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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화소 Mar 07. 2024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240307/3)

카피라이팅 (02), 포토샵 (01)

04_디테일을 심화한 마케팅 글쓰기

01. 선명하고 정확하게 쓰자

1) 감각적이고 구체적인 단어를 쓰면 각각의 단어가 생생하고 선명한 이미지 -> 구매 혹은 서비스 가입

ex) 탱탱한 맛살 / 뽀드득 소리가 나는 에센 뽀득 / 라면과 먹으면 정말 맛있는 아삭 김치

ex) 재활용되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샌들 / 청바지에 흰 티셔츠로 무난하게 입은 날, 어울리는 귀걸이 / 음식이 더 따뜻해 보이는 무광 그릇 / 발암 물질을 견인하는 틸란드시아

> 정확한 어필 필요, 지금 요즘에 대한 구체적인 표현, 제품의 직접적인 특징

2) 막연한 표현보다 구체적인 표현

ex) 적은 예산으로 어떻게 스타일링할까? (적은 예산은 누구에게나 기준이 다르므로 명확하기 쓰는 게 좋음)

ex) 360도 혁신하라 -> 아내와 자식 빼고 다 바꿔라(강력하고 명확하게)

3) 분명한 표현

ex) 구호기관 옥스팜에 기부해 주세요 / 옥스팜은 사람들에게 맑은 물을 제공하는데 기부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옥스팜은 사람들에게 병에 든 생수를 제공하는데 기부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정확하게 할 말을 분명하게 할 것, 분명한 것에 끌린다!

4) 쉼표는 꼭 필요할 때만 쓰자

- 쉼표를 배고 읽었을 때도 무난하게 읽히면 그 자리에 쉼표가 빠져도 상관 x

> 가급적이면 긴 문장일 때 끊어주는 용도 말고는 사용하지 않을 것

- 앞선 단어가 바로 뒤의 단어를 수식하지 않는다는 걸 보여줄 때

ex) 동전처럼 동그란, 맑은 파란색의 눈


02. 구체적인 카피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

1) 많은 생각을 강요하지 않을 것

2) 사람은 구체적일 때 비로소 움직인다 (구매, 가입, 좋아요, 댓글 등)

- 인명 구조를 할 때 지목을 당한 사람이 행동하게 되는 것처럼

- 한 번 더 딥하게 들어가서 적을 것

ex) 자소서, 성실함과 창의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와 근거를 담담하게

3) 삶의 구체성에 부딪히는 글을 쓰자, 몸을 쓰자!

5) 수리부엉이는 황혼에 날아오른다_무라카미 하루키

6) 재규어 운전석에 오르면 시동 버튼이 1분에 72회 깜박이기 시작합니다. 이는 움직이지 않을 때 맹수 재규어의 심장박동 수와 같습니다. 

- 깜빡이는 시동 버튼 하나로, 쇠로 된 기계를 맹수로 느껴지게

7) 구체적으로 생각할 때 비로소 브랜드 신뢰도는 상승한다


03. 모두에게 팔고자 하면 모두 사지 않는다

1) 고객을 딱 한 명이라고 생각하라

- 수십 수백 명으로 뭉뚱그려 생각하지 말고 한 사람 한 사람 그들이 누구인지 들여다보자

- 아마존의 핵심전략: 4500만의 고객이 있다면 우리는 4500만 개의 가게를 운영해야 한다

- 무엇을 파는가 누구에게 파는가 그 누구는 그것을 왜 필요로 하는가? -> 정확한 타깃

- 타깃을 설정할 때 생각해 볼 것들

- 내 타깃이 좋아할 단어를 골라쓸 것


> 세부적으로 고객을 분류하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를 고른다

ex) 연세 있으신 분들을 위해 시니어, 실버라는 단어 사용

2) 내가 정한 고객의 눈으로 제품을 본다

- 다양한 타깃이 존재해야 하고 여러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답

- 좁고 다양하고 촘촘하게 타깃 설정

- 내포독자가 명확할수록 이야기는 구체화된다. 생명력을 얻는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이야기가 된다. 단 한 사람을 위한 이야기니, 단 하나밖에 없는 이야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다

ex) 맞벌이 부부의 저녁 식사, 중년 여성이 입기 좋은 청바지, 아이에게 과일 챙겨주기 좋은 1인 세트

3) 자신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게끔 카피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4) 카피는 개별 문제에 구체적인 치료법으로 대응, 인간적 관심이라는 훌륭한 양념을 더해 부드럽게 만들어야 함

04. 색다르지 않은 색다름, 남다르지 않은 남다름

1) 특별하다는 생각에 자주 쓰지만, 전혀 특별하지 않게 느껴진다

- 왜 그런지 구체적으로 써주는 게 가장 좋음

- 지금이나 요즘이라는 표현 x > 구체적인 때와 시기를 명시할 것(ex) 초가을, 아우터 걸치기 전에, 내추럴한 세미 정잡 입은 날 등)

2) 관찰하면 묘사가 탁월해지고 공감하면 감정 능력이 향상된다

- 일상에 감응할 줄 알아야 한다, 수시로 뭉클해야 한다

- 무심결에 지나갈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을 것

- 사소한 몸짓과 말에도 감동할 줄 알아야 구체적이고 다양한 상황을 제시할 수 있다




05_문장 수집이 써준 카피

01. 어떤 문장을 수집할까

1) 일상의 다양한 상황을 수집하자

- 생활에 중심을 둔 문장

> 제품이 생활과 밀접하기 때문에

> 나와 가까이 있는 것들을 기억하기 위해 구체적인 글쓰기를 위해 모은다

ex) 쭈글쭈글 함부로 쌓인 옷더미가 내 남루한 취향과 구매의 이력처럼 느껴저 울적했다. 지난해 내가 우쭐한 기분으로 걸치고 다닌 것은 무엇이었을까?

- 구체적인 글

> 선명하게, 정확하게 

- 뭔가를 주는 글

> 정보나 재미나 감동

ex) 잎에서 음이온이 나온다는 산세베리아에서 향이 좋은 로즈마리, 빨간 화기에 잘 어울리는 율마, 조그마한 선인장과 페퍼민트, 고무나무, 행운목까지. 그러고는 그것들이 가난한 신혼집을 초록으로 점점 푸르게 물들여주길 바랐다.

ex) 전원이 차단된 뒤에도 유리관 속에 잔여 물질이 남아 자체 발광하는 탓이었다.

- 알고 있지만 글로 표현하지 못했던 것

> 작가의 유일한 표현력

예)그래서 나는 종종 내 인생을 풀을 먹여 다리미로 주름 한 점 없이 빳빳하게 다리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힌다

ex) 지하도에 들어서자 오래된 시멘트 냄새가 확 풍겼다. 어딘가 늘 피신의 느낌을 주는 그늘 냄새였다.

ex) 20년 넘은 보일러는 따로 독립된 공간이 아닌 부엌 한쪽에 설치 미술처럼 걸려 있었다.

ex) 많은 사람들이 쉴 새 없이 오가는 공간에서 바로 그 드나듦의 흔적을 없애는 것, 공항 청소의 핵심이었다.

- 짧지만 다 말하고 있는 문장

ex) 최고의 맥주는 언제나 지금, 오늘 마시는 맥주

ex) 시력은 나빠져도 사리 분별은 예전보다 더 잘 된다

ex) 좋은 스피커를 통과한 소리는 음악이 아니라 건축이 된다


02. 소설로 카피 쓰기 사례1

1) 내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상황을 수집하는 것

- 상황, 연령대, 직업, 라이프 스타일을 간접 경험한다

ex) 걷는 게 이렇게 불 위를 걷는 것 같다면 아무도 걷지 않겠지(불편한 신발을 신었을 때 느낌)

-> 불 위를 걸어 본 사람의 마지막 선택지 레인보우 샌들 모카 로퍼

ex) 굳이 봄 이불에 지난 겨울의 기운을 묻히고 싶지는 않았다

-> 아직 겨울 흔적이 남은 이불을 덮고 있나요? 봄에는 봄의 기운을 덮어요


03. 소설로 카피 쓰기 사례2

1) 뻔한 포인트로 팔지 않기 위해, 같은 상품도 다른 관점으로 팔 수 있어서, 모든 사람이 한 상품을 같은 용도로 쓰지 않으니까

ex) 이런 저런 생각으로 복잡할 때는 청소가 최고야. 특히 냉장고 청소가 특효지.

-> 이런 저런 생각 많은 요즘 개운하게 냉장고 청소 어떠세요? 복잡한 생각 정리에 000이 도울게요.

ex) 빛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 이렇게 빛을 어느 정도 누그러뜨릴 수 있다는 것이 이토록 큰 안도감을 주다니 -> 당신에게 그런 안도감이 필요하다면, 선글라스를 껴야 할 타이밍인지도 모르겠네요.

ex) 줄넘기는 유용했다. 두 손으로 줄을 회전시키는 동안엔 그녀에게 전화를 걸 수 없었고 제자리에서 도약하는 순간엔 그녀가 사는 동네로 걸어 갈 수 없었으니까

-> 운동이나 다이어트로만 이용하지 않고 누군가를 잊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

-> 더 나은 내가 되기로 한 순간 그녀는 잊혔다.

ex) 자판기 커피의 양은 초면인 사람들이 대화를 나누면서 마시기에 적당했다.

-> 살짝 서먹한 김대리와 커피 한 잔 마실 땐? 000 머그잔




01_그래픽 작업 기본 개념 익히기

02. 벡터와 비트맵의 차이

- 벡터: 그림을 그릴 때 사용되는 점과 점 사이를 좌표값, 컴퓨터가 상대적인 좌표값을 설정함, 크기 제약 X

- 비트맵: 픽셀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식, 픽셀* 사각형 모양의 입자(확대할 때 깨진다라고도 표현)

- 일반적인 사진 작업은 포토샵, 로고나 패키지 캐릭터 등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자유롭게 크기 조절 가능)


03. RGB 모드와 CMYK 모드의 차이

- RGB: 레드, 그린, 블루의 혼합 / 빛의 3원색 / 혼합할수록 점점 밝아지는 혼합 방식 / 화면상의 구현되는 이미지나 영상을 작업할 때 사용

- CMYK: 시안, 마젠타, 그린, 옐로우의 혼합 / 염료의 4원색 / 혼합할수록 점점 어두워지는 방식 / 인쇄가 필요한 잡지, 서적, 패키지 디자인 작업에 사용

- 작업 용도에 맞는 적절한 색 모드 사용 중요


04. 해상도의 이해

- 웹은 75, 인쇄용은 300, 해상도가 클수록 선명하게 보이지만 파일의 용량도 함께 커짐

- 용량이 커지면 그만큼 속도가 저하됨

- 작업 용도에 맞는 적절한 해상도 설정 중요


05. 작업 용도에 따른 파일 형식

- 구현하는 상황에 맞춰 작업 파일을 지정해야 이미지가 올바르게 보여질 수 있음

- 그래픽 작업에서 사용되는 파일 형식




02_포토샵 기본 개념 익히기

01. 포토샵의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 create new, open, drag and drop an image

- window에서 workspace 작업 영역 클릭 후, essentials 클릭

- 작업 파일에서 이미지나 파일을 열 때는 file에서 open

- 좌측의 툴 바는 한 줄 또는 두 줄로 보기 가능

- 윈도우 창에서 우측의 작업란을 편집 가능

- f7: 레이어 패널 끄고 키는 기능


02. 내 입맛에 맞춰서 포토샵 환경설정 변경하기

- Reset essentials 클릭

- 왼쪽의 툴 바 두 줄로

- 속성 패널 close tap group 누르기

- 에디트에서 프리퍼런스 제너럴(Ctrl + K)

환경설정

- auto show the Home Screen 해제 후 ok 버튼 (그 뒤 포토샵 재실행하면 인터페이스로 바로 전환)

- tools 클릭, Show tooltips 해제

- performance 클릭, history states 50에서 100으로 설정

- plugins에서 show all filter  ~ names 체크하기 

- type에서 fill new type layer ~ text 해제

- edit에서 tool bar > extra tools에 무언가 있다면 restore 누르기

- edit에서 keyboard Shortcuts 클릭, use Legacy Undo Shortcuts를 클릭하면 컨트롤 알트 Z 


03. 포토샵에서 이미지 열기

- 크기 조절 ctrl T 

- 사진에서 직접 드래그 인: 크기 조절시 처음 배치와 다르게 이미지가 흐릿해짐

- place embaded 사용 시: 크기를 줄이고 다시 늘려도 해상도가 깨지지 않음, *하지만 용량이 커서 주의

- 레이어에 걸린 잠금 표시는 일반적 이미지가 아니라는 뜻, 레이어 이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뒤 rasterize layer 클릭 > 자물쇠 잠금 표시가 사라짐(일반 이미지가 되었다는 뜻)


04. 화면 배율 조절하기

- view > zoom in / zoom out(ctrl + / ctrl -) 

- alt와 마우스 휠: 자유롭게 배율 조절 가능

- view > fit on screen (ctrl 0)

- ctrl 1 > 실제 배율로 본다는 것

- 툴 바의 돋보기 아이콘(ctrl space를 누른 상태에서 화면을 당기거나 밀며 조절)

- 손 툴 단축키(스페이스 바를 누른 상태에서 화면을 움직이며 볼 수 있음)


05. 창 크기 조절하기

- 이미지 사이즈: 상단의 이미지 메뉴에서 이미지 사이즈를 클릭

> 열린 창에서 가로 세로 수치를 입력 가능, 비율 맞추기 위해서는 링크 버튼 누르기

> 인쇄할 이미지를 조절할 때 해상도도 함께 조절 가능, Resameple을 해제 후 Resolution을 300으로 그 뒤 다시 체크

- 캔버스 사이즈: 이미지는 그대로 두고 작업 창 크기를 조절

> 1281, 801의 사이즈

> Relative를 클릭하면 0으로 돌아감 > 특정 숫자를 입력하면 기준점을 기준으로 그만큼 늘어남

> extension color(작업창 색): 흰색으로 지정

- F12: 작업 전 단계로 돌아가기

- 자르기 툴을 클릭한 다음 작업할 이미지를 지정하고 엔터 하면 자르기 가능

> 자르기 툴 입력한 상태에서 RATIO를 누르고 가로 세로 해상도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입력한 수치로 잘림

- Straighten 누르면 수평 혹은 수직으로 자르기 가능


06. 포토샵에서 파일 저장하기

- 복사 단축키 alt를 누르고 화살표로 옮기면 복사가 됨

- 복사 이미지 사이 간격을 맞추는 방법: 다중 선택 단축키 shift 를 누른 상태에서 이동 툴 상단 옵션에서 ... 눌러 Distribute에서 세로 정렬 누르기

- file에서 그냥 save를 누르지 말고 save as로 파일명 변경해서 저장

- file에서 save a copy > jpg로 저장 가능(환경설정에서 파일 핸들링 메뉴 > enable legacy save as)




03_포토샵의 레이어 이해하기

01. 레이어의 개념 익히기

- 여러 개의 레이어가 있을 때 레이어 맨 상위에 있는 레이어만 보임(쌓인 순서대로 보인다)

- ctrl shift [ : 레이어가 맨 아래로 이동, ctrl shift ] : 레이어가 맨 위로 이동

- 레이어 패널의 이름을 더블 클릭하면 레이어 이름 편집 가능

- 레이어 패단 하단의 우측에서 세 번째 폴더 모양을 클릭하면 그룹이 생김

> 단축키: 여러 개의 레이어를 다중 선택 후, ctrl G, 해재하려면 ctrl shift G


02. 이미지를 자유롭게 이동하기

- 다중 선택시 무언가 건너뛰고 선택하고 싶다면 ctrl 클릭 후 파일 선택

- 이동할 때는 그 해당 레이어를 꼭 선택하고 움직여야 원하는 이미지가 이동됨

- auto-select: 내가 클릭한 이미지의 레이어를 자동으로 선택해주는 기능(세심하게 작업을 할 때 다른 레이어가 선택이 되어 움직일 수 있으므로 사용할 때 유의)

> 단축키: ctrl을 누른 상태에서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면 레이어마다 수동으로 직접 선택 가능


03. 이미지 크기 조절하기

- ctrl T: 바운딩 박스를 드래그해서 크기 변경 / 가로 세로의 비율을 유지하려면 shift를 눌러야 했음(현재는 누르지 않아야 함, 되려 누르면 비율이 망가짐)

> ctrl k 환경설정으로 use legacy free transform 클릭하면 예전처럼 shift를 누른 상태로 비율 유지 가능

- ctrl T -> 마우스 우클릭 skew로 기울이기 가능

- ctrl T -> 마우스 우클릭 distort로 왜곡 가능

- ctrl T를 누른 상태에서 모서리를 늘이면 왜곡 / 줄이면 기울이기


04. 이미지의 특정 부분 지우기

- 왼쪽 툴 바 eraser tool(지우개 툴) > size와 hardness 조절

> 오른쪽 대괄호와 왼쪽 대괄호로 브러쉬 크기 조절 가능

> 글씨만 지우는 게 아닌 다른 부분까지 다 지워짐

- 도장 브러쉬 > hardness 50, opacity와 flow는 100 / ctrl space 누른 상태에서 확대해서 지우기

- 주변 배경에 맞춰서 자연스럽게 지우기 어려울 때: 콘텐츠 어웨어

> 선택 영역을 툴로 지정 -> edit -> fill -> content-aware 클릭

> 배경을 인식해서 선택 영역을 채워주는 기능

- 선택 영역 해제 (select의 deselct 눌러서 해제 가능)




04_포토샵 채색하는 다양한 방법 익히기

01. 전경색과 배경색 지정해서 채색하기

1) 상단의 new document 가로 세로 800 pixel, rgb, resolution 72

2) 가로는 채도 세로는 명도

- 원하는 색상 코드가 있다면 # 옆에 숫자 6개 입력

- 전경색은 alt delete 

- 배경색은 ctrl delete

5) 채색을 할 때는 이미지 위에 레이어를 새로 만들어야 원본을 유지한 상태로 색상만 따로 주는 게 가능

6) ctrl shift n 을 입력하면 new layer

7) 레이어는 합성을 통해 아래 레이어와 중첩 가능

- normal을 color로

- hue/saturation으로 색 조정 가능


02. 그레디언트 툴로 변화되는 색상을 채색하기

1) 툴 바에서 선택 가능, 상단 옵션의 사각형 바를 선택

- 에디터 편집기가 열리면 아래 있는 슬라이더를 눌러 색상 지정

- 색을 추가하는 방법: 핀을 추가 

> 필요가 없다면 드래그해서 없애기

- 위쪽 핀을 선택하면 opacity 조절 가능

2) 상단 5가지 아이콘으로 그라디언트 칠해지는 방향을 조절 가능

- 선형은 드래그한 방향대로, 일직선은 shift를 누르고 하기

- 원형: 채색이 중심에서 바깥족으로 반지름만큼

- 360도 회전이 되어서 채색

-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네모

-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마름모

3) 예제

- 편집기 안에서 색상 팔레트 지정 가능

- 이미지와 자연스럽게 하려면 soft light

- 레이어 자체의 opacity로도 농도 조절 가능



03. 브러시 툴로 특정 부분을 채색하기

1) 상단의 탭으로 브러쉬 조절 가능

- brush name/stroke 끄기

-  size / hardness 조절 가능

- opacity와 flow의 차이

- 브러쉬가 십자가로 보인다면 caps lock 해제 or 대괄호로 크기 조절

2) 예제

- 브러쉬는 전경색을 따라간다

- 보통 빛은 overlay를 많이 씀


04. 다양한 모양의 외부 브러시를 불러와서 사용하기

1) 외부 브러쉬는 구글링해서 사용 가능

2) import brush


05. 이미지를 패턴으로 등록하고 채색하기

1) 이미지 주변의 여백을 고려해서 자르고 싶다면 안내선 사용하기

2) 상단의 view -> rulers (단축키: ctrl r)

3) 자 눈금에서 단위 선택 가능

- 없애려면 옆이나 위쪽 자로 밀어서 없애기

4) 툴 바에서 자르기 툴 느리고 안내선에 맞춰서 자르기

5) edit -> define pattern 

- 이미지 사이즈에서 크기를 작게 조절해서 브러시 크기 자체를 줄이는 게 중요!

6) fill 에서 pattern / custom pattern 




05_포토샵에서 선택 영역 지정하는 다양한 방법 익히기

01. 도형 선택 툴로 선택 영역 지정하기

1) 선택 툴을 지정해서 기본 연산인 걸 확인

- 더하거나 빼거나 교차할 때에는 다른 걸 선택

- feather

> 수치 지정으로 수를 늘릴 시 가장자리가 흐릿하게 변함

- style

> fixed ratio (가로 세로 비율 고정으로 영역 선택)

> fixed size (설정한 크기 만큼 선택)

2) transform selcetion

> 레이어로 분할시켜 합성해야 함(그래야 추후 수정이 가능함)

> ctrl j: 선택 영역을 새 레이어로 추가해서 선택 영역 복사


02. 올가미 툴로 다양한 모양을 선택 영역으로 지정하기

1) lasso tool

- poly ~ : 직선인 부분을 선택해 올가미 

- magnetic ~ : 모양을 따라서 드래그가 아닌 포토샵에서 자동으로 인식해 점을 찍는 올가미

2) quick selection tool

- 자석 올가미 툴보다는 유용, 대강 선택할 때는 쓸 만함

3) magic wand tool

- 색과 같은 계열의 부분을 모두 선택(contiguous를 선택했을 시)

- tolerance로 영역 크기 정도 선택 가능

4) 예제

- filter -> blur, gaussian blur

- 수치를 조금 덜 줘서 부족하다 느끼면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게 좋음

- 약하게 여러 번! 지우개 필요하다면 opacity 줄이기


03. 선택 영역의 가장자리를 정교하게 다듬기

1) select and mask

- 영역 가장자리를 다듬을 때

- feather와 shift edge contrast로 조절


04. 퀵 마스크로 채색을 통해서 선택 영역 지정하기

1) quick mask options

- 브러쉬 툴 선택(검정색 전경색으로)

- 흰색으로 칠한 뒤 브러쉬를 그으면 그만큼 선택 영역이 제거됨

2) 예제

- select and reverse (선택 영역 반대 선택)


05. 펜 툴로 정확하게 선택 영역 지정하기

- 선택 영역으로 지정할 때: 오른쪽 바 하단에서 세 번재

- 단축키: work path 썸네일에서 ctrl


06. 채널로 선택 영역 지정하기

- 펜툴로 지정이 안 되는 물방울, 구름, 연기, 머리카락 등을 선택 지정 가능

- channels 

> 색상 채널, 알파 채널

> 대비값이 강한 색상 채널 하나를 가져오기

> 알파 채널로 그대로 끌고 오면 복사됨

> image, adjust~, levels에서 흰색과 검은색 농도 조절

> rgb 이름을 선택해서 알파 채널 보기 해제

> screen fi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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