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9
요즘 소득의 파이프라인을 추가하려는 지인이 늘고 있다. 유튜버 신사임당은 스마트스토어 열풍을 불러왔고 또 다른 유튜버 절약왕 정약용은 각종 부업을 소개해 많은 사람들을 부업의 세계로 안내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과 책에서만 접하던 성공사례가 주변에서 수집되기 시작하면서 도전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고 있다.
누군가는 블로그를 키우고 있고 누군가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다른 누군가는 웹소설을 연재하고 있다. 유용한 정보는 메신저에 바로 공유되고 오랜만의 대화 역시 추가 소득 이야기로 마무리된다. 모두가 N잡러, 세미 프리랜서를 꿈꾸며 부가소득을 창출하기 위해 도전하고 있다.
원래 열심히 살았던 한국인들이 더 열심히 살며 서로를 독려하고 있는 요즘이다.
돈 버는 방식을 공유하는 온라인 멘토가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손쉽게 도전하기 시작했다. 어디서, 무엇으로, 어떻게 돈 버는지 몰랐던 사람들은 온라인 멘토를 따라 시도하면서 각자 진화하고 있다. 누군가는 블로그로 누군가는 유튜브로 자신의 지식을 공유해 광고수입과 컨설팅, 온라인 강연 수입을 가져가고 그걸 본 누군가는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낸다.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무엇인가 시도하고 도전하는 진입장벽이 낮아졌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디자인 툴과 각종 편집 툴은 사용하면 손쉽게 디자인과 편집이 가능하다. 심지어 상업용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와 디자인도 많아 그것을 무상으로 활용하면 된다.
돌이켜 보면 파이프라인도 유행이 있다. 2017-2019년 초까지 온라인 판매, 구매대행의 유행이 불었다. 2019-2021년에는 일명 디지털 시대 인형 눈알 붙이기 부업이라는 데이터 라벨링이 유행이었다. 블로그와 유튜브는 스테디셀러로 오늘도 수천 개의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이 생겨나고 있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어플 부업도 있다. 출퇴근 시간에 어플을 통해 설문을 참여하거나 광고를 시청해 적립하기도 한다.
일단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생각보다 파이프라인의 세계는 넓었다. 구글링, 네이버 블로그 검색, 유튜브 검색으로 부업, 소득의 파이프라인, 부가소득 등을 검색해보자. 위에서 언급했던 신사임당, 절약왕 정약용 같은 유튜브 채널에 가면 다양한 방법으로 소득을 창출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다. 비용이 들지 않는 것부터 가볍게 시작하자. 수만에서 수십만의 시청 뷰가 기록되어있지만, 그 영상을 보고 따라 하는 사람은 몇백 명도 안된다. 일단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수십만 명 중 몇뱅명 안에 든 것이다.
시도한 사람이 수백 명이라면 꾸준히 하고 살아남는 사람들은 수십 명이다. 노하우를 공유하는 온라인 멘토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도 이와 같다. 어차피 실행하는 사람, 지속하는 사람들은 소수라고...
일단 시작해서 꾸준히만 해도 상위 15%, 그 이상에 들 수 있지만 문제는 적성과 상황이다.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르다.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할 때, CS관리가 어려울 수 있다. 루틴을 만들어두면 괜찮다고 하지만 계속 울리는 알람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사람마다 적성이 다르다. 누군가는 자투리 시간을 규칙적으로 투하해 적립금을 쌓는 것이 고통스럽지 않다. 하지만 누군가는 자투리 시간마다 어플에 접속하는 게 지겨울 수 있다. 웹소설을 연재할 만큼 스토리나 캐릭터가 떠오르지 않을 수 있다. 무엇보다 일단 웹소설을 좋아하지 않거나 글 쓰는 게 적성에 맞지 않는 사람도 있다. 블로그나 유튜브도 마찬가지다. 사람마다 집중하고 투하할 수 있는 시간과 여건이 다르고 본인이 덜 고통스러운 일들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야 한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파이프라인을 찾는 사람들을 위해 색다른 파이프라인을 소개하려고 한다. 블로그, 유튜브, 스마트스토어, 부업 적립어플, 디지털 라벨링 말고 다른 것을 찾아 헤매고 있다면 아래의 파이프라인을 검색해보자.
#이미 사업자라면, 공공조달 플랫폼 활용하기 (인콘)
나름 고부가가치 파이프라인으로 추려낸 것이 몇 가지 있다. 사업자등록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공공조달 부업(인콘 플랫폼 활용)으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사업장이 따로 없고 집을 주소지로 등록한 개인사업자도 시도할 수 있다.
#빌드박스와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활용한 코딩 안 하고 게임 만들기 (유튜버 데브런)
빌드박스 플랫폼을 활용해 게임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도 봤다. 최근 본 부가 소득 파이프라인 중 가장 획기적이었다. 코딩이 아니라 빌드박스 플랫폼으로 게임을 제작하는 방식이다. 상업용 사용이 가능한 무료이미지를 활용해 캐릭터와 배경이미지를 바꾸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올려 광고수익을 올리고 있었다.
#번역가가 되고 싶나요? 저작권이 없는 작품부터 전자책으로 출간하기
고부가가치는 아니지만 커리어 변경이나 외국어 능력 향상에 도움 되는 파이프라인도 있다. 저작권은 사후 70년 동안 보호되기 때문에 세상을 떠난 지 70년이 지난 작가들의 작품은 저작권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그런 작품을 번역하고 본인이 1인 출판사를 창업해 출간하는 방법도 있다. 책 표지는 상업용 사용이 가능한 무료 이미지를 활용해 디자인 툴로 만들면 된다. 전자책은 종이책보다 제작비가 적게 드니 전자책 출간부터 시작하면 된다. 종이책도 POD(맞춤형 소량 출판) 방식으로 제작하면 제작비와 보관비를 줄일 수 있다. 굳이 출판사를 창업하지 않더라도 POD 제작을 지원하는 교보문고 북크크를 이용할 수 있다.
성공적으로 소득을 창출하든, 여전히 분투하고 있든 이 과정을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다. 블로그나 브런치, 유튜브에 이 과정을 연재한다면 그것이 또 다른 기회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