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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네 Nov 02. 2020

방가네가 광고하는 법

27번째 광고일기

디마르3 X 방가네


부캐릭터의 준말인 '부캐'가 열풍인 요즘, 본캐와 부캐의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는 채널이 있다. 바로 미르와 고은아, 그리고 미르의 큰누나가 출연하고 있는 유튜브 '방가네' 이다. 특히 배우이자 미르의 누나인 고은아 님은 본 유튜브 채널을 통해 그녀의 본 캐릭터를 가감 없이 솔직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삼 남매의 무지막지하게 유쾌하고 솔직한 모습은 시청자의 관심과 호감도를 폭발적으로 증대시켰다. 


현재 방가네 채널은 64.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고 644 만회라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솔직함과 진정성으로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방가네의 광고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27번째 광고일기의 주인공은 디마르3와 방가네의 유튜브 콜라보레이션 광고이다.



누나가 둘이면 어떻냐구요...?? 힘들죠...
기본정보

- Client : 디마르3

- Brand : 비트 로제 바이탈크렘

- Influencer : 미르 (방가네)

- Date : 2020.10.12

- Project : 유튜브 광고



광고 선정 기준

1. 카피의 유형 (by 책 '죽이는 한마디') : 해당 X


2. 오감의 강도 및 순위

1위 : 시각 ★★★★☆

2위 : 청각 ★★☆☆☆

3위 : 촉각 ★☆☆☆☆

공동 4위

후각 ☆☆☆☆☆

미각 ☆☆☆☆☆


3. 광고 인지율 vs 상표 인지율

광고인지율 ★★★☆☆

상표인지율 ★★★☆☆



Background

광고를 통해 디마르3의 비트 로제 바이탈크렘에 대한 인지도 증대

광고를 통해 디마르3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상황분석

- 시장 및 경쟁자

방가네 채널을 통해 미르가 직접 디마르 3의 비트 로제 바이탈 크렘을 사용 중이었다는 사실 확인 가능

2020년 2분기 한국의 화장품 소매 부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8% 하락

온라인 쇼핑 거래액 지속적 증가 (출처 : 통계청, 2019.12)

온라인 쇼핑 화장품 상품군 거래액 증가 (25.0%) (출처 : 통계청, 2019.12)

전반적인 화장품 광고 : 화장품의 기능과 성분 설명에 중점을 둠

경쟁사 : 글로벌 화장품 기업, 아모레퍼시픽, LG 생활건강, 동시다발적인 로드샵 생태계 속 브랜드


- 자사

피부 건강을 위한 제품 

디마르3 비트 로제 바이탈크렘 USP

1) 다양한 피부 고민 해결을 위한 최적의 성분 배합 밸런스 연구 완료

2) PBS 구조체의 핵심이 되는 피부 지질 구성 성분 연구

3) 자연스럽게 녹아 도포되는 탄탄하면서 가벼운 발림성



- 소비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마스크로 인한 피부 고민 증가

근본적인 피부 컨디션 케어에 도움이 되는 성분에 관심을 갖고 있음

유튜브 뒷광고 이슈에 예민하게 반응

가치소비 트렌드 : 자신을 위해 소비

제품 구매에 크게 작용하는 화장품 요소 순위 (중복응답) : 친환경적 생산(48.3%) > 브랜드(42%) > 브랜드의 가치관이나 사회적 활동 (33.2%) > 비건 인증 (20.3%) > 패키지 디자인(19.9%) (출처 : CJ 올리브영, 2020.07)

2020 뷰티 트렌드

1. 케이뷰티 (K-beauty)

2. 인디뷰티 (Indie beauty) : 기존 뷰티 시장의 틈새를 노려, 트렌드에 기민하게 반응하는 브랜드, 브랜드 철학과 정체성이 명확하며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고 있음 (ex. 헉슬리, 라카 등)

3. 이너뷰티 (Inner beauty) : 몸속부터 건강을 채워 아름다움을 지키는 뷰티

4. 셀프뷰티 or 홈뷰티 : 집에서 직접 케어를 즐기는 셀프 뷰티족과 함께 성장


광고타겟

인구학적 분석

2039 남녀

심리학적 분석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지속적인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 고민이 있는 사람

셀프뷰티, 홈뷰티에 대한 니즈 강화

유튜브 뒷광고 문제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


광고목표

2039 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는 방가네 채널과 진정성 있는 유튜브 광고를 진행함으로써 디마르3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비트 로제 바이탈크렘의 인지도 및 호감도를 상승시킴.


현재 타겟의 인식/행동

디마르3 비트 로제 바이탈크렘에 대한 낮은 인지도

가치소비 지향

유튜브 뒷광고에 예민하게 반응

방가네 유튜브 채널 구독 中

셀프뷰티, 홈뷰티에 대한 관심 많음


광고 후 인식/행동

디마르3 비트 로제 바이탈크렘에 대한 높은 인지도 및 호감도

제품에 대한 신뢰도 상승

제품 구매로 이어짐


Creative Guideline

영상 안에 유료 광고 포함 표시

방가네 일상 모습 안에 디마르3 비트 로제 바이탈크렘 제품 노출

광고임을 명확히 언급

평소 직접 사용하고 있던 화장품임을 언급 (1년 전 영상 증거 이미지 삽입)

기능과 향에 대한 특장점 언급



진정성 있는 광고

디마르3 비트 로제 바이탈크렘과 같이 방가네는 진정성 있는 채널의 아이덴티티를 공고하게 형성하고 있다. 유튜브 뒷광고의 문제에 예민한 요즘, 방가네가 광고하는 법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방가네는 직접 사용한 것을 광고하며 충분한 기간을 거쳐 시험하는 과정을 가진다. 또한 영상 내부에 광고임을 명확하게 명시할 뿐만 아니라 광고의 전후 맥락을 말로 풀어낸다. 방가네 채널이 앞으로도 이와 같은 진정성 있는 행보를 지속해나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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