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름차차 Mar 30. 2022

이미 그 사람이 된 것처럼,  입고 행동하고 생각하라

2022.03.30

기획안으로 첫 번째 단계를 통과했다면 그다음은 인터뷰다. 직접 대면하고 마주한 첫인상이 오랫동안 평가 기준이 된다는 것을 여러 차례 경험했다. 그래서 첫 미팅을 마치고 운전석에 앉으면 진이 빠져 잠시 숨을 고르고 출발하곤 했다. 외국계 기관과의 인터뷰 당시도 그랬고 국내 기관, 단체와의 미팅 때도 그랬다.



누구에게나 처음은 있다. 하지만 처음이라 준비되지 않은 것처럼 보이면 안 된다. 이미 통과된 사람처럼, 충분히 자격을 갖춘 사람처럼 행동하고 스타일링하려고 노력했다. 전혀 어리지 않지만 어린 여성 대표라 만만하게 보는 경우가 많아 만만하게 보이지 않으려고 태도뿐 아니라 스타일링도 신경 썼다. 작가로서 만날 때, 대표로 만날 때 나는 다른 사람처럼 옷을 입고 행동했다.



이에 대해 조언해준 많은 어른들도 같은 말씀을 해주었다. 성공한 대표처럼 보이고 싶다면 이미 그 사람이 된 것처럼 옷을 입고 행동을 해라. 교수처럼 보이고 싶다면 그렇게 옷을 입고 행동하라. 성공한 작가처럼 보이고 싶다면 그렇게 입고 행동하라. 이 조언을 해준 분들은 태도와 자세뿐만 아니라 의상부터 소품까지 진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인에게 선물 받은 핑크색 스케쥴러를 보고 어느 교수님께서 조언해주셨다. 사람들이 보지 않는 것 같지만 이런 소품 하나에도 그 사람에 대한 인상과 이미지가 바뀔 수 있다고. 단체를 운영하고 사업을 시작했다면 대표가 사용할 법한 필통, 명함지갑, 노트, 필기류를 들고 다니라고 말씀해주셨다. 그날로 당장 성공한 대표가 들고 다닐 것 같은 디자인과 색상으로 소품을 바꿨다.



회사에 다닐  알게  분이 비즈니스 미팅에 참석할 때에는 반드시 시계를 착용하고 다니라고 조언해주셔서  뒤로 공적 자리에는 반드시 시계를 차고 다녔다. 차에 여분의 손목시계를 보관해 다니기도 했다. 손목시계를 착용했는지 여부로  사람을 평가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과 달리 핸드폰을 힐끔 거리지 않고 손목시계로 시간을 확인하며 답변 시간을 절하고 미팅을 진행 것이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한 심사자도 있었다.



성격이 다른 여러 일정을 진행할 때를 대비해 재킷과 블라우스를 차에 보관해 다니며 미팅 성격에 따라 옷을 바꿔 입기도 했다. 가방과 귀걸이도 맞춰 준비해두었다. 개인적으로 링 귀걸이를 좋아하지만 비즈니스 미팅이 있을 때에는 진주 귀걸이를 착용한다. 발표를 해야 하거나 간담회에 참석해야 할 때, 시민단체와 만나야 할 때에는 네일도 지우고 갔다. 급하게 이런 일정이 생길 것을 대비해 가방에 네일 리무버까지 챙겨 다닌다.



그림책 인쇄를 위해 인쇄업체를 방문했을 때에는 감각적인 젊은 대표로 보이기 위해 딱딱한 정장이 아닌 좀 독특한 디자인의 옷을 입고 가기도 했다. 이미지로 기억되고 인식되기 때문에 우리는 스타일까지 생각하고 준비해야 한다.



스타일링 효과는 보는 사람뿐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이를 착용자 인식이라고 하는데, 성공한 대표처럼 옷을 입으면 저절로 행동하는 것도 생각하는 것도 착용한 옷에 맞춰 동기화된다는 것이다. 밥 프록터는 청소부에서 성공한 CEO이자 동기부여 강연자, 경제적 자유를 찾은 부자가 되었다. 그는 복장을 바꾼 것부터 자신의 성공이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항상 수트를 입고 다니는 그는 성공한 대표가 되기 전에도 이미 성공한 대표처럼 옷을 입고 다녔다고 말한다. 옷을 바꾸자 상대방이 자신에게 대하는 태도와 평가가 바뀌었고 스스로도 옷에 맞춰 행동하고 생각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처럼 옷을 입고 생각하고 행동하라. 이미 그 사람이 된 것처럼.



매거진의 이전글 지원사업 기획안 작성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