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_일러스트레이터에서 문자를 입력하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01. 문자를 입력하고 수정하기
1) 좌측 바 T
- 두 번째 문자 툴은 반드시 면이 있어야 사용 가능
> 패스 위에 입력을 하면 지정된 면 안에 문자가 입력됨(영역 문자 툴)
- 세 번째 문자 툴: path 위에 글자가 써짐
- 맨 마지막 문자 툴
> create outline을 반영하지 않고 특정 한 글자씩 하나만 수정 가능(문자 손질 툴)
2) 문자 패널 단축키: ctrl T
- 기준선: alt shift 상하 방향키
02. 패스 문자를 이용한 리본 문자 만들기
1) 리본 몸통 만들기
- 직접 선택 둘로 가로 path 선택
- 안내선을 생성할 때는 자 단축키 ctrl R
- 안내선으로 표시된 부분에 점 찍고 구부린 상태 만들기
2) 중심축 변경은 alt로 조정한 뒤, 가로 반사로 반대편 만들기
3) 리본을 따라서 path를 그리고 위에 글자 입력
03. create outline 메뉴를 이용한 말풍선 문자 만들기
1) 툴 바에서 문자 툴 지정한 뒤 문제 입력
2) 문제를 전체 선택 툴로 잡은 뒤 드래그해서 크기 키우기
3) ctrl T를 눌러서 글씨체 바꾸기
4) 그레이디언트 채색하려면 create outline
5) fill 부분에 그레이디언트 선형으로 넣고 shift 누른 상태에서 아래로 드래그
6) ctrl c를 누르고 ctrl b를 누르기(현재 오브젝트 뒤에 붙여넣기)
7) 뒤 오브젝트를 더 어둡게 해서 그림자 만들기
8) 감싸지는 효과는 복사를 해서 크기를 키우는 게 아닌 오브젝트 상하좌우를 조절
9) offset path로 alt 누르고 복사본에 효과 입히기(면 두 개가 아닌 하나를 위해 합치기 누르기)
10) 얼마만큼 조절할지 수치 넣기 (round 누르기)
11) 원하는 색상으로 색상 지정
12) 오브젝트 순서와 세로 가로 중앙 정렬 맞추기
13) ctrl c ctrl b로 맨 뒤에 하나 더 만든 다음 진한 색상 넣기
07_일러스트레이터에서 오브젝트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여러 가지 기능 살펴보기
01. envelope distort 메뉴와 왜곡 툴을 이용한 오브젝트 변형하기
1) make with warp
- style에서 곡선 스타일 조정 가능
- bend 정도 바 핀으로 조절 가능
2) make with mesh
- 직접 선택 툴을 이용해서 모양을 하나씩 조절 가능
3) make with top object
- expand로 확장 적용하기(점과 면의 형태로)
4)
- 해당하는 툴을 툴 바에서 더블 클릭하면 값 지정해서 조절 가능
02. 왜곡 기능을 이용한 볼록한 패키지 만들기
1) free transform tool
- 크기, 원근감, 자유로운 왜곡 가능
- 단축키: 오브젝트 클릭, 자유 변형 툴, ctrl alt shift 동시에 누르고 안으로 드래그
- make with top object 사용해서 글씨 envelope 넣기
03. 브러시 툴을 이용한 패스를 다양하게 표현하기
1) 펜 툴로 패스를 그리고 브러쉬를 적용하면 됨
2) stroke options로 조절 가능
3) scatter brush
- 배경에 무언가 흩날릴 때 사용하면 좋음
4) 수채화 브러쉬
- 그림을 그린 듯한, 덧칠한 느낌
5) 패턴 브러쉬
- 캡처 삽입
- 도형에도 적용 가능
- 등록된 패턴을 브러쉬로 사용 가능
04. 브러시 툴을 이용한 엠블럼 그리기
1) 사각형 오브젝트 기울기
2) 맞은 편에 alt로 중심점 바꿔서 복사
3) alt shift 누른 상태로 복사
4) ctrl d 눌러서 여러 개 똑같이 복사
5) 원하는 색상 채색 후 그룹
6) 다각형 툴을 드래그하며 그리고 alt로 중심점 바꿔 복사하고 패스파인더에서 합집합으로 마름모 만들기
7) 스포이드로 아까 만든 오브젝트 색으로 지정하기
8) 브러쉬로 지정하는 방법
9) 브러쉬에서 플러스 눌러서 뉴 브러쉬
10) 아트 브러쉬로 선택
11) 세로 방향 위쪽으로 지정
12) 원에서 점 지정으로 삭제해 반원 만든 뒤 브러쉬 지정
13) 모양 길이를 어느 정도 생각하고 만들 것!
14) 반대 쪽은 중심점 지정으로 좌우 반사해서 원 만들기
05. 블렌드 툴로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한꺼번에 만들기
1) 연결 시킬 두 개의 오브젝트를 선택
2) 스포이드 옆 우츤 상단바 아이콘 누르기
3) 개별 점을 클릭하면 연결 됨
4) 블렌드 옵셥 캡처 삽입
5) 점을 찍어서 들어가는 방향에 따라 모양이 바뀌기 때문에 선호 x
6) 메뉴를 통해 들어가면 정중앙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모양이 정확
7)
8) 거리 두고 블렌드
9) 블렌드 수정: 전체 선택 툴로 더블 클릭
10) 중간 단계 흐름은 직접 선택 툴로 하나만 선택해서 수정 가능
11) blend에서 expand(면이 속성으로 변화)
06. 블렌드 툴을 이용한 원근 문자 만들기
1) offset path로 뒤 글자(그림자) 크기 키우기
2) 전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shift를 누르면 뺄 수도 있음
3) 블렌드로 수치 100 넣어서 만들기
4) 색상으로 연결은 아님(그럼 중간에 면이 하나만 생김)
07. image trace 패널로 사진을 오브젝트로 바꾸기
1) 픽셀의 이미지를 벡터로 변환할 때 시간이 걸리는 것 유의
2) 흰색 배경 없이 나무만 쓰려면
- ignore white 처리
3) 색깔 지정이 안 될 때는 오류일 수 있음
4) 오류가 아니라면, grayscale로 지정이 되어있지 않은지 확인하기
08. 심벌 스프레이 툴로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흩날리기
1) 3d symbols
2) 스포이드 아래 흩뿌리기 툴 선택
3)
4) 밀도, 크기 조절, 회전, 색 바꾸기, 투명도 조절 가능
5) 스프레이 브러쉬 툴 크기를 조절하려면 [ ] 쓰기
6) alt 누르고 반대로 크기 작게도 가능
7) alt 누르고 색을 원래대로 돌리기도 가능
09. 심벌 스프레이 툴을 이용한 나무 그리기
1) nature로 원하는 만큼 뿌려주기
2) 밀도와 크기 조절, 이동 회전 등 조절하기
3) 클리핑 마스크
- 원하는 오브젝트 모양만 보일 수 있도록 명령하는 것
- 보여질 오브젝트를 전체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 뒤에 배경을 복사해서 앞으로 끌어와 실행하기
10. 원근감 격자 툴로 오브젝트에 원근 적용하기
1) view - perspective grid - hide grid
2) 1, 2, 3 소실점 포인트 조절 가능
3) 격자 배치 너비, 높이 등 조절 가능
4) 위젯에서 면을 선택하고 드래그 하면 조절 가능
11. 불투명도 마스크로 오브젝트를 서서히 사라지게 하기
1) 병 오브젝트 선택 후 alt 누른 상태에서 병 아랫 부분 선택
2) 카피로 복사해서 위의 병을 선택하고 맨 앞으로 가져오기
3) 사각형 오브젝트를 병에 맞춰서 그리기
4) 우측 패널에 그레이디언트 작용
5) transparency 작용
- 보여질 구간 만큼 그레이디언트 레이어만 선택해서 조절하기
12. effect 메뉴를 이용한 오브젝트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기
1) distort & transform
- 오목과 볼록 효과
- roughen
- distort: 크기나 위치 방향 바꾸기 가능
- 비틀기 효과
- 지그재그
2) stylize
- drop shadow: 그림자
- feather
- inner glow: 빛에 대한 세기나 양 조절
- round corners
3) 효과를 중복으로 적용?
- 적용된 오브젝트를 수정하고 싶을 때는 appearance에서 수정할 것!
- expand appearance
13. effect 메뉴를 이용한 날씨 캐릭터 그리기
1) 하나의 표정을 만들고 반사나 위치 조절을 통해 효율적으로 만들 것
2) ctrl y로 뒤에 숨은 오브젝트를 꺼낼 수 있음
3) 구름을 만들 때는 왜곡에서 지그재그 클릭 > 오목과 볼록 클릭해서 구름 모양 조절
4) 해의 선은 선 하나 그은 후, 30도 돌린 다음, ctrl d
느낀 점
이미지 트레이스, 심벌 브러쉬, 원근감 격자 등 평소에 생소하게 접하는 툴을 다양하게 둘러볼 수 있어 좋았다. 예제가 아닌 다른 걸로 연습을 하면서 내 손에 익힐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전체적으로 기초를 다시 다지고 이론을 충분히 익힌 뒤 원래 알고 있던 걸 되새기는 강의라 좋았다. 내일은 면접 준비로 조금 바쁜 하루를 보내게 될 것 같아 간단한 부분만 학습하려고 한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