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환 Apr 19. 2021

 미루는 시계와 달력이 걸린, 거실의 왼쪽 구석 벽에 바짝 기대어 서서 말한다. “거기 있지?” 그렇게 부르면 저편에서 소리가 들려온다. “조금은 기다렸어.” 미루는 하루를 마무리하기 전에 꼭 벽 저편의 친구와 대화했다. 미루는 저녁을 먹고든, 자기 전에든 벽 저편에 있는 친구와 함께 이야기를 했고, 저편에 있는 친구의 목소리가 조금은 작게 들렸기 때문에 벽에 바짝 기대어야만 들린다고 했다. 

 미루와 벽 저편의 친구는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 같았다. 미루는 벽 저편의 친구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재밌어했다. 벽 저편의 친구는 미루에게 자기가 읽었던 동화책의 이야기를 해주었다고 하는데, 그 이야기는 대부분 내가 모르는 내용이었다. 한 번은 이런 이야기를 해주었다고 한다. 퍼엉 펑 소리를 내면서 불을 뿜는 무시무시한 괴물들이 있는데, 그 괴물 중에서 몇 마리는 얼음으로 뒤덮여 있어서 괴물들에게 내쫓겨서 멀리멀리 떨어져버렸다고. 자기가 그 괴물을 만났는데, 그 괴물들은 아마 자기밖에 못 봤을 것이라고. 

 무슨 이야기인지 알 수 없는 이야기들을 미루는 언제나 들어주었고, 벽 저편의 친구도 미루의 이야기를 즐거워하면서 들었다고 한다. 나는 미루의 이야기를 반쯤은 믿었고, 반쯤은 믿지 않았다. 벽 뒤편에는 주방이 있고, 주방에는 미루의 벽 저편의 친구는 없으니까. 무엇보다 내가 벽 가까이에 붙었을 때에는 아무 이야기도 들을 수 없었다. 미루에게 물어보니 벽 저편의 친구가 수줍음이 많다고 했다. 

 얼마 전부터는 미루가 이런 이야기를 했다. 저번부터 벽 저편의 친구가 언제 다시 올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이야기한다고. 나는 미루에게 ‘주변의 어른들게 도움을 요청해보라고 이야기해’보라고 했고, 미루는 벽 저편의 친구에게 그 말을 옮겼다. 벽 저편의 친구는 주변에는 혼자뿐이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그 말을 듣고 나는 조금씩 걱정되기 시작했다. 벽 저편의 친구가 사라졌다고 울 미루도 걱정이 되었고, 만약 그 저편의 친구가 실제로 위험에 처한 것이라면 무언가 도움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그래서 미루와 함께 벽 저편에 있는 친구 구출 작전을 세웠다. 어른들게 거실이 좁다고 투정을 부려서 벽을 허물어보면 어떻겠냐고 미루가 이야기했고, 나는 좋은 작전인 것 같았다. 아이 둘의 투정에 어른들은 벽을 허물어서 거실을 확장하는 공사를 하기로 했고, 공사 날짜가 일주일 남았을 때 미루는 벽 저편의 친구에게 자랑했다. 너와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그렇게 벽이 허물어진 날 이후로, 미루는 다시 벽 저편의 친구를 만날 수 없었다. 헤어지기 전날 미루는 벽 저편의 친구의 이름을 알아냈다. 그 친구의 이름은 돈이었다. 그날 이상하게도 뉴스에서는 돈이라는 탐사선이 지구와 교신이 끊겼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별, 빛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