의 흐름을 의식적으로 바꾸는 것은 훈련과 노력이 필요하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6천 번 생각하는데, 이를 온전히 통제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원하는 것을 떠올리고 유지하는 것, 생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통제하는 방법은 시각화와 산책이다. 

각기 다른 방식으로 시각화를 시도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원하는 것을 생생하게 떠올리는 방식과 부정적인 생각을 쫓아내는 이미지 시각화를 주로 사용한다. 불안감이 몰려올 때 일단 하던 것을 중단하고 눈을 감는다. 심호흡을 크게 하고 내가 모든 것을 이루고 난 뒤 평온한 상태를 상상한다. 모습만이 아니라 소리, 냄새도 상상해낸다. 일부러 얼굴 근육을 움직여 미소도 짓는다. 


그럼에도 부정적인 생각이 끊임없이 침투해올 때가 있다. 그럴 때에는 모니터를 상상한다. 모니터에 있는 휴지통으로 부정적인 생각 파일을 담아 삭제 버튼을 누른다. 머리에서 그 생각들이 튕겨져 나가는 것을 상상하고 바로 블랙아웃 된 화면을 떠올린다. 


산책은 생각을 정리하고 머리를 맑게 하는 데 도움 될 뿐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긍정적인 도움을 준다. 햇볕을 쬐면 비타민 D가 생성되고 근육 이완과 자세 교정의 효과도 나타난다. 산책은 근대 철학가들, 사상가들의 가장 중요한 습관이었다. 그들은 규칙적으로 자신의 주요 일과에 산책을 포함시켰다. 제임스 밀(James Mill)은 자신의 아들인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을 영재 교육시키기 위해 산책을 활용했다. 천천히 함께 걸으며 그날 배우고 토론한 것을 정리하게 했다. 산책하며 혼자만의 사색을 즐길 수 있게 습관을 길러주기도 했다.



취침 전과 기상 후 통제하기

잠자는 동안에도 무의식은 쉬지 않는다. 오히려 가장 활발하게 활동한다. 무의식을 활용하고 싶다면 잠들기 직전의 시간을 귀하게 사용해야 한다. 스마트폰을 보다 잠드는 것이 아니라 눈을 감고 원하는 것을 생생하게 떠올리다 잠에 드는 것이 가장 좋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다면 그것을 떠올려도 좋다. 영감이 필요하다면 현재 하고 있는 작업 과제를 떠올리면 된다.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생각이다. 오늘도 좋은 하루가 시작됐구나! 하고 긍정의 감탄을 던지고 오늘 해야 할 일을 시뮬레이션해본다. 기상 직후가 가장 효과적이지만 중요한 발표나 미팅, 협상 등을 앞두고 있다면 그전에 긍정적인 시뮬레이션을 돌려 보는 것도 좋다. 좋은 결과물만 떠올린 것이 아니라 하는 과정을 생각하며 원하는 작업 속도도 상상했더니 실제 일의 생산성이 높아지는 것을 경험하기도 했다. 



이 글을 쓴 이유는 더 적극적으로 생각을 통제하고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떠올리기 위해서다. 몸이 힘들고 마음이 지치면 열심히 쌓은 루틴도 느슨해진다. 느슨해진 일상을 회복시키기 위해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다짐하며 쓴다. 생각하는 일이 가장 어렵지만,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AI의 파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