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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네오 Jun 11. 2019

1인 가구 거주자가 가장 행복한 주거 형태는?

열여덟 번째 이야기 - 코리빙 서비스의 수혜자들 1 - 거주자

코리빙 비즈니스에는 여럿의 이해관계자 그룹이 있습니다. 코리빙 사업이 나타나면서 이득을 본 그룹이 증가하였고 그래서 저는 그 그룹의 구성원들을 수혜자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거꾸로 이야기하면 이득을 보는 그룹이 있기 때문에 사업이 태동했고 발전한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제로 코리빙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 즉 하우스 거주자의 입장에서 이득이 되는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후 글에서는 서비스 이용자, 부동산 소유자, 부가 서비스 제공자, 부동산 업계 관련자 및 파생 사업 관련자 등 다른 이해 관계자의 입장에서 사업적인 매력 요소를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코리빙 서비스 홈페이지에 가면 국내외를 막론하고 매우 중요한 요소로 언급하고 있는 것이 '왜 코리빙인가', 그리고 '코리빙은 무엇이 좋은가'에 대한 것 입니다. 해당 코리빙 서비스의 고유의 특별한 장점은 그 다음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코리빙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 수준이 그러한 내용을 설명해야 할 만큼 높지 않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큰 틀에서 변화하고 있는 대중의 코리빙 인식 성장과 맞물려 점점 그 중요성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 합니다.
 
코리빙 서비스도 주거 입니다. 따라서 어쩌면 특별함이 없이 생활하는데 불편 없는 평범함이 가장 큰 매력이 될 수도 있는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코리빙이 아닌 주거 형태와 비교하여 분명 장점이 많습니다. 무슨 이유로 코리빙을 선택하는지 알아보면 아직은 코리빙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이 코리빙을 선택하는데 어떠한 요소를 살펴 보아야 하는지도 명확해 질 것 입니다.


앞서 살펴 보았던 국내외 코리빙 사례에서 이미 간접적으로 코리빙의 특장점은 많이 언급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그 중 가장 주요한 것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코리빙 이용자가 누릴 수 있는 수혜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디테일하게 보면 수십 가지가 넘습니다만 가성비, 긍정적인 관계의 맺음, 그리고 편리한 생활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첫 번째 장점은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것 입니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이 다른 주거 형태보다 저렴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상품과 서비스는 퀄리티 레벨과 그에 따른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이 좋을수록 옷 가격이 높고, 음질이 좋은 스피커가 당연히 그 가격도 높습니다. 주거 형태를 보면 퀄리티가 높은 아파트가 있고 반대의 아파트가 있습니다. 1인 주거의 주류인 오피스텔과 원룸도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코리빙이 오피스텔보다 비싸다, 원룸보다 싸다 하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은 표현 입니다. 코리빙에도 서비스 퀄리티에 따라 그 가격의 폭이 매우 크기 때문 입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가격 대비 얻어지는 효용이 코리빙이 아닌 것에 비해 매우 높다는 것 입니다. 이는 여러 가지 형태에서 모두 적용 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혼자 사는 형태의 주거 공간에서는 아예 가져볼 수 없는 거실, 주방등의 공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즉, 무에서 유를 창출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또는 혼자서는 적을 수 밖에 없는 욕실도 코리빙에서는 욕조까지 있는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혼자 살 때는 사용할 수 없는 다양한 가전제품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탁 건조기, 스타일러 같은 의류 관리기, 성능 좋은 커피머신, 토스터기, 비데 등 하루 또는 일주일에 몇 번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구입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거실의 소파 등 가구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 것 입니다.
 
게다가 무형적인 서비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코리빙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내 방의 청소를 누군가에 맡기고 나는 그 소중한 시간을 나에 대한 발전을 위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청소 서비스 공급자 입장에서 보면 룸 하나만 청소하기엔 인건비 등 수지타산이 맞지 않더라도 집합적으로 모여 있는 코리빙과 같은 형태에서는 많은 룸이 있기에 그 서비스를 사용해도 수지가 맞습니다. 따라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연출 됩니다. 더불어 아침식사 서비스나 세탁 같은 생활 서비스도 수요의 크기에 의한 할인 등 가격적인 메리트가 분명히 있게 됩니다.


이렇듯 코리빙 서비스의 전반에서 가성비를 높일 수 있는 요소는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공급자들은 오늘도 또 어떤 혜택이 돌아갈지 지속적으로 고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곧 경쟁력 이기 때문 입니다. 서비스 이용자는 그 혜택을 누리기만 하면 됩니다.
 
두 번째 장점은 긍정적인 관계의 맺음 입니다. 회사 또는 학교 등에서 비자발적으로 또는 이해관계에 따라 맺어지는 관계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그리고 이해관계에서 벗어난 관계가 가능 합니다. 그것도 같이 거주하면서 이러한 관계가 맺어지기 때문에 그 관계의 깊이는 다른 어떤 형태의 목적에 의한 관계보다 훨씬 깊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깊은 관계가 아니라 그 깊이도 조절 할 수 있는 능동적인 관계 형성이 가능 합니다.
 
사회학 용어인 1차 집단과 2차 집단으로 코리빙을 구분할 때 제 생각은 '그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다 '입니다. 같은 대문, 현관문, 경우에 따라서는 방문을 같이 사용하고 같이 식사를 하는 등 지속적으로 마주치며 반복되는 활동에서 생겨나는 관계는 가족 이외에는 같이 할 수 없는 관계 입니다. 경우에 따라 가족보다 더욱 가까운 관계가 되기도 하며 일본에서는 ‘셰어하우스 이혼’이라는 단어까지 생길 수 있다고 예측 합니다. 즉, 결혼 후 생활이 코리빙에서의 생활보다 나을 것이 없어 이혼하고 다시 셰어하우스로 돌아오는 형태라는 것 입니다.(주1) 결혼이 늦어지고 자발적 비혼이 증가하는 현재 사회상을 보면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로 들리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관계는 서비스 제공자가 펼쳐 놓는 다양한 관계 프로그램에 의해서 형성될 수도 또는 위에서 언급한 동일한 공간에서의 빈도 높은 만남에 의해 자연스럽게 형성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특정한 목적의 코리빙 서비스 처럼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직후부터 특정한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형성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관계는 1인 주거로 느낄 수 있는 외로움을 타파한다는 기본적인 니즈의 충족은 물론 사람과의 관계를 통한 성장, 또는 직업적 목적으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비즈니스의 실행력을 높이는 행위로 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향에 따른 삶도 다른 사람과 공유하며 살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관계에 의한 장점도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확장성이 충분 합니다.
 
마지막으로 코리빙에서의 편리한 생활을 들 수 있습니다. 입주시, 거주기간 내 거주 시, 그리고 퇴실 시까지 그 편리함은 지속 됩니다. 즉, 기존의 주거 형태와는 전혀 다른 프로세스와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그에 수반되는 시간과 비용, 그리고 노력이 절대적으로 감소 합니다.
 
기존의 주거 형태는 이주를 마음 먹을 때 부터 입주까지 험난한 여정을 밟습니다. 매물 검색, 공인 중개사무소 방문, 허위 매물에 의한 고생, 사진과는 다른 매물의 지루한 확인, 왠지 불안한 계약까지 모두 쉽지 않은 프로세스 입니다. 하지만 코리빙 서비스는 특히 온라인을 통한 서칭이 믿을 수 있고 특히 기업이 운영하는 경우는 제공된 정보와 실제의 모습이 달라지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높은 보증금이 없고 거주 기간이 짧을 수도 있으며 퇴실까지 알려야 하는 기간도 짧습니다.


입주 후 필연적으로 생길 수 밖에 없는 시설에 대한 관리도 회사가 해줍니다. 기존 주거 형태는 갑의 입장인 집주인에게 을로서 읍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코리빙 서비스는 거주자가 갑의 위치에 있게 됩니다. 굳이 갑을을 따지기 보다는 계약된 대로 진행 됩니다. 가성비에도 언급 되었듯이 청소, 세탁, 식사 등 일상 생활을 지겹게 만드는 원천적인 집안일도 서비스로 해결 가능 합니다. 그리고 코리빙 서비스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관계 맺기까지 않더라도 심심하지 않은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밖에서 불금을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혼자서 텔레비전을 보며 라면을 먹는 금요일 밤도 없습니다. 서비스의 확장에 따라 편리함과 심리적 만족감은 시간이 갈수록 더 커질 것 입니다.
 
퇴거 시에는 아주 가볍게 다른 곳으로 이동 합니다. 내가 소유하지 않고 렌트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운반과 보관이 어려운 가구, 가전을 소지한 채 이동하지 않아도 됩니다. 코리빙 서비스는 다양하기 때문에 나에게 더 적합한 코리빙 서비스로 이동하면 됩니다. 코리빙 서비스만을 이용하는 이용자 또한 증가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다양한 장점 중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확장성을 가지고 있는 세 가지 요소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코리빙 서비스의 업력이 쌓일수록 이용자에게는 더욱 큰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준으로 살펴 보았지만 현재 모습만 보아도 무척 매력적 입니다. 코리빙, 적어도 한 번쯤은 살아보고 싶지 않으십니까?




주1) 함께살아서 좋아, 도시 속 둥지, 셰어하우스, 아베 다마에, 모하라 나오미, 이지북, p.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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