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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화소 Jun 08. 2024

콘텐츠 마케팅 스터디 노트(240508-16/22)

GA4+GTM

01_GA4 시작하기

01. GA4 소개

1) 퍼포먼스 마케팅의 끝, 쿠키리스의 시대

2) 데이터 분석뿐 아니라 분석을 통한 액션까지 지원(잠재 고객 활용)


02. 강의 목적

1) 나는 어떠한 비즈니스 질문을 갖고 있는가?

- 나는 비즈니스 질문 목적에 맞게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잘 선택할 수 있는가?

- 나는 비즈니스 질문 목적에 맞게 세션 범위 및 사용자 범위를 구분하여 세그먼트를 구성할 수 있는가?

- 나는 비즈니스 목적 질문에 맞게 필요한 보고서를 선택하여 만들 수 있는가?




02_기초 용어 및 기본 보고서

01. 기초 용어_필수 어휘


02. 기초 용어_측정 기준

1) 데이터의 속성 및 특징 = 측정 기준

- 첫 사용자 소스/매체는 First_visit 이벤트를 가지고 있는 유입(첫 방문)만 측정하지만

- 세션 소스/매체는 Session_start 이벤트를 가지고 있는 유입(첫 방문 및 재 방문) 모두 측정


2) 

- First User Default Channel Group(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은 First User Source / Medium (첫 사용자 소스 / 매체) 내에 룰을 적용함


03. 기초 용어_측정 항목_유입 볼륨

유입 볼륨 지표: 유입 규모 파악 가능한 지표들

- New Users(새 사용자 수)는 첫번째 방문 기록을 보유한 유저 수

- Users(사용자)는 중복을 포함하여 집계하는 유저 수

- Session(세션 수)은 유입수

- Engaged Session(참여 세션 수)은 페이지 2회 이상 조회하거나, 10초 이상 머무른 세션 수


04. 기초 용어_측정 항목_유입 퀄리티

- Engagement Rate(참여율) = (Engaged Session / Session)

- Events Per Session(세션 당 이벤트 수)

- Engaged Sessions Per User(사용자 당 참여 세션 수)

- Average Engagemnet Time Per Session(세션 당 평균 참여 시간)


05. 기초 용어_측정 항목_기타


06. 기본 보고서_reports snapshot


07. 기본 보고서_realtime

-  실시간으로 찍히는 사용자 수(왼쪽 상단)


08. 기본 보고서_acquisition

- acauisiton overview

> 가운데 - 신규 유입이 어디서 일어났는지

> 한 번에 10초 이상 머물렸던 세션 파악 (가운데 오른쪽 옆)

- 보고 싶은 걸 정해서 따로 표로 보기 가능


09. 기본 보고서_engagement

참여도 / 개요 / 이벤트 / 전환수 / 페이지 및 화면 / 방문 페이지


10. 기본 보고서_monetization

수익 창출 / 개요 / 전자상거래 구매 / 인앱 구매 / 광고 수익


11. 기본 보고서_retention


12. 기본 보고서_user




03_세그먼트 및 잠재 고객

01. 세그먼튼 정의와 범위

1) 세그먼트 = 유사한 사용자 특징을 공유하는 사용자 집단

- 검색 광고로 경험응ㄹ 갖고 있지만, 구매하지 않은 유저

- 검색 광고로 경험을 갖고 있고 구매한 유저


02. 세그먼트 활용 사례_사용자 범위

사용자 한 명이 2개월 전에 한국 방문 후, 현재는 일본에 위치한다 가정

- 언제든지 조건을 선택할 경우,  현재에 대해서도 참인 경우 세그먼트에 포함

- 언제든지 조건 선택하지 않은 경우, 현재에 대해서 거짓인 경우 세그먼트에 포함


03. 세그먼트 활용 사례_세션 범위


04. 세그먼트 활용 사례_혼합 범위


05. 잠재고객


06. 잠재고객 적용 기본 보고서




04_랜딩 분석

01. 페이지 경로와 방문 페이지 경로


02. 첫 사용자 및 세션 랜딩 분석

자유형식보고서 -> 퍼스트 소스 매체 -> 캠페인 -> 에딧 콘텐츠 -> 랜딩 페이지 -> 인게이지드 세션 




05_경로 탐색 및 유입 경로 탐색 분석

01. 경로 탐색과 유입 경로 탐색 분석

엔드 포인트 기점으로 각각 부분 확인 가능


02. 경로 탐색과 종료율 분석


03. 유입 경로 탐색 분석


04. 유입 경로 탐색 분석_세그먼트별




06_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 만들기

01. 동질 집단 탐색 분석

하나의 공통된 유저의 경험을 어떤 것으로 설정할 것인지

내가 획득한 유저가 다음 전환을 일으키는 어떤 x축을 가질 건지

y축

먼슬리 / 위클리 / 데일리


02. 실습




07_정규식 활용 방법

01. 정규식 정의와 역할


02. 단일 문자 및 포함 문자 일치 조건


03. 또는 일치 조건


04. 문자열 일치 조건


05. 시작값과 끝값 일치 조건


06. 숫자 값 일치 조건




08_GTM 활용

01. GTM 탄생 배경 및 역할

1) GTM은 추적 코드를 통해 측정하고 싶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플랫폼

2) 장점

- 확장성, 접근성, 디버깅, 히스토리 관리


02. GTM 환경 설정 및 코드 설치

1) 구글 태그 매니저

- 컨테이너 만들기 -> 컨테이너 설정 -> 맵 선택

2) 속성 만들기

3) GTM 넘버 복사

블로그 HTML


03. GTM 통해 GA4 페이지 뷰 수집

1) GA4 -> 데이터 스트림 -> 측정 아이디 복사 -> 태그 -> 태그 구성

2) TAG 디테일

3)

4)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보호

5) 이벤트 / 페이지 뷰 확인


04. GTM 통해 GA$ 이벤트 수집




09_부록

01. Paid & Non Paid 채널 그룹 적용


02. Google Ads 연결 & 잠재고객 연결 방법

1) 도구 설정 -> 연결된 계정

2) 애널리틱스에서 리마케팅 잠재고객 만들기 시작하기 클릭


03. 전환 설정 방법

첫 방문을 전환으로 잡고 싶다면 전환 켜기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




01. 리포트의 중요성


02. 마케팅 테이블 구성 요소

1) 제일 중요한 건 칼럼 구분

- 월별 / 주별 / 일별


03. 마케팅 대시보드 해석

1) 서머리 토탈

2) 캠페인 타입 토탈

3)

4)


04. 페이스북 광고 성과 분석 및 최적화 방안 수립 / 트러블 슈팅 액션

1) 캠페인 유사도 조정

타겟 - 유사 타겟

2) ios 경우 캠페인 예산 조정

3) AC 캠페인 액션 조합 적용


05. 구글 AC/ACe 광고 성과 분석 및 최적화방안 수립


06. Apple Search Ads 성과 분석 및 최적화 방안 수립

1) 데일리

- 노출 / 클릭 / CPC / 금액 떨어짐 -> 어떤 이슈? 어떤 캠페인에서 왜 떨어진 건지 확인하기

2) 캠페인

3) 크리에이티브


07. ASA 키워드 변경 및 CPT 조정/제외 키워드 등록


08. 실제 사례 소개/마무리











후기

어쩌다 보니 시작하게 된 인턴 생활과 부트캠프 팀플의 병행으로 정신 없이 보낸 3주 간의 시간으로 스터디 노트 작성에 소홀했다. 지난 때처럼 평일에 꾸준히 올리는 건 어려울 수 있지만 주말을 활용해 기록해 나가려고 한다. 강의 자체도 끝을 향해 달리고 있고, 적어도 2주 안으로는 마무리 후 헷갈리는 부분의 강의를 재수강/복습할 계획이다. 그동안 무사히 부트캠프 미니 인턴쉽과 인턴 생활도 잘 하고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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