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소 Mar 06. 2024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240306/2)

카피라이팅 (01)

01_카피라이터의 일

01. 강의 목적과 개요

1) 온라인 편집숍 카피라이터의 일

- 연간 기획전, 데일리 이벤트, 앱푸쉬와 앱 배너의 타이틀

- 각종 쿠폰 관련 작업, 비문 체크

- 그밖의 콘텐츠 작업들(에세이, 소설 연재 등)

> 즉, 글과 관련된 모든 것들의 톤 앤 매너를 맞추는 일

2) 빨리 사라지는 카피들을 더 오래 기억하게 하려면?

- 공감돼서 읽히게 하자. 읽히면 기억된다.

3) 타이틀에 이야기를 넣자

- 인간의 뇌는 이야기 형식을 단편적인 정보보다 더 잘 기억한다.

4) 창업가의 브랜딩

- 글이 더 많은 29cm / 정보를 깔끔하게 나열한 쿠팡

5) 물건이 들어간 직접적인 이야기 사례

- 나의 생활과 연결지어서, 신뢰도를 높이자

6)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사소한 것을 이야기

- 개인적이고 정서적인 경험

> 공감은 사소하고 다양한 사례에서 나온다.

7) 쇼핑을 하게 될 계기, 동기부여가 되는 카피

- 제품이 필요한 상황 제시

- 고객의 삶에 들어갔을 때 모습을 시현

-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야 하는 이유

> 고객이 왜 이 제품을 사야 하는지 내가(마케터의 입장에서) 먼저 고민한다

8) 직접 체험한 에피소드는 독보적인 설득력을 지닌다.

9) 보통 사람의 느낌을 찾는 것

- 정말 흔치 않은 것,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




02_세일즈 카피 쓰기의 기본

01. 멋진 비틀기를 연습하자

1) 단어와 단어의 낯선 조합(낯설게 하기!)

- 눈에 띄고 기억되게 하는 좋은 방법

- ex) 드라마 '멜로가 체질' - "참 따뜻하게 잔인하다."

> 서로 잘 붙지 않는 조합임에도 불구하고 신선한 대사로 느껴짐

- 놀라움은 낙차에서 온다. 놀라움은 좀처럼 만날 일이 없었던 두 대상의 충돌에서 옵니다.

- 진심이 짓는다(두 평범한 단어의 조합으로도 상당한 힘을 가진 슬로건 완성 가능)

- 낯섦은 유행어나 신조어를 뜻하는 게 아니다

2) 흔한 표현들: 기본적인 스타일, 다양한 연출 가능, 손이 자주 가는, 정성 들여 만든, 군더더기 없는, 흔하지 않은, 특별한, 적당한, 적절한, 자연스러운

-너무 자주 쓰면 좋지 x, 표현할 때 늘 쓰는 방식이 아닌 다른 조합으로 쓰는 연습 필요

ex) 한여름에도 시원한 반팔 티셔츠 -> 냉기를 처방 받은 티셔츠

ex) 여름에는 체크 반바지 입어요 -> 체크가 유혹한 여름

ex) 집구석 커피의 품격, 우월한 요리와 탁월한 와인, 노화는 진화다(잡지 타이틀 사례)

ex)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그거 당장 내려놔! 네 열정! / 열심히 살면 지는 거다! / 용기 내어 포기)

- 쓰고자 하는 단어의 유의어 찾아보기(뜻은 같지만 잘 쓰지 않는 단어)

- 사전에서 찾게 되는 우연의 기회(책상 위에 사전을 한 권 두기!)


02. 재빨리 시선이 가는 제목 짓기

1) 좁고 다양한 타깃 설정

- 맞벌이 부부의 저녁에  필요한 간편 식사

- 자전거로 출근하는 직장인을 위한 마스크

- 운동화를 구겨 신는 사람에게 희소식, 뮬

- 해외 출장이 잦은 사람을 위한 지갑

> 모두를 공감시키려 하지 말고 특정 대상 공략

> 구체적인 대상을 설정(직장인인데, 자전거로 출근을 하고, 마스크가 필요한 사람)

> 포인트를 얼마나 잘 집느냐에 따라 타깃 퀄리티가 달라질 수 있음

2) 공감 사례 제시

- 바깥은 폭염 사무실은 한파 그럴 땐 카디건

- 다림질할 때 허리 아프죠?

- 고기, 불편하게 칼로 써세요?

3) 제품의 정보나 사용 방법 노출

- 입 안에 직접 뿌리는 프로폴리스 구강 스프레이

- 가볍고 통기성 좋은 팬츠

- 신고 벗기 편한 로퍼

- 식탁에 레몬 물병을 놓는 이유

4) 불안요소 강조

- 아이가 치약을 삼킬 때

- 입술에 각질과 주름이 많아요

- 반려동물의 배변훈련이 어려워요

- 배는 고픈데 입맛은 없어요

> 제품의 효능 효과르 불안을 조장함

> 너무 자주 쓰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

5) 구체적인 숫자 넣기

- 10만 원 안 넘는 원피스 없나?

- 시작하면 3시간은 훌쩍 LEGO BEST 50

- 마음껏 먹어도 6kcal

- 76만이 선택한 가사도우미

> 정확한 숫자로 표기

> 홀수 쪽으로 끊을 때 신뢰도가 더 상승

> 어떤 숫자에 고객들이 더 반응할 것인지 고려 필요

6) 제목은 긍정적인 감정을 연상하게

- 부정적인 표현이 브랜드 이미지와 연관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긍정적 표현으로

- 부정적 카피도 긍정적인 카피가 될 수 있음(필요한 처방이 그렇다면)

7) 가장 잘 통하는 제목은 사실을 기술한 것!

- 감상을 응축한 제목은 피할 것, 도움이 될 정보나 사실 위주로 표기할 것!


03. 모든 게 재료, 잘 빌려 쓰자

1) 모든 것이 다 재료가 될 수 있다. 얼마나 잘 내 것으로 활용하느냐가 관건!

소설, 시, 노래 가사, 연극, 드라마, 영화, 전설, 속담, 격언, 논문, 개그, 만화, 뉴스, 광고, 목차

- 본인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하는 것에서 카피를 뽑는 연습도 나만의 노하우, 콘텐츠가 될 수 있음

- 다른 것에서 응용하는 카피로 차근차근 연습하자

- 재료: 잡지, 신문, 인터넷 뉴스, 영화, 드라마, 예능 대사나 자막, 여러 미디어 광고 매체, 길거리 전단지, 간판, 유튜브, 테드 강연, 홈쇼핑 멘트, 제품 설명서, 포장지 내용, 카피라이팅/마케팅 관련 서적

> 주변에 써진 다양한 텍스트를 그냥 지나치지 말고 잘 수집하고 이용하자

ex) 여러분을 행복하게 하는 게 제 일이에요(물건을 팔며 그것이 얼마나 좋은지를 새롭게 표현하는 말)

ex) 옆사람의 생기까지도 제습제처럼 빨아들여 무기력하게 만드는 것

> 습기로 인한 당신의 무기력까지 빨아들입니다. (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공간이라면 사람이 축 쳐질 수 있는데, 그런 것을 고려하여 만들어낸 문장)


04. 한 문장 속 단어도 위아래가 있다

1) 문장을 경제적으로 쓰자

2) 정확한 단어를 찾아 적절하게 배치하자.

3) 단어를 잘 쓴다는 것은 비문을 쓰지 않는 것

4) 잘못 쓴 조사 하나가 공들여 쓴 문장 전체를 망친다

- 조사를 넣고 뺌으로 문자 자체를 깔끔하게 바꿀 수 있음

- 문장 정리정돈을 소홀히 하지 말자

-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쓰자

- 단어만 잘 배치해도 잘 쓴 문장

- 조사를 알맞게

- 동어 반복에 주의

ex) 매일 찾게 될 데일리 백 -> 안정된 감각의 백

ex) 매일 수트를 입지 않아도 경조사 때 입을(->착용할) 깔끔한 수트(->정장) 한 벌은 꼭 필요하죠?

ex) 그 니트는 세상에 한 개(-> 하나)뿐인 니트다

ex) 컬러풀한 색감의 데일리웨어

ex) 컬러를 담은 가을 팬츠 -> 컬러별 가을 팬츠

ex) 해 떨어지면 기온도 뚝 같이 떨어지는 요즘

> 해 떨어지면 기온도 같이 떨어지는 요즘, 해 떨어지면 기온까지 내려가는 요즘

ex) 문장의 순서를 잘 배치하면 차분히 기분 나쁘지 않은 톤으로 구성 가능

- 가격보다는 제품을 먼저 써준다(제일 먼저 소개된 정보에 관심이 감)

- 자주 실수하는 반복(모두 전소되었다, 남김없이 모조리, 한 명도 빠짐없이 모두, 여러 체험과 경험, 해야 할 의무, 뾰족하고 날카로운 대화)


05. 평소에 쓰는 말을 모으자

1) 대화에 집중

- 버스 정류장, 지하철, 혹은 거리, 누군가의 통화와 같은 말을 옆 사람 의식 말고 귀 기울이자

2) 언어를 캐고 모으자

- 내가 자주 쓰는 말이 보이면 내 이야기라고 받아들인다

ex) 전투 현장을 더 넓고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게임용 모니터), 오더만이라도 페이커가 되고 싶다(게임용 헤드셋), 이유식 야채 다지기 나만 힘든가?

- 요즘 산문, 요즘 에세이를 많이 읽자

- 내가 몰랐던 흥미롭고 새로운 주제에 대해 안테나를 세울 것

- 작은 것들에 관심을 가질 것, 관찰의 생활화!

3) 관찰력 키우는 방법

- 아이들에게 설명하라(어려운 걸 쉽게 설명하기)

- 주변 관찰이 습관이 되도록 특히 지하철이나 버스를 기다릴 때 주위를 살피고 대화를 듣는다

- 경험과 공감을 수시로 메모하자, 또렷한 기억보다 희미한 연필 자국이 낫다

4) 사물을 묘사하는 글 써보기, 눈앞의 풍경 묘사하기, 휴대폰으로 찍은 장소를 묘사하기


06. 쉬운 카피가 좋은 카피다

1) 짧게, 쉽게

- 부드럽게 주장하라

ex) 주말 특가 -> 쇼핑하기 좋은 시간 / 앱쇼핑 -> 이불 속에서 장보기 / 핫 플레이스 -> 이번 주 갈 만한 곳

- 전문 용어나 어려운 말은 고쳐주자

ex) 착용할 수 -> 입을 수 / 수명, 연장, 보완 -> 오래 쓰고 / 절사되어 -> 제외되어 / 상이하며 -> 다르며

ex) 우리가 지금 믿는 진리는 결코 불변이 아니다(-> 언제든 변할 수 있다)

- 본문 속 영문은 가급적 피한다

> 제품과 브랜드를 한글 발음으로 표기, 영어를 굳이 섞지 않는다.

-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 단어는 쓰지 말자

ex) 꿈같은 수면 착감 -> 달콤한 낮잠에 빠지는 것처럼 까무룩/깊이 잠들 수 있습니다.




03_소셜 미디어 글쓰기

01. 소셜 콘텐츠의 제목 짓기

1)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유발하자

- 왜? 어째서? 어떻게 하면?

ex)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 왜 시험만 보면 망칠까? / 홈페이지 접속자 수는 많은데 매출은 왜 그대로일까?

ex) 치유가 되는 식물 인테리어 비법 / 초간단 직장인 영어회화 팁 / 일주일 완성 글쓰기 실력

ex) ~ 하는 법에 해당되는 내용을 넣으면 그만큼 검색에서 노출되기 쉬워짐, 전문가처럼 보이게!

2) 비법을 알려주자: ~ 하는 방법

- 서늘한 날씨 답답하지 않게 니트 입는 법

- 청바지를 날씬하게 연출하는 법

- 겨울 니트 쉽게 스타일링 하는 법

3) 나열하기: ~ 하는 ~ 가지

- 맑은 피부로 되돌리는 5가지 체크 포인트

- 건조한 피부 촉촉하게 유지하는 3가지 비결

- 우리 집 틈새 살리는 수납 아이템 10가지

4) 증거 제시: ~와 관련된 ~로 알 수 있는

- 사실을 근거한 자료, 통계, 조사

> 비밀, 방법, 비법 등이 들어간 제목만 써줘도 클릭을 유도하기 쉽다

> 독자가 사용하는 단어를 사용, 빨리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 가성비 높은 합리적인 가격 / 돈을 투자하세요 / 조직친화적 / 몇 가지 과제를 해결하자


02. 알람을 켜고 반드시 보는 앱푸쉬와 SNS 글쓰기

1) 짧은 글 안에 얼마만큼 내가 말하고 싶은, 고객이 듣고 싶은 말을 쓸 수 있을지

2) 담백하고 단정한 글, 짧은 글이라도 고객이 읽으면 기분이 좋아질 문장

3)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대중에게 도움과 재미가 있는 내용을 제공

4) 고객이 가치를 얻는 중이라고 믿게, 고객의 이야기를 브랜드가 해줄 것

5) 정보를 쉽게 이해할 만한 문장, 강요보다는 권요 / 권장보다는 제안, 제시

6) 신뢰와 호감도 상승을 위해 꾸준한 안목으로 일관된 컨셉 유지

- 브랜드 제품의 특징을 먼저 잘 파악해야 그에 맞는 카피 작성 가능

7) sns 글 작성시 유의할 점

- 우리 사이트의 톤앤매너를 지키고 유지할 것

- 다양한 시도를 해본다고 고객을 혼란스럽게 하지 말 것

- 신조어, 유행어, 줄임말 등을 가급적 쓰지 말 것

- 전달할 내용보다 고객이 듣고 보고 싶어하는 것 위주로 이야기해 줄 것

> 어떤 상품인지 가격이 얼마인지 할인율이 크다면 몇 퍼센트인지

> 요일별 sns 오픈율

8) 쿠폰 및 신규 기획 메뉴명

- 시즌을 잘 살릴 것

-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좋게

- 약어, 특수부호 x

- 지나치게 긴 이름 x

- 부정적 어감 x


03. 클릭하게 만드는 단어와 표현들

1) 나라면 어떤 단어가 듣고 싶을까?

2)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표현

ex) 중환자실 -> 집중치료실 / 암센터 -> 암치유센터

3) 풍부한 단어 알기

ex) 엄선한 재료 / 값비싼 재료, 환급받는 세금 / 보너스, 호주산 청정한우 / 미국산 소,

특설렁탕 / 고기듬뿍 설렁탕, 발전 가능성이 높은 기업 / 성장판이 열린 기업, 수분 크림 / 수분 장벽 크림

- 온갖(모두 골고루)

- 잘보다 곧잘 / 제법, 뭔가

4) 부정적인 단어가 안 좋은 이미지로 고정

5) 고객이 좋아하는 단어들

6) 안심해서 사게 만드는 보장형 표현

ex) 추천하는, ~도 사용하는, 애용하는, 00만병 돌파, 재구매울 90%

7)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어

8) 제품에 확신을 주는 표현

9) 누구나 솔깃해지는 표현

10) 누구나 솔깃해지는 표현(2)

11) 저렴함을 포장하라


04. 소셜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 모으는 방법

1) 책의 목차는 각 챕터의 핵심을 담고 있다

- 편집자들이 가장 공들이는 부분이 차례(카피의 성격과 비슷)

- 인터넷 서점에서 관심 있거나 업무 도움이 될 책의 목차를 살펴본다(캡처)

- 컴퓨터나 노트북에 목차 폴더를 만들어서 보기

- 급하게 문구를 작성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

2) 틈날 때마다 자료를 모으자!

- 어떻게든 도움이 된다는 생각으로 모으는 것을 게을리하지 말 것

- 자료 수집 = 영감

- 밑줄 그은 문장을 한글/워드 등 파일로 옮겨두기

- 일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 워밍업으로

- 떠오르는 생각을 바로 바로 메모해두면 나중에 매우 요긴하게 쓸 수 있다

- 메모 행위를 귀찮아하는 순간 글은 빈약해진다

- 몰랐던 단어, 개념어, 흥미로운 상식, 독특한 정보는 반드시 메모




느낀 점

도망친 곳에 천국은 없다고, 이 진로로 정해도 결국 문예창작으로 귀결이 되는 것 같았다. 평소에 문장을 엄청 길게 쓰고 불명확한 표현도 자주 쓰는 편이라 더 유의해서 들었다. 활자 중독처럼 이거저거 찾아보던 옛날 실력을 되살려야겠다. 글은 분명히 재능영역에 속한다. 하지만 노래, 춤, 미술 등 기타 다른 예체능 분야에 비해 노력으로 상쇄되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 공부처럼 엉덩이 붙이고 얼마나 앉아서 집중했느냐에 따라 실력을 키울 수 있다. 그것을 위해서는 많이 보고, 읽고, 모으는 습관이 중요할 것이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